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입사 1년 차가 말하는 한수원 합격여정

  • 2014.10.07.
  • 13285
  • 유선영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4년 10월 이제 쌀쌀한 바람에 따뜻한 커피 한 잔 찾는 날씨가 왔습니다.^^
한 해도 얼마 안 남은 가운데 얼마전에 제 3차 대졸수준 인턴사원 선발공고가 떴습니다. [채용공고보러가기]

일반 260명, UAE전형 70명을 뽑는다고 하는데, 한 해가 가면서 제 아래로 후배가 천여명이 생겨나겠네요.(후후훗)

작년 9월 30일 저는 한수원에 인턴으로 입사를 하였고, 인재개발원에서 10주간 동기들과 함께 치열한 Cut-Out제도 아래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나서 한울 훈련센터에서 심화교육 및 현장교육을 받은 후, 올 해 3월에 신한울 시운전 발전팀에 배치받았습니다.

7월에 정규직 전환을 하면서 이제 제대로 한수원 식구가 되면서 1년 전을 돌아보게 됩니다.
취업준비를 하는 가운데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막막하고 정보에 목말라 있던 제가 생각납니다.
그래서 저의 후배님들이 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오늘은 제가 한수원에 입사하기 위해서 준비한 과정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유선영

1. 한수원을 지원하게 된 계기 star

한수원을 지원할 때 많은 지원자들은 발전소 인근이 도심이 아니라 소위 오지근무라서 망설이게 됩니다.
저는 대학교를 고향에서 먼 곳에서 다녔기 때문에 타지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적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한수원을 먼저 입사한 친구로부터 한수원에서  근무하는 것에 대한 좋은 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근무하는 사람들이 좋고, 도심에서 조금 떨어진 곳이지만 사택제공과 복지가 잘 되어 있다는 등의 말을 전해 듣고 한수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그럼 한수원 1차 통과를 위해 어떤 공부를 했을까요? thinking

저는 전공이 화학직입니다. 소위 소수로 뽑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경쟁률도 높고 힘들다는 부서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시험을 위한공부를 할 때는 그 시험출제기관의 기출유형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는 없지만 모 카페에서 복원된 문제유형들을 모두 뽑아서 체크하고 풀어보았습니다. 전공분야이다 보니 문제유형을 어느 정도 보고나니 어느 깊이까지 교재를 봐야할 지 감이 잡혔습니다. 그리고나서 일반화학, 화공일반 책을 사서 필수 공식을 외우고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습니다.

3. 1차를 통과하고, 2차 논술과 인적성이 남았어요! shy

 1차 합격자발표가 나고 열흘도 채 안돼서 2차 논술시험과 인적성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1차시험을 마치고나서 합격할 것 같다고 생각하면  바로 논술준비를 시작합니다. 저도 1차시험을 마치고, 느낌이 좋았기 때문에 바로 논술을 준비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찾은 것은 스터디였습니다. 온라인취업카페에  논술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스터디를 구성하고, 역시 기출 주제를 가지고 함께 모여서 글을 쓰는 연습을 했습니다. 하지만, 글은 썼지만 대부분 이과생들이였던 터라 누구의  글을 수정할 만한 수준이 돼지 않았죠.
그래서 고심끝에 아는 학원선생님에게 첨삭을 몇 장 부탁하면서 매끄럽게 글을 다듬어 갔습니다. 글을 많이 써봐야 본인이 실전에 어떻게 시간배분을 해야할 지나 할 말들이 생각이 납니다. 그래서 글은 많이 써보는게 좋은 것 같고, 또 쓰기만 하면 늘지 않기 때문에 첨삭을 부탁할 만한 지인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인적성의 경우는 저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시간안배연습과 유형익히는 차원에서한수원 인적성과 가장 유사한 다른 기업 인적성기출문제를 사서 2회정도  풀어보았습니다.

4. 최종 면접 & 토론 면접 & 영어인터뷰 준비하기! no

논술시험을 끝내고 또다시 최종면접준비에 들어섰습니다. 토론면접 준비는 기출토픽을 가지고 스터디원들과 토론을 해보았습니다.
토론이 끝난 후에는 스터디원들끼리 서로  코멘트를 주면서 잘한 점은 살리고 미흡한 점은 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토론은 자신의 의견을 잘 관철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발표자의 말을 잘 경청하고 수용하는  자세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토론이 끝나고 외국인의 영어인터뷰가 있었는데, 저는 토익스피킹 준비하면서 가지게 된 자신감으로 문법은 조금 틀릴지라도 내 생각을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면접에는 진솔하면서 내가 왜 한수원에 입사하고 싶은지, 한수원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평상시에 생각해왔던 점을 정리해서 제 의지가 느껴지게끔 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대장정을 끝으로… 결국 제가 소원하던 한수원에 입사하였고, 정말 좋은 선배님, 차장님, 팀장님을 모시고 오늘도 알찬 하루를 마감하고 있습니다.

 취업준비는 겪어 본 사람만 안다고… 무척 힘든 여정이지만 잘 견뎌서 한수원에서 봤으면 좋겠습니다 ^^

 지금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hi

1412673188112_

♦ 본 글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로, 현재의 채용절차 및 당사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4

코멘트(1)

  • 입사희망자 3 년 전에

    주옥 같은 후기입니다 남은 일주일 열심히 해서 꼭 후배가 됐으면 합니다

댓글 남기기

유선영
유선영
신한울 시운전 발전 4파트 SUN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