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희로애락 : 락(마음에 거슬림이 없이 흐뭇하고 기쁘다)

  • 2015.02.16.
  • 1989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희로애락_락(樂)

 

우리의 출/퇴근길, 여가, 여행길 등 살아가는 동안의 여러 순간을 지겹지 않고 지치지 않도록 즐거움을 들려주는 ‘음악(樂)’.

이러한 음악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피아노와 기타 연주 등 즐거운 취미생활이 되어주는 ‘악(樂)기’.

다가올 설날에 온 가족과 함께 하는 윷놀이, 맛있는 설 음식을 먹으며 보는 TV, 핸드폰/컴퓨터게임 등 즐거운 ‘오락(樂)’.

여러분들은 어떤 즐거움을 위해 살고 있으신가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연애/결혼/출산을 포기할 상황에 놓인 ‘삼포세대(三抛世代)’를 시작으로, 점차 인간관계/내 집 마련/저축까지 포기할 상황에 놓인 ‘육포세대(六抛世代)’라고 할 만큼, 요즘 사람들은 즐기는 삶이 아닌 무언가에 이끌려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향한 열정을 빌미로 저임금 또는 무급 등 부당한 대우를 일삼는 ‘열정페이’라는 말까지 생겨나기도 했는데요.

락(樂)에는 행복, 기쁨, 웃음, 믿음, 감동, 친절, 열정, 아름다움, 소소함 등 수많은 상황들이 존재하며 이를 느끼고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기준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나만의 기준을 빨리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락(樂)에 관련된 현상들은 무엇이 있을까?

 

락(樂)_즐거운 활용법

 

◆ 군중심리

첫 번째, ‘군중심리’란 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 속에서 지나친 행동 양상을 보이는 등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하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는 군중이라는 큰 집단의 전체적인 분위기나 심리상태 등에 깊게 동화되어 군중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야구나 축구 등 스포츠경기나 여러 가수들이 모이는 콘서트 등의 상황에서 크고 작게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팀별 응원단 또는 가수그룹별 팬클럽 등이 서로 간에 집단으로 싸우게 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단의 규모 및 분위기, 심리상태 등에 영향을 받아 목적과 계획, 이성적인 통제된 행동을 시작으로 비합리와 무계획, 무질서한 통제되지 않은 행동까지 발생하게 되며, 이는 격앙된 분위기를 띠게 되는 경우가 많아 열광과 영웅적인 것을 넘어 폭력과 비합리적, 비합법적이 되기도 한다니 스스로도 절제해야겠지요?

 

◆ 트레밀 위의 행복

두 번째, ‘트레드밀 위의 행복’이란 ‘트레드밀’은 정해진 쪽으로 계속 움직이는 벨트를 말하는데요.
러닝머신이나 컨베이어 벨트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공간 내에서 계속/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트레드밀’ 위에 놓인 ‘행복’은 그곳에서만 맴돌다가 서서히 사라지게 될 텐데요.

복권이나 승진, 합격 등이 가져다주는 즐거움 또는 우연과 같이 순간적인 것들은 마치 가속도처럼 그때에만 유효할 뿐 지속되지 않는다고 하지요.

선물과 같은 유형의 것들이 가져다주는 즐거움은 그것을 지니고 있을 때에만 존재하는 반면 인간관계 및 취미생활 등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무형의 것들은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추억 등으로 작용하여 즐거움의 지속을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지속 가능한 즐거움, 한 가지 길이 아닌 여러 길로 나아갈 때에 비로소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락(樂)에 관련된 몇 가지 심리 현상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정말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거나 경험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어쩌면 불투명한 현실로부터 답답함을 느끼다 보니 당장의 즐거움을 추구하게 되고, 결국 ‘진짜’ 즐거움이 그것에 가려진 것은 아닐까요?

“즐거움 자체가 나쁠 것은 없지만, 즐기는 방법에 따라서는 기쁨보다 더 큰 고통을 당할 수도 있다.”

즐거울 것(樂)이냐, 떨어질 것(落)이냐.

아무리 힘든 세상이라고 하지만 우리에겐 살아갈 날들이 더 많습니다.

당장의 힘듦을 이겨내기 위한, 순간의 즐거움도 필요하겠지만 우리의 삶이 언제나 즐거울 수 있도록 해주는 즐거운 일과 그 순간들을 찾음으로써, 떨어지지 않고 승승장구하는 삶을 바라봅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