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방사선안전,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 알아보기

  • 2014.12.02.
  • 2669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202-1

여러분 지금 쓰고 계신 펜은 어느 나라 것인가요?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무용품 수입 비중은 일본이 44.5%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중국산(32%), 독일산(15.1%)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3년간 일본에서 들어온 유아용품은 유아용 티슈가 1만6877톤, 손수건 131톤, 조제분유 54톤이나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우리나라에 구입되는 일본산 고철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그에 따라 생활주변방사선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2012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202-2

생활주변방사선이란 생활용품에 쓰이는 원료물질, 공정부산물(원료물질 또는 그밖의 물질을 취급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물질), 가공제품 등에서 방출되는 방사선뿐 아니라 지구 대기권으로 입사되는 우주방사선, 지구표면의 암석이나 토양에서 방출되는 지각방사선, 국내외에서 판매, 재활용되는 고철이 방출하는 방사선 등을 통틀어 말합니다.

현재 관리되고 있는 생활주변방사선 대상은 천연방사성물질이 함유된 물건, 우주방사선 안전관리, 방사선 방사능감시기의 설치 및 운영 등입니다.

천연방사성물질포타슘-40의 방사능 농도가 1g당 10베크렐(Bq/g)을 초과하거나, 우라늄-235, 우라늄-238, 토륨-232 등의 방사능 농도가 1베크렐을 초과할 경우 반드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등록해 유통현황을 보고하고, 취급관리시설 및 종사자 안전조치 과정을 이행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1202-3

일례로 가공제품에 대한 방사선 안전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공제품에 포함된 천연방사성핵종을 함유한 물질이 공기 중에 흩날리거나 누출되지 않을 것

② 가공제품이 신체에 닿았을 때 그 제품에 포함된 천연방사성핵종이 신체에 전이되지 않을 것

③ 가공제품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에 사람이 피폭되는 양이 원자력위원회가 고시하는 기준을 초과하지 않을 것

④ 가공제품에 포함된 방사능 농도와 수량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고시하는 기준을 초과하지 않을 것 등입니다.

만일 방사선 안전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았을 때는 바로 사실을 공개하고, 대통령령에 따라 보완, 교환, 수거, 폐기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202-4

우주방사선 안전관리우주방사선에 노출되기 쉬운 항공기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 등 생활방사선 안전관리법의 관리 대상인 항공사 직원들의 피폭선량이 연간 선량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규제하는 것입니다.

특히 항공승무원과 객실승무원의 범위는 비행노선, 비행고도 및 운항횟수 등을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철강회사는 천연 방사성물질이 함유된 생활제품과 천연 또는 인공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재활용 고철을 감시하는 방사능감시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일 공항과 항만에서 방사선감시기를 통과하지 않은 고철은, 용광시설에 들어가기 전 철강회사의 정밀검사를 받게 되고, 오염된 고철이 검출될 경우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돼 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현장 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국원자력기술원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은 연 평균 3.088밀리시버트(2009년)의 방사선에 피폭되고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항공여행 0.007밀리시버트, 음식물섭취 0.38밀리시버트, 지각방사선 1.04밀리시버트, 라돈 흡입 1.2밀리시버트, 우주선 0.248밀리시버트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몸속에서는 자연방사성물질 포타슘-40이 항상 방출되고 있으며, 이는 우려할 피폭수준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내로 들어오는 일본산 수입품들 역시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 의해 철저히 검사되고 있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2

코멘트(1)

  • 이동훈 3 년 전에

    저는 방사능 측정기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의 유통업체를 운영 중인 이동훈 이라고 합니다. 한수원 블로그 내에 있는 그림이나 내용을 제 제품 홍보 내용에 발췌하여 사용해도 되는지요?
    허락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