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오일풀링 디톡스, 건강법으로 핫한 오일풀링의 매력 무엇일까?

  • 2014.10.17.
  • 666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017-1

국내외 스타들이 최근 방송에서 오일풀링(Oil-Pulling)에 대한 효과를 언급하자, 오일풀링 디톡스, 오일풀링 다이어트, 오일풀링 피부관리 등 오일풀링과 관련한 건강법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섹시스타 이효리와 건강미녀 전혜빈은 오일풀링을 통해 컨디션 상승, 피부 개선 등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고작 식물성 오일 한 스푼으로 가글을 한다고 해서 정말 건강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오일풀링은 무엇이고, 그 원리와 효과 및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17-2

오일풀링(Oil-Pulling)은 인도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식 민간요법으로, 식물성 오일로 입안을 헹궈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 요법의 하나입니다.

오일풀링 예찬론자들 사이에서는 이 요법이 칫솔질로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구강 내 세균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오일풀링을 하면 세균과 독소 방어에 지쳐있던 신체 면역력도 강해져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등 같은 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오일풀링 하는 법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또는 식전에 시작한다.
– 압착 천연 올리브유를 입안에 한 숟가락에서 한 숟가락 반 정도 넣는다.
– 잇몸을 닦아내듯 입 앞쪽에서만 오일을 치아 사이로 움직여준다.
– 오일이 목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가글을 15~20분간 해준 후, 뱉어낸다.
– 물로 입안을 3~4차례 행군 후 양치질한다.
– 해바라기씨 오일, 올리브오일, 세서미 오일, 유채씨 기름, 포도씨 기름, 들기름 같은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017-3

오일의 역할은 입 속 세균과 미생물들을 흡수함으로써 해독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오일풀링은 아침에 일어난 즉시 또는 물을 마시거나 식사하기 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박테리아가 가장 많이 활동하는 때가 사람의 취침시간 중이기 때문입니다.

부르스 피페가 쓴 <오일풀링> 속 관련 자료에 따르면 오일풀링은 혀 아랫부분 정맥 속에 흐르는 혈류에서 오일이 독소를 빨아내는 원리라고 합니다.

침 속의 특수 해독효소들이 활성화되고, 신체 내 차크라(charkra, 인간 정신의 중심부)의 흐름에 균형이 잡힌다고 합니다.

물론 오일풀링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017-4

오일풀링은 입안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좋다고 합니다.

치아와 잇몸의 질병 유발 세균이나 독소를 오일이 빨아들여 입안을 깨끗하게 만들어준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오일풀링 예찬론자들은 이 요법을 통해 구강 내 세균 및 활성산소 수치가 감소해 면역력이 상승되고 염증, 변비, 비염 등의 만성질환도 개선되는 경험을 했다고들 말합니다.

이외에도 오일풀링은 미백효과, 잇몸 염증/감염 상태의 완화와 입안 건강을 통해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피부병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17-5

오일풀링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가 많이 있지만, 오일풀링은 현재까지 의학적으로 정확하게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일풀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 중에는 명현반응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밖에 치통, 부비강의 건조, 후두염, 가래, 기침 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노폐물이 제거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의 개인차는 있으므로 이러한 반응은 부작용일 수도, 해독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또 순순한 식물성 기름이 아닌 참기름, 식용유 같은 값싼 정제 기름이나 방부제 및 합성 착향료가 함유된 기름은 오히려 신체 내 독소를 더 쌓이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글링 도중 오일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면, 세균이나 독소를 함께 삼키는 것이 되어 심할 경우 폐렴까지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입안에 상처, 충치가 있을 때에는 오히려 감염 위험이 커지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1017-6

레몬디톡스, 해독주스에 이어 오일풀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는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건강은 아프고 나서 관리하는 것 보다, 건강할 때 미리미리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일풀링에 의존하기보다,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으로 기초체력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7

코멘트(1)

  • 에헤라디어라 3 년 전에

    좋은 정보를 보기좋게 정리하셨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기름의 품질입니다. 몸 속 세균이나 바이러스 그리고 심지어 암세포의 균까지 반응시키는 순수한천연기름일 경우, 이러한 독소들을 입으로 유인해 내어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해독이 잘되는 기름의 경우, 특이한 것은 수십년 전에 아팠던 증상도 다시 일시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즉, 잠재되어 있던 독소까지도 나오는 것이죠,,, 우리 몸 속에는 온갖 병을 일으키는 균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텐데요,,, 그러한 독소균이 빠져 나오는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