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연말 모임 대비 건강관리 노하우

  • 2014.11.21.
  • 346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41121 연말모임 건강관리 1

새해가 밝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연말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연말은 업무 평가를 비롯해 각종 모임과 회식이 잦아져 자칫 건강을 잃기 쉬운 시기입니다.

‘건강은 챙길 수 있을 때 챙겨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즐거운 연말을 보내는 비결은 건강을 챙기면서 모임을 즐기는 데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말 모임을 위한 건강관리 노하우로 술자리 숙취 해소 비법, 스트레스와 피로 푸는 방법,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41121 연말모임 건강관리 2

연말에는 으레 술자리가 잦기 마련입니다.

과음하기가 쉬운 연말, 반복되는 술자리에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3가지를 꼽는다면 ‘음식, 물, 대화’가 있습니다.

먼저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는 알코올을 희석하는 데 물만큼 좋은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포만감이 느껴져 평소보다 술을 적게 마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술자리에서는 한입 털이(one shot)를 자주 하게 되는데, 이때 먼저 물 한 잔을 마신 뒤 술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변 사람과의 대화도 알코올의 빠른 분해를 위해 필요합니다. 대화를 많이 할수록 숙취의 주범인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이 몸에서 빨리 빠져 나온다고 합니다.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콩나물, 꿀, 무, 미나리, 오이, 양상추, 파, 칡 등이 있습니다.

미나리는 간 보호와 숙취로 인한 두통이나 구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이·콩나물·양상추는 알코올 해독에, 칡과 꿀은 숙취 시 나타나는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안주를 시킬 때는 채소가 듬뿍 들어간 샐러드나 미나리, 무, 파 등이 들어간 요리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141121 연말모임 건강관리 5-2TIP. 집에서 만들어 마시는 ‘숙취 오이양상추 주스’

-준비물: 오이 1/2, 배 1/2, 양상추 2장, 레몬즙 1큰 술과 믹서기

-숙취 주스 효과:

오이와 양상추에 담긴 풍부한 칼륨 성분이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을 도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숙취로 인한 부종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141121 연말모임 건강관리 3-1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는 갖고 있으면 병이 될 수 있습니다. 연말에는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가 크게 늘어나기 쉬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위험한 이유는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시키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자극에 맞서 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이 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바로 코르티솔로, 이 호르몬은 물질대사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높여 면역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면 영양분 흡수, 노폐물 배설, 독소 해독 등의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스트레스를 바로바로 풀어줘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복을 느끼는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별다른 취미가 없다면 운동, 여행, 명상 등의 취미활동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로를 풀 때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과 비타민 섭취입니다. 하루 수면량은 6~8시간 정도를 유지하고, 비타민은 꾸준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특히 잦은 모임으로 피곤에 시달리기 쉬운 연말에는 육체 피로 회복과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을,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41121 연말모임 건강관리 6-1TIP. 스트레스 해소 음식

① 갑자기 화가 날 때는 ‘견과류’
호두,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 있어 스트레스에 의한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갑작스런 스트레스로 화가 가라앉지 않을 때 견과류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② 연말이라 우울하다면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칼륨과 단일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동맥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정이 가라앉거나 예민할 때는 아보카도를 곁들인 음식이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③ 긴장성 스트레스에는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테아닌 성분이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중요한 모임이나 면접·시험·발표 등으로 긴장성 스트레스가 발생할 때는 녹차 한 잔으로 이완시켜 주도록 합니다.

 

141121 연말모임 건강관리 4

연말에는 회사 회식부터 시작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지인들 모임까지, 참석해야 할 자리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즐거운 연말 모임의 기본은 바로 건강입니다. 노는 것도 건강이 따라줘야 가능하니 말입니다.

이번 연말은 숙취와 스트레스 해소 관리법으로 가볍고 상쾌하게 보내도록 합시다!

5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