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과 함께 떠난 겨울여행_한빛원전

  • 2014.12.29.
  • 1693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한수원 기자단 활동 중 다녀온 겨울 출사 여행

하필 눈이 펑펑 오고… 떠나는 길이 걱정은 조금 되었지만 그래도 걱정보다는 즐거움이 컸다.

한빛1

백수해안도로에 이르렀을때 눈보라는 절정에 달했다.

하지만… 걱정보다는 한폭의 동양화 같다는 생각에 조금이라도 멋지게 담아 보려고 노력했지만 의미 없는 셔터질만…

한빛2

백수해안도로를 지나 도착한 곳이 백제불교도래지다.

한빛4

눈보라가 또 휘몰아 쳤지만 그동안 밖에서만 보고 지나쳤던 간다라유물관의 그날 첫 관람객이 되었다.

아마도 날씨 때문에 여행자들의 발을 묶은 듯

한빛3

인도 고승 마라난타가 최초로 백제에 도착해 불교를 전파해서 백제 불교 최초 도래지로 불린다.

그렇게 전파된 불교가 우리나라 전역에 그리고 영암을 통해 일본까지 건너간 것일까??

 

그 다음에 우리가 도착한 곳은 영광에 있는 한빛원자력 홍보관이었다. 좋은 경치도 보고^^ 에너지 공부도 하고 ^^

에너지 변천사, 전력 생산의 원리, 원자로 모형, 방사선 안전관리 등에 대한 각종 전시물과 자료를 보면서 좀 더 원자력발전소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원자력과 과학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방학때에는 특히 체험학습으로 인기 장소이기도 하다.

한빛원자력홍보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신정, 설날, 추석연휴, 매월마지막 월요일이 휴관이니 참고하시도록!

우리는 홍보실 허일차장님을 만났다. 그동안 한곳 빼고는 모든 원전을 돌아보았는데… 허차장님이 최고다.^^ 정말 솔직하고 일반 시민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설명을 재미있게 해주셔서… 시간 가는 줄도 모르게 시간이 후딱 갔네.

그리고 그 오랜시간… 내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은 두려움… 걱정… 오해… 불신은 이 날 많이… 아주 많이 해결이 되었다. 그래서 참 좋았던 1박2일이 내게 만들어 진것.

한빛원자력발전소는 총6호기가 운영되고 있다. 그 중 3호기가 현재 계획예방정비로 정지중에 있고… 2,400여명의 분들이 수고해주고 있다. 그림에서 좌측부터 1호기…

한빛5

세계 31개국에서 435기의 원자력발전소가 운영중에 있고 전 세계 총발전량의 약14%를 원자력이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원전 계속운전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계속운전은 오래되어 못쓰게 된것을 다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운영허가 기간이 만료되어 가는 원전에 대해 안전성을 평가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면 운전을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전세계적으로도 계속운전을 하는 추세이다.

한빛6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소는 다중방호안전설비 설계가 특징이다. 다시 말하면 5중 방호벽에 미국에서 개발한 가압경수로와 캐나다에서 개발한 가압중수로를 사용하고 있다. 경수는 일반적인 물이고 중수는 일반물에 중성자가 하나 더 추가된 물이다. 한수원은 월성원자력만 중수로이고 나머지 발전소는 다 경수로 원전이라고 하네요.

원자력 홍보관에는 원자력에 관한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아 과학적인 지식도 함께 얻을 수 있었다.

한빛8

 

원전 노형은 크게 두개로 나누는데… 비등경수로와 가압경수로형에 대해 알아보자

후쿠시마는 왜 사고가 났을까? 일본은 상당수가 비등경수로형인데 효율이 좋고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일전이 원전을 많이 건설하던 1970년대는 비등경수로가 더 많았다고 한다.

가압경수로형은 원자로 안에서 물을 끓여서 증기발생기 튜브 안쪽으로 흘려보내고, 증기발생기 바깥쪽에 또 다른 물이 들어와서 튜브에서 열을 전달 받아 간접 방식으로 물을 끓여서 스팀이 터빈을 돌리게 된디. 우리나라 발전소의 방사성 물질은 격납건물 안쪽에서만 돌고 일본처럼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미국의 TMI 발전소가 핵연료가 녹아내리는 사고가 났지만 방사성 물질은 격납고 안에 갖혀있었기 때문에 인명사고 등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았다.

우리나라 원전은 설비단가가 비싸고 간접방식으로 물을 끓이기 때문에 효율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안전성에서는 훨씬 좋다. 세계적으로 63%가 가압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한빛11한빛13

방사선과 방사성물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방사선은 자연속에서도 존재하고  오히려 원전주변지역보다 일반지역이 방사능수치가 더 높은 곳이 있다고 하니  놀라웠다.

한빛9 방사선

 

홍보관을 다 둘러보고 발전소를 탐방하러 갔는데 사진촬영은 불가. 신분증 확인과 지문 인식 한단계 한단계 전보다 출입절차가 더 철저해졌다.

한빛16

 

이번에 한수원과 함께한 시간은 한쪽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전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좋았다. 100% 안전하다고는 할수 없지만… 세계 어디를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장비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국민이 불안해 하는 모습에서 무조건 좋다고 안전하다고 말할게 아니라 안심할 수 있도록 한수원이 먼저 노력하겠다고…

나도 불안하고 두렵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가 잘 모르고 우기는 것도 있고… 알지 못하면서 그런가보다 선입견을 갖기도 하는것처럼 잘 알아 보는게 먼저이다.

지금 원전이 생산하는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그 무언가가 나오지 않는다면 나는 원전을 당연히 이용할 것이다. 그리고 원전에서는 보다 더 철저하게 안전하게 관리해주도록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

무조건 나쁘다고 하지 말고 원자력발전소 견학 등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들어보고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도 보고 안전하게 관리가 되도록 당부하고 격려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원자력발전소의 원리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은 원전의 안전장치에 대해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나쁘다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도 많다. 그럼에도 우리는 원자력발전을 이용할 것이다.

좀 더 객관적이고 격려하는 시선으로 원자력발전을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더 저렴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발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빛원자력발전소 견학을 마치고 올라오는 길에 변산반도 채석강을 둘러보았다. 겨울의 채석강은 안와봤는데 하얀 눈이 내린 모습이 아름다웠다.

아름다운 서해로 여행할때 한빛원자력발전소 견학도 꼭 추천한다.

한빛18한빛19

 

 

이제 몇번의 활동이 남았나… 벌써부터 아쉬운 생각이 든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원본글보기클릭

 

김무숙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