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수능볼때 준비물과 수능 주의사항, 그리고 원자력공학과 배우는 것과 진로

  • 2014.11.11.
  • 4548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111-1

국내 전체 전력 생산량 중 원자력발전소의 생산 비중은 27%(2013년 말 기준)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원자력발전은 발전비용이 싸고 온실가스를 크게 감축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에너지 생산시설입니다.

대학교에도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원자력공학과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시는지요.

원자력공학은 핵공학, 양자공학, 시스템공학 등을 아우르는 거대 공학으로, 주로 원자력발전과 에너지 문제, 입자 반응 기술 등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11월 13일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맞아 원자력공학과에서는 어떤 과목들을 배우고 졸업 후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11-2

원자력공학핵분열반응과 같은 원자핵을 기반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학문은 핵분열을 토대로 방출되는 거대한 에너지를 실용화해 전력을 생산하는 ‘원자력 발전’과 에너지 고갈 문제 해결의 바탕이 되는 ‘핵융합 발전’과 같은 첨단 에너지 기반의 과학 및 산업 연구를 주축으로 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공학은 플라즈마나 방사선, 가속기, 레이저 등 핵반응에서 일어나는 입자 에너지를 이용해 인간의 생활에 편리와 유익함을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과 산업 활동, 교육 및 공공 활동 등을 통해 미래 에너지 산업을 이끌 최첨단 응용 학문이 원자력공학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1111-3

원자력공학과에서 학습하려면 원자력, 방사선, 플라즈마·양자공학과 관련되는 모든 물리현상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관련 장치의 개발이나 운용에 있어서도 폭넓은 지식을 키워, 미래 현장에 투입될 경우 적절한 분석 및 판단을 할 수 있는 소양도 갖춰야 합니다.

 

학부 1학년 때는 ‘학문의 기초’ 교과목들을 통해 고전역학, 핵물리, 원자물리, 열역학, 통계학, 전자기학 등을 배웁니다.

2학년 과정에서는 ‘핵공학개론’을 통해 원자력시스템, 핵융합·플라즈마, 방사선 공학 분야의 개념 정립과 ‘응용핵물리기초’, ‘플라즈마전자역학’, ‘공학수학’ 등 원자력공학의 기반을 다지게 됩니다.

3학년에는 ‘원자로이론’, ‘방사선공학’, ‘플라즈마기초’ 등을 통해 원자력공학의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원자력학과가 있는 국내 대학교로는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조선대 원자력공학과, 동국대 원자력 및 에너지공학부 등이 있습니다.

 

1111-4

원자력공학과 직·간접적으로 연관 있는 분야에는 원자력 연구 인력, 원자력 산업체 기술 인력 등이 있습니다.

원자력 관련 정부기관이나 국제기구 및 학계·연구 기관, 원자력 연구, 핵의학 부분, 방사선 관련 의료계 분야에서는 방사선 관련 산업 기술 인력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진로는 해외 연구소나 관련 기업 등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의 연구 시설과 두산중공업, 한국수력원자력, 한전원자력연료(KNF) 등의 기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관련 전문자격증으로는 방사성동위원서 취급 일반면허(RI), 원자력기사, 비파괴기사 등이 있습니다.

 

 

원자력공학하면 주로 연구원을 떠올리기 쉽겠지만, 일반 기업이나 병원 등에서도 원자력 분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진출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 학문이 미래에너지산업을 이끌 최첨단 응용 학문인만큼 관련 인력을 배양하는 것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류 복지와 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하려는 윤리의식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가 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수능 당일 주의사항

수능 시험을 앞두고 수능 당일 주의사항을 알아보지 않을 수 없겠지요?

함께 수능날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①신분증 미리 챙기기

수능 당일 의외로 신분증을 깜빡하는 사례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 등 신분증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신분증 대신 청소년증 또는 학교장이 발행한 학생증(학교장 직인 날인 or 철인 압인)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합니다.

 

②시험 중 소지 가능한 물품

신분증, 수험표, 연필(흑색), 지우개, 수정테이프(흰색),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심(흑색 0.5㎜), 샤프(시험장 배부용), 시각표시와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되지 않은 일반 시계(아날로그나 디지털 전자시계 모두 가능하지만 스톱워치, 문항번호 표시 등 기타 기능이 부착된 시계는 불가함)

 

③시험장에 가지고 갈 수 없는 물품

휴대용 전화기, 웨어러블 기기,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시각표시와 교실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

 

④시험 당일 ‘11월13일 오전 8시10분’까지 반드시 입실할 것

 

이제 유의 사항도 알아봤으니!

마무리 정리하는 영상으로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2015 수능 대박 TIP 함께 알아보고 모~~~두! 행쑈!!

2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