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방학후유증 휴가후유증, 이것만 지키면 빡! 끝

  • 2014.08.27.
  • 1709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827-1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에 흠칫 놀라고는 하죠.

영원하길 바랐던 여름 휴가철도 이제 막바지입니다.

그동안 휴가를 통해 활력을 되찾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 또한 적지 않습니다.

아이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직장인들이 ‘휴가 후유증’에 시달리듯, 약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학교를 떠나있었던 아이들도 ‘방학 후유증’을 겪습니다.

그렇다면 휴가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휴가 후유증 극복 요령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827-22

휴가를 다녀왔지만 오히려 피로감에 시달린다면 ‘휴가 후유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 포털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중 8명(81.3%)이 휴가 후유증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휴가 후유증은 대개 소화가 안 되거나 온 몸이 쑤시고 졸음이 쏟아지는 등 기력이 없는 증상을 수반합니다.

이는 장시간 비행이나 차량 여행으로 척추에 피로가 쌓이고 근육이 뭉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면주기에 변화가 생겨 생체리듬의 균형이 깨진 것도 이러한 피로감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휴가 말미에 피로를 풀고 생체리듬을 회복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0827-3

휴가 중에는 늦잠을 자거나 취침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 자칫 생체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생체리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면주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휴가 이후 당분간은 술자리를 피하며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학을 앞둔 아이들도 학기 중의 생활리듬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잔다거나 낮잠 시간이 길어지면 야간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생체리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약 1~2시간 일찍 숙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일과 채소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 역시 생체리듬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0827-4

휴가를 보낸 후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을 의외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발라도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특히 바닷물이나 모래사장에 반사된 자외선은 일반 자외선보다 강도가 더욱 셉니다.

심한 경우 염증을 동반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을 입었다면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또는 알로에 팩도 피부를 진정하는 효과가 있고요.

하지만 물집이 잡혔다면 2차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0827-5

휴가철 물놀이 후유증으로 유행성 결막염 등 수인성 질병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눈곱이 많이 끼고 눈이 부으면 우선 유행성 결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결막염은 심할 경우 시력장애로 이어지므로, 눈을 비비지 말고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손가락이나 면봉으로 무리하게 귀를 후비면 외이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외이도염은 귀의 가장 바깥쪽 통로인 외이도에 습기가 차 염증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비인후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이도를 생리식염수로 가볍게 세척한 뒤 찬바람으로 서서히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산책, 스트레칭 등 가벼운 전신운동도 휴가 후유증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척추 주변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가벼운 산책은 발바닥을 자극해 온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두피 마사지도 후유증 극복에 탁월한 처방이랍니다.

우리 모두 휴가 후유증을 현명하게 극복해 활기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아요!

 

 

 

4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