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글로벌 KHNP를 향한 2015년 첫걸음!

  • 2015.03.13.
  • 1203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조석 사장 일행 NEI 및 NRC 방문,
상호협력 및 한국형 원전 설계인증 추진 협의

글로벌 KHNP를 향한 2015년 첫걸음!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 역사는 미국과의 원전 협력 역사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양국 간 협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반면 양국 간 협력에 있어 우리나라의 위상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원전 도입 초기, 턴키방식으로 미국에서 원전을 도입해 운영하던 일방적 수혜관계에서, 기술이전을 통해 국산화를 달성하고 한국형 원전을 개발하면서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게 됐고 이후 국제시장에서 어깨를 견주어 경쟁하는 관계에 이르게 됐다.

이렇듯 우리 회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미국 원자력산업계를 대표하는 NEI1)와 연방 규제기관인 NRC2) 방문을 위해 지난 1월 26일부터 28일에 걸쳐 조석 사장과 이승철 기술전략처장이 워싱턴과 뉴욕을 방문했다. 먼저 조석 사장 일행은 NEI를 방문하여 마빈 퍼텔(Marvin Fertel) 회장 등 경영진과 상호 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조 사장과 마빈 퍼텔 회장은 특정 현안과 관련된 우리 회사의 NEI 워킹그룹 참여 및 인력 교류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한국형 원전 APR1400의 미국 NRC 설계인증 추진 및 계속 운전과 관련해 미국 산업계의 사례를 청취하고 의견을 나눴다. 함께 배석한 NEI 다니엘 립만(Daniel Limpan) 이사는 웨스팅하우스에서 근무하던 시절 한국에 근무했던 경험을 언급하며, 한국의 원전 기술과 운영 경험의 발전상과 UAE 원전 건설 추진에 대해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1) NEI (Nuclear Energy Institute) : 미국 원자력협회
2) NRC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

2

조 사장 일행은 이어 NRC를 방문해 올해 1월 새로이 취임한 스티븐 번스(Stephen Burns) 위원장과 윌리엄 오스텐도르프(William Ostendorff) 커미셔너와 면담했다. 조석 사장은 우리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APR1400 설계인증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경영진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번스 위원장과 오스텐도르프 커미셔너도 APR1400 설계인증이 다른 인허가 프로젝트가 모델로 삼을만한 베스트 프랙티스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APR1400이 미국 NRC로부터 설계인증을 받게 되면 선진 규제 심사를 통한 안전성 입증은 물론, 한국형 원전의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방문 기간에 뉴욕사무소(소장 박시용)와 워싱턴DC센터(센터장 김윤호) 업무현황 및 연간계획에 대한 해외사무소 업무보고가 있었다. 업무보고에서 조석 사장은, 원자력 정책의 중심지인 워싱턴에서 정보수집과 분석, 네트워킹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APR1400 설계인증 추진이 미국과 세계시장 진출에 중요한 프로젝트임을 인식하고 더욱 성실히 업무에 임해줄 것과 미주지역에서 공급하는 기자재 품질확보가 빈틈없이 이루어지도록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글로벌KHNP

우리나라와 미국은 원전 시장에서 선의의 경쟁자(com- petitor)이자 상호 긴밀한 협력의 대상(collaborator)이기도 하다. 또한 우리 회사가 그간 미국의 고객(customer)이었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미국이 우리 회사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미국 원전산업계에서 우리를 바라보는 시각도 사뭇 달라져 우리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2015년, 뉴욕사무소와 워싱턴DC센터가 우리 회사의 비전인 ‘인간, 환경, 기술을 중시하는 “글로벌” 그린 에너지 리더’, 글로벌 KHNP로서 자리매김하는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다짐해 본다.

 

– 글/사진 : 뉴욕사무소 워싱턴 DC센터 차장 장현승

– 원본글보기 : 수차와원자로 2015년 2월호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