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l Think Safety l‘역(逆) 하인리히 법칙’으로 원전 안전 조기에 확보

  • 2014.10.27.
  • 349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923-w2-11

미국의 보험회사 직원이었던 허버트 윌리엄 하인리히가 정립했다는 이른바 ‘하인리히 법칙’ 잘 알고 계시지요?

하인리히 법칙은 대형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는 꼭 그러한 사고를 예고하는 작은 사고와 징후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 법칙은 1931년 미국의 트래블러스 보험사 직원이었던 하인리히가 ‘산업재해 예방’이라는 책을 출간했는데, 이곳에 보험 통계를 정리하면서 정립한 것입니다.

산업재해 사고(accident)로 중상자 1명이 나오기 전에는 그와 비슷한 작은 사건(incident)으로 다친 사람이 29명이 있고, 또 같은 징후(irregularity)로 부상당할 뻔한 사람이 300명 가량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1대 29대 300 법칙’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모든 사고가 우연히 일어나거나 갑자기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것이지요. 일이 잘못되기 전에 사고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데도 이를 덮어버리거나 그대로 지나쳐 버리면 마침내 끔찍한 사고를 맞게 된다고 경고하는 법칙이지요.

고개가 끄덕거려지나요?

처음에 부상을 당할 뻔 했던 사람들이 어떤 조치를 취했다면 중상자는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 약간의 부상을 입었던 사람들이 합당한 조치를 취했더라면 중상자나 사망자가 발생하는 큰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세월호 침몰 사고를 겪은 이후 하인리히 법칙이 많이 거론되곤 했지요. 세월호도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전에 조타기에 잔고장이 있었고, 배가 지나치게 흔들려 그만두는 선원이 나오는 등 여러 징후가 있었는데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대형 참사로 이어졌던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 있었던 대형 사건들, 예컨대 성수대교 붕괴사건과 서해 훼리호 침몰사고, 삼풍백화점 사고 등도 모두 안전관리나 점검 절차 무시, 운영 규정 미준수, 직원들의 근무기강 해이, 보고체계 미흡 등의 원인이 작용했던 것입니다. 여러 가지 사소한 문제들이 치유되지 않고 슬쩍 넘어가버린 결과 대형 사고로 이어졌던 것입니다.

 

0923-w2-2

하인리히 법칙은 대형 사고에 대한 이론이지만, ‘역(逆) 하인리히 법칙’이란 것도 있다고 합니다. 즉, ‘역발상’을 도입해서 경미한 사고를 예고하는 사소한 징후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면 대형 사고를 막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바로 ‘안전의 법칙’인 것입니다.

수 백만 개의 설비와 부품으로 이루어진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해야할 책무를 지고 있는 우리는 다른 어느 누구보다 품질의 안전에 신경을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역 하인리히 법칙’ 대로 우리는 모든 문제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발견,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런 차원에서 우리는 수 백만 개 부품의 품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전 직원 모두가 품질 업무를 직접 담당하고 있고,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작업현장에서도 주위를 게을리 할 수는 없습니다. 현장에서 내가 무심하게 넘겨버렸던 작은 일 하나가 고장으로 이어지고, 이런 일이 종종 벌어지게 되면 큰 사건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소한 문제에 대해 나 자신이 가볍게 지나치고, 팀에서 간과하고, 게다가 관리감독이 부실하고, 내부 감사 또는 점검과 외부평가가 소홀해 진다면 더 큰 일이 초래되지 않는다고 누구도 보장해줄 수 없습니다.

‘대충’과 ‘설마’, ‘이것 가지고?’, ‘나중에’, ‘딱 한 번만’ ‘설마’하는 자세는 꼭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우연이 아닌 필연으로 나타나며, 사고 규모는 커지게 마련입니다.

사소한 징후라도 놓치지 않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과제는 평소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사소한 징후조차 원천적으로 없애는 것입니다.

think safety

최교서

0

코멘트(1)

  • 입사희망자 3 년 전에

    좋아요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