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첫인상 결정, 눈동자 크기가 한다? ‘홍채와 눈동자의 신비’

  • 2014.09.04.
  • 7301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904-1

이성에게 호감을 느끼는 데 드는 시간이 단 3초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사람의 첫인상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지난 7월28일 미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인상에는 세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도톰하면서도 큰 입, 가로 세로가 모두 넓은 눈과 홍채의 면적, 짙은 눈썹과 입체적인 얼굴 골격이 그것입니다.

쉽게 말해 입체적이고 부드러운 얼굴에 시원스런 눈과 입을 가진 사람이 호감형 인물이라는 의미인데요, 커다란 입은 사귀기 쉬운 정도를, 큰 눈과 눈동자는 젊음과 매력을, 짙은 눈썹과 또렷한 얼굴은 남성성과 지배성향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시원시원한 인상을 가진 사람이 호감을 준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홍채의 크기도 영향을 준다니 참 놀랍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홍채에는 이보다 더 신기한 비밀들이 숨겨져 있답니다.

 

0904-2

배우들은 눈동자가 커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눈동자가 클수록 감정이 잘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눈과 눈동자의 면적이 커야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일 겁니다.

 

눈동자는 눈의 검은자위 중 한가운데 있는 동공을 말합니다.

동공은  빛의 밝기에 따라 축소 또는 확대되고, 혐오스러운 것을 보면 작아지고, 놀라거나 공포 상황에서는 커지기도 합니다.

무서울 때 눈동자가 커지는 것은 위험한 상황을 온몸으로 인식하기 위함이고, 혐오스러운 것을 봤을 때 동공이 축소되는 것은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조절해 그 물체에 시선을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미국 시카고대학교의 스테파니 카치오프 교수의 주장에 따르면 눈동자의 움직임으로 이성에 대한 호감과 단순한 욕망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스테파니 교수는 스위스 제네바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습니다.

그는 피실험자들에게 이성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여주고 그들 눈동자의 움직임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사진 속 이성을 로맨스 대상으로 생각했을 때와, 단순히 욕망의 대상으로 파악했을 때 눈동자의 움직임이 서로 다른 패턴을 보였다고 합입니다.

 

0904-33

동물들도 눈빛을 통해 의사소통을 합니다.

도쿄공업대학의 우에다 사요코 교수 연구논문에 의하면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개과 동물일수록 눈을 통한 의사소통이 많다고 합니다.

동공에 비해 홍채가 밝은 코요테, 회색늑대, 황금자칼 등이 특히 그렇습니다.

사막여우처럼 눈동자 대비가 뚜렷하지 않거나, 너구리처럼 눈과 털 색상 구분이 어려운 동물일수록 단독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0904-4

눈동자는 건강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홍채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외부로 노출된 신경조직이기 때문에 홍채 검사를 하면 스트레스 정도나 질병 여부 등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애틀랜타 ‘마커스자폐센터’의 워렌 존스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생후 1개월 이상의 유아기 아이들은 눈동자 움직임에 따라 자폐증상을 판별할 수 있는데, 눈동자의 응시나 움직임이 부족할수록 자폐아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0904-5

증상에 따라 짐작할 수 있는 질병도 있습니다.

평소 밝은 불빛을 볼 때 통증이 심하고, 눈에 포도막 같은 것이 생기면 포도막염을,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나면 녹내장을, 눈동자 주위에 하얀 테두리가 생기거나 눈꺼풀에 하얀 알갱이가 생기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음을, 눈에 황달이 생기면 간 기능 저하를, 사물을 빨리 인식할 수 없으면 당뇨병을, 이유 없이 흰자위에 붉은 점이 생기면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은 필수입니다!

 

‘아이컨택’은 사람 사이에 친근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는 첫 번째 관문입니다.

때문에 학교나 회사 면접 자리에서는 서로 눈을 마주치는 아이컨택이 필수라고 합니다.

첫인상을 좌우하는 활짝 웃는 미소와 호감을 표시하는 따뜻한 아이컨택으로 어디서든 환영받는 호감형 인물이 되시길 바랍니다.

3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