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생명을 살리는 옴니프로세서

  • 2015.01.27.
  • 4026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옴니프로세서

얼마 전 과거 문명의 번성을 이루었던 ‘마야문명’의 신뢰할만한 멸망 원인이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그 원인은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된 가뭄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물’의 부족은 한 문명을 멸망에 이르게 할 만큼 중요한 요소인데요.
‘물’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정수기’와 ‘물 부족 국가’라는 표현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일 것입니다.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도록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정수기와 생존에 큰 위협을 주는 물 부족 현상, 이 두 가지 사이에는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정수기가 없는 상황, 또는 주변에서 온전한 상태의 물을 찾아볼 수 없는 상황. 우리에게 이 두 가지 상황은 특별하게 느껴질 것이 없지만, 지구 반대편의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물 한 방울에도 생존에 위협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에 이르는 수많은 사람들이 배설물과 쓰레기 등 오염된 물질을 처리 및 관리, 재활용(재생산) 시설의 부재로, 가장 기본적인 위생문제로 해마다 70만 명을 넘나드는 아이들과 여러 사람들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옴니프로세서_2

 

이런 상황과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시작된 것이, 바로 ‘빌 게이츠’의 ‘옴니프로세서’ 사업입니다.

 

◆ 옴니프로세서(Omniprocessor) 란?

사람의 배설물을 물과 열처리하여 전기로 변환하는 설비인데요.
1000도 이상의 고열로 배설물을 태웠을 때 발생하는 순수한 수증기로 물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후 수분이 다 빠진 배설물은 비료로도 활용할 수 있답니다.

배설물을 태울 때 발생하는 수증기로 발전기의 터빈을 돌려 전력을 생산할 수 있고 생산된 전력의 일부는 다른 필요한 곳에 보낼 수도 있다고 하니 1석 4조라고 할 수 있겠지요?

 

옴니프로세서_빌게이츠

 

실제로 빌 게이츠가 사람의 배설물이 투입된 지 5분 만에 깨끗하게 생산된 물을 마시는 장면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옴니프로세서 영상보러가기 >>

 

참고로 ‘와카 워터(WakaWater)’라는 임시 설비는 일교차로 발생하는 이슬을 모아 물을 생산하는 ‘탑’ 형태의 설비이며 그 높이는 9m 정도이며 하루에 생산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약 100리터 정도에 설비비용은 약 500달러(54만 원)라고 합니다.

 

옴니프로세서_와카워터

 

옴니프로세서와 같은 설비의 필요성은 비단 개발도상국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개발도상국들만 물에 의한 문제점을 겪는 것이 아니라 일부에서는 단순히 물을 수입함으로써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시설은 지속적으로 보급될 필요가 있답니다.

배설물을 ‘물’이라는 ‘상품’으로 변화시키다?
결코 현세대의 일반적인 ‘패러다임’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옴니프로세서는 공통의 심각한 문제점인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할 실마리를 우리 몸속에서 발견했던 것입니다.
미래 에너지 자원으로 주목받는 여러 자원들처럼 새로 만들거나 발견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고서도 말이지요.

나름 무한자원이라고 일컬어지는 여러 자원들이 많다지만 어떤 자연적인 현상에 의해 사라지게 된다는 상상을 해보신 적이 있나요? 사람의 배설물은 인간이 사라지지 않는 한, 물 생산의 핵심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 대단히 중요한 사실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빌 게이츠의 세상을 변화시킬 새로운 도전, 옴니프로세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사업은 이윤창출로 결론짓는 일반적인 사업과는 달리 ‘창의적 혁신’과 ‘생명’을 살린다는 큰 교훈을 줌으로써 또 다른 변화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우리의 삶에는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전 세계를 통틀어 860억 달러(89조 6천억 원)라는 재산으로 1등 부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빌 게이츠.
그가 전 세계 1등 부자의 자리에 앉기까지 엔 수많은 노력이 있었을 텐데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벌어들인 돈 또한 어떤 유익한 방법으로 활용할 것인지도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작은 돈일지라도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베푼다면 빌 게이츠와 다를 것 없는 ‘멋진 베풂’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건 어떨까요?

 

블로그지기

4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