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바다의 파인애플, 멍게

  • 2015.03.23.
  • 2564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바다의 파인애플, 멍게

 

따뜻하고 나른한 봄이 되면 그동안 추위로 잊고 있었던 입맛이 되살아나 식욕을 일으킵니다.
마침 맛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지는 좋은 제철 재료들도 풍부하죠.

봄나물, 우엉, 바지락, 주꾸미, 장어, 매실, 도미, 멍게 등 맛과 건강 모두 놓치지 않는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이렇게 봄철에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생각만 했는데도 벌써 입에 군침이 돌고는 하는데요.
오늘은 타우린이 풍부해 건강도 증진시키고 시원한 바다향도 느낄 수 있는 봄 제철 음식인 멍게를 소개해 드립니다.

부드러우면서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는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파리, 해삼과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힙니다.

 

멍게는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 원추형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어서 그 모양 때문에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불리며, 암석·해조·조개 등의 표면에 부착해 살아갑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멍게’는 원래 ‘우렁쉥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이름은 경상도에서 ‘우렁쉥이’를 부르는 사투리였다고 해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우렁쉥이’를 ‘멍게’라고 부르면서 결국에는 지금의 멍게라는 이름이 표준어가 되었다고 합니다.

 

◆ 멍게의 서식

암석과 해조, 조개 등에 표면에 붙어사는 멍게는 특이하게도 한 개체가 정소와 난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자웅동체라고 합니다. 멍게는 두 가지 방식으로 번식을 하는데요.

하나의 개체가 자손을 낳는 ‘무성생식’과 정자와 알을 수정하여 자손을 낳는 ‘유성생식’, 두 방법을 사용하여 번식을 합니다.
무성생식의 경우 어미의 몸에서 새로운 개체가 솟아 나오면서 번식을 하는 것으로 이 경우 새로운 개체는 어미의 몸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남아서 군체를 형성합니다.

유성생식의 경우 평소 물을 내뿜는데 쓰는 출수공을 통해 알과 정자를 내뿜어 수정하는 것으로 알의 크기는 약 지름 0.3mm이며 2주에 걸쳐서 하루에 12,000여 개를 낳는다고 하니 참 대단하네요.

 

영양과 효능

 

◆ 멍게의 영양과 효능

멍게의 껍질에는 고농도의 천연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줘 변비를 방지하고 비만을 예방합니다.

이 밖에도 수분 75% 단백질 10%로 구성된 멍게는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과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신티올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으며, 감기, 천식,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영양만점 해산물입니다.

나른한 봄철을 이겨낼 수 있는 멍게의 독특한 향과 맛을 느껴보는 것도 어쩌면 봄을 잘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한 멍게를 요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멍게 비빔밥

 

◆ 바다 향이 물씬 나는, 멍게 비빔밥

멍게 비빔밥(4인분 기준)

멍게를 손질해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입안에 바다의 향이 퍼지는데요.
그래서인지 멍게가 잡히는 바닷가의 식당에서는 멍게 비빔밥이 빠지지 않죠.
멍게와 김 그리고 채소를 초고추장에 비벼먹는 멍게 비빔밥은 바다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 돌기를 잘라내고 살을 발라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천일염으로 간을 하고 냉동실에 하루 동안 숙성시켜 줍니다.

2. 상추와 깻잎은 채 썰고, 달라는 3~4cm 길이로 썰어 준비합니다.

3. 초고추장 재료를 볼에 모두 넣고 잘 섞어줍니다.

4. 숙성시킨 멍게를 한 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5. 준비해 둔 그릇에 밥, 야채 순으로 담고 김을 부수어 올린 뒤 마지막으로 멍게를 올리고
깨소금과 참기름을 곁들여 줍니다.

 

바다의 파인애플로 불리는 멍게! 독특하게 생긴 외형 때문에 못 드시는 분도 많이 있는데요.

나른한 봄철을 바다향기가 가득한 멍게의 향과 맛을 느끼시면서 건강하도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