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미래 에너지 전문가, 주택에너지 효율검사원

  • 2015.03.19.
  • 3551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

 

주택과 관련된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건축설계, 인테리어 디자이너, 공동주택관리사, 주택건축재료 생산, 건축물 환경진단업체, 공인중개사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은 단위는 작지만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설물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죠.
먹고 자고 생활하는 것부터, 휴식과 안전 그리고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가전제품 등 난방, 냉방, 수도, 전기 등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주택에너지 효율검사원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는 지금도 에너지 고갈의 위기에 다다랐다는 수많은 보도를 듣고 있습니다.
내 돈 내고 난방과 냉방, 온수 등을 쓰지만 결국은 모든 자원이 고갈되고 말면, 돈이 있어도 살 수가 없고 또한 지구 생태계가 무너지면 인류의 생존조차 위험한 지경이라는 경고를 우리는 늘 듣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즘 에너지 관련 새로운 직업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의 터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과 관심에 따른 현상이라고 보이는데요.
그럼 주택에너지 효율검사원 또는 친환경건축컨설턴트라고 불리는 신종희귀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할

 

◆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은 어떤 일을 할까

친환경건축컨설턴트라는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은 건물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건축물의 단열과 채광, 소음, 공기정화 등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컨설팅을 합니다.

그리고 해당 건물이 친환경건축과 관련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 및 시공 안을 검토하고 친환경건축 요소들을 제안하게 됩니다.

이렇게 취합한 자료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그 데이터로 친환경건축인증에 필요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 자격

우선 건축과 관련된 전공자가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건축공학, 토목공학, 조경, 주거환경, 환경공학 등의 전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컨설팅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는 필수이기 때문에 분석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요구됩니다.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은 마치 영화에서 프로듀서가 하는 일과 거의 흡사합니다.
건축자재의 생산과 운반은 물론 건물시공, 폐기단계 등 전 과정에 투입되어 문제를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자연과 소통할 수 있는 친환경 건축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으며, 자연환경을 치유하고 복원시킨다는 책임감과 사명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미래전망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 미래전망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산화탄소 및 환경오염물질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요구가 산업전반에 걸쳐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 엄격해진 건축규제로 정부가 대형공공건물을 친환경으로 짓지 않으면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고 또한 친환경 건축에 대한지원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주택에너지효율검사원이 활약할 무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류를 타고 건설업계는 친환경을 모토로 마케팅 전략을 보이고 있어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건설된 도시를 다시 허물고 흙집을 짓고 살 수는 없습니다.
이 시대가 우리에게 준 과제는 자연과 우리는 하나라는 뼈아픈 자각입니다.

그동안 자연의 일방적인 희생으로 우리가 발전을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결국 궁극적인 발전이 아니었다는 점을 이제라도 깨닫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블로그지기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