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지진을 체험하다! ‘국립과천과학관 지진체험관’

  • 2015.01.30.
  • 3303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지진체험관

 

대표적으로 중국 쓰촨성, 인도네시아의 강진 등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지진으로 인한 수많은 피해사례를 접해보셨을 텐데요.

최근 들어 국내 지진 발생 횟수도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지진은 일부 국가에 국한되어 발생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상대적으로 지진 발생이 잦은 중국, 일본 등에 비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그 규모나 발생 횟수가 적기 때문에 국내 지진 발생의 심각성이나 그 예방에 안일하고 무관심한 태도로 일관하기 쉽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국내에는 지진의 심각성과 그 예방 등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을까요?
바로 국립과천과학관에 지진체험관있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에 있는 지진체험관은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지난 2008년 2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지진체험관을 개관하였는데요.지난 2004년 울진 앞바다에서 발생했던 지진과, 그에 따른 원자력발전소의 지진 대비 안전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1년 6개월의 설계와 제작기간을 거쳐 전시시설이 완성되었답니다.

그렇다면 지진체험실,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지진체험관

 

◆ 지진체험실이 만들어지기까지!

다양한 경우와 그 변수를 고려하여 국내외적으로 발생했던 수많은 지진 발생 사례들을 조사하여 세계 최고의 지진체험실과 전시시설을 설치했다고 하는데요.

국내의 물 홍보관 등 주요 홍보관, 과학관을 비롯하여 고베 지진체험관, 동경 소방방재관, 동경전력 홍보관 등
해외 전시시설을 방문하여 자료 수집과 관계자 인터뷰 등을 통해 수준 높은 전시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과학관이라는 특성과 주요관람층인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 효과를 감안하여 지질자원연구원, 기상청, 교육과학부, 수자원공사, 원자력 교육원, 한강수력 교육훈련센터 소속의해당분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그래픽, 영상, 모형 등 모든 전시 내용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거치도록 했다는 사실!

 

지진 모니터링

 

◆ 지진을 체험하다!

‘지진체험관’은 다른 어떤 전시물보다 기초과학관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 번에 15명이 관람 가능한 4D 영상관으로서 모션 시뮬레이터와 입체영상의 조합으로 최대 지진 규모 7.2까지 지진 규모별로 지진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현상들을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물이 붕괴되고 도로가 갈라지며 화재가 발생하고 각종 파편들이 날아드는 상황 등 여러 경우들을 온몸으로 직접 느끼는 현실적인 체험이 가능합니다.

탑승대기 시간에는 지진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한 그래픽 연출을 통해서 실제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지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도록 교육적인 요소와 재미가 적절히 조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진 체험관_지진계체험

 

◆ 과천과학관을 탐험하다

지진체험관 주변에는 지진과 관련된 다양한 전시물들이 함께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지진연구협의회의 글로벌 지진 네트워크 시스템과 연계와 연계되어 있고, 기상청과의 공조를 통해 전 세계 및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진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합니다.

또한 지진의 발생의 원리, 세계의 주요 지진대, 지진 발생 시 자연현상, 지구 내부 구조 등 다양한 지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첨단기술관에서는 원자력발전에 대한 정보와 지진에도 안전한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국립과천과학관은 243,970㎡의 넓은 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되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박물관과 달리 직접 만지고 체험하면서 과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물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재미있고 유익한 아이템으로 가득하답니다.

지하철 4호선 대공원역에서 위치하고 있어 교통도 편리하다고 하니,
이번 주말은과천과학관에서 지진체험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과천과학관 바로 가기 >> 

 

세계 곳곳을 위협하는 지진..

‘위험은 보이지 않는 적’이라고도 하며 ‘위험 의식 부족’에서부터 시작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진을 비롯하여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해 우리는 “당장에 직접적인 피해가 없다.”는 이유로 쉽게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되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