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Healing by Hilling

  • 2014.09.30.
  • 1056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Healing by Hilling

사진 7

지난 2013년 입사를 하고, 발전팀으로 정식 발령을 받은 지는 1개월 남짓 되어간다. 입사 후, 신입직원 교육과 OJT를 수료하고 보직을 받으면서, 나는 발전팀 직원들의 의사소통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MCR(주제어실)의 근무 보직이 항상 24시간 동안 상주해 있어야 하는 법적 특성상, 현장직원들이 MCR의 손과 발, 심지어 눈과 귀까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서라도, 소통으로 단합된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회사 내에서 경력 차와 나이 차를 넘어 팀원 모두가 서로 마음을 터놓고 소통하기란 쉽지 않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큰 원인은 ‘공통사’가 없기 때문이다.
발전팀 11명이 이제까지 겪어왔던 경험도 다를뿐더러 생각도 각인각색이다 보니, 같은 말도 다르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다반사다. 그래서 발전팀의 힐링캠프(Healing Camp) 프로그램은 발전팀 내의 직원들끼리 ‘공통사’를 갖게 함으로써,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점이 될 수 있다.

사진 1
발전팀은 두 개의 호기로 구분되어 있고, 각각 한팀씩 24시간 동안 근무를 한다. 1,2호기는 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다 보니, 각각 맡은 계통이 세부적으로 약간씩 다르다. 예를 들어 1호기는 보조전력공급계통, 2호기는 액체폐기물 처리계통을 맡고 있다.

문제는 서로 다른 업무 범위로 인해 자칫 감정의 골이 깊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발전팀이라는 연결고리는 1호기와 2호기 사이에 항상 존재해 있지만, 세부적인 계통의 차이와 물리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환경 탓에 같은 팀이라도 유대감을 느끼기는 어려웠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힐링캠프는 1호기와 2호기가 함께 하는 것을 가장 큰 주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정한 공통사가 바로 ‘산행(Hilling)’이다.

원래 ‘Hilling’이라는 표현은 문법상 불가능하다. 동명사나 현재진행형을 만드는 ‘-ing’는 동사 앞에만 올 수 있고, Hill(언덕)은 명사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굳이 이 표현을 선택한 이유는 1발전소 1팀이 이번 산행에 함께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서다.

발전팀의 힐링캠프 코스

힐링캠프 첫째 날인 7월 28일은 1호기와 2호기가 함께 경주 남산의 삼릉을 시작으로 금오봉의 정상에 올라 용장리로 하산하는 문화재 탐방코스를 다녀왔다. 둘째 날인 7월 29일에는 2호기 발전팀 단독으로 경북 수목원에서 시작해 내연산의 삿갓봉과 12계곡을 거쳐 보경사에 도착하는 트레킹 코스를 다녀왔다.
이번 산행과 각 팀끼리의 시간을 통해 1팀이 사무적인 관계를 벗어나 새로운 공통점을 찾고 소통의 기반을 다졌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힐링의 시작이 아닐까.

현재 S 방송사에서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타이틀로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에는 영화배우 최민식과 한석규를 비롯해 가수 이효리 등 한국에서 내로라할만한 게스트들이 소개되곤 한다.
대부분의 게스트는 근황이나 루머에 관련된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눈물을 흘린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막바지에 게스트들은 말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말 힐링 되었다고…. 이 방송을 보면서, 나는 ‘힐링’이란 말하는 사람의 진심과 듣는 사람의 공감에서 나온다는 것을 느꼈다.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공통점을 갖게 되었다는 유대감과 힘든 이야기를 공유하면서 함께한다는 사실이, 서로를 공감하게 하고 힐링하게 하는 것이다.

발전팀의 힐링캠프도 같은 이치이다. 힘든 산행을 함께하고, 문화재를 같이 공부한 공통사로 대화의 소재가 생기면서 소통의 기점이 만들어졌다. 이를 시작으로 서로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뒀던 말을 꺼내며, 공감으로 가득한 발전팀이 되길 기원한다.

– 글•사진 : 최건규 (한울본부 제1발전소)

– 원본글 : 수차와원자로 9월호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