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쉽게 따라 하는 가정 화재 대비 요령

  • 2015.01.22.
  • 467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화재대비요령

 

전국적으로 발생하는 크고 작은 화재 사고 소식을 들을 때마다 안타깝고,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화재 사고는 재산의 피해는 물론이고 인명 피해까지 일어날 수 있으며,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진압인데요.

각 가정에서도 소화 시설을 갖추고 언제든 진압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소중한 목숨과 재산을 지키는 일입니다.
나의 안전이 곧 이웃의 안전이겠죠.

오늘은 화재에 대비해 가정에서 갖출 수 있는 초기진화용 소화기와 가스타이머에 대해 소개합니다.

 

◆ 투척용 소화기

소화기라고 하면 빨간색 통에 손잡이 달린 모습이 떠오를 텐데요.
이 소화기의 경우 성능은 좋지만 개중에는 불량제품도 있고,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낭패를 보았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아이들이나 노인의 경우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가 필요한데요.
바로 그런 점을 보완한 것이 투척용 소화기입니다.

 

화재대비요령_2

 

◆ 특징

투척용 소화기는 얇은 투명 아크릴 용기에 소화 액체가 담겨 있습니다.
불을 향해 던지면 용기가 깨지면서 액체가 분출되어 화재를 진압합니다.

단점: 일반 소화기에 비해 1/4 수준이므로 최소 4~10개 필요합니다.
장점: 용기에 든 600cc 용액을 최대 20L의 물에 섞어 쓸 수 있는데, 물에 희석할 경우 일반 소화기를 능가합니다.
또한 인체에 무해하고, 던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노인이나 아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무인 화재의 경우 90° C~100° C에 저절로 터져서 화재를 진압합니다.

 

◆ 가정용 소화기(2.5kg)

미니 소방대라 할 정도로 최초 화재 발생 시 소방차 한 대와 같은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꼭 구비하여 집에 보관해야겠죠?

 

◆ 소화기 사용법

1. 안전핀을 뽑습니다. 손잡이를 누른 상태로는 잘 빠지지 않으니 침착하도록 합니다.
2. 호스 걸이에서 호스를 빼서 끝을 불 쪽으로 향합니다.
3. 가위질하듯 손잡이를 힘껏 잡아 누릅니다.
4. 불의 아래쪽에서 비를 쓸 듯이 차례로 덮어 나갑니다.
5. 불이 꺼지면 손잡이를 놓습니다.

 

◆ 화재예방

가정에서 화재가 나기 가장 쉬운 곳 중 하나가 주방이지요.
가스레인지는 불을 직접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만 방심해도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에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혹시 여러분들도 외출하시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신 적 있으신가요?
가스레인지를 껐는지 안 껐는지. 잘 생각이 나지 않아 불안했던 적이 있지요.

또 집에 있는 경우에도 가스레인지를 켜두고 다른 일을 하다가 잊어버려서 화재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가스타이머를 설치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 가스타이머

가스타이머는 중간 밸브를 대신하는데요.
원하는 시간만큼 밸브를 맞춰놓고, 그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가스 공급이 중단되는 원리입니다.
요즘은 집 밖에서도 원격으로 밸브를 조절할 수도 있는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원도 홍성에서는 노인들이 많이 생활하시는 노인정 등에 화재 예방을 위해 가스타이머를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가스타이머는 일단 화재가 발생해도 가스 차단이 중단되기 때문에 더 큰 화재를 예방할 수 있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면서 다른 일을 하거나 외출할 때에도 안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재대비요령_3

 

◆ 화재대피 요령

화재 발생 신고는 2분 이내에 하도록 합니다.
대피할 때에는 승강기는 절대 이용하면 안 되고,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막고 계단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또한 평상시에 완강기 사용 요령을 익혀 둬야 합니다.

화재가 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첫 번째이고, 초기 진화와 신고도 첫 번째인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평소 정기적인 화재 대피 연습과 화재감지기, 화재경보기, 소화전, 스프링클러 등의 정기점검이 필요합니다.

학생 때는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대회도 있고, 표어도 지으면서 경각심을 가졌는데요.
이제는 실제적인 매뉴얼을 가지고 대피 연습도 하고, 가정에서도 각자 준비할 수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