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지식Q] 방사성폐기물은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2015.03.24.
  • 3774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지식Q

 

 

모든 동식물은 살아서 움직이려면 잘 먹어야 하는데, 먹고 나면 배설을 해야합니다.
만약 배설을 못 하면 몸속에 독소가 쌓여 금세 병이 나게 되죠.

마찬가지로 원자력발전소도 연료를 투입하여 사용하고 난 후 폐기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폐기물들은 일반적인 폐기물과 달라 무척이나 까다롭고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방사성 폐기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사성폐기물 발생

 

◆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폐기물

뉴스에서 방사선이나 방사능에 대한 내용이 나올 때 함께 언급되는 단어로 방사성폐기물이 등장하는데요.
익숙하지는 않지만 방사성폐기물이 라고 하면, 흔히 발전소에서 핵분열 후 배출되는 사용후연료만 떠올리게 됩니다.
물론 틀린 의미는 아니지만 이는 방사성폐기물의 일부일 뿐입니다.

방사성폐기물이란 방사선을 사용하는 곳에서 방사성물질이 일정 농도 이상으로 함유되어 있거나 방사성물질에 오염되어배출되는 모든 물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재사용하지 않고 폐기해야 합니다.

전기를 만드는 원자력발전소나 그 관련 시설뿐만 아니라 방사선을 이용하는 병원, 연구기관, 산업체 등 원자력을 이용하는 모든 기관에서도 방사성폐기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기물의 종류는 사용연료에서부터 작업자의 옷이나 장갑, 마스크, 작업공구, 주사기 등 방사선에 오염된 모든 폐기물을 포함하며 여기에서 나오는 방사선의 세기 또한 천차 만별입니다.

그러므로 방사성폐기물의 처리.처분방법은 방사선이 방출되면서 발생하는 열의 정도에 따라 고준위 방사성폐기물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로 나눠지게 됩니다.

 

◆ 폐기물에 맞는 처리방법

방사성폐기물은 물리적 상태에 따라 기체, 액체, 고체폐기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각 폐기물 특성에 맞게 처리 및 처분방법이 다릅니다.

 

기체폐기물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기체폐기물은 방사능을 약하게 하는 활성탄 지연대에 통과시킨 후 여과필터를 이용해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일정기간 저장용기에 저장해 방사성물질을 자연 붕괴시킨 후 대기로 방출시키게 됩니다.

액체폐기물

액체 수거물은 일정 기간 탱크에 담아 뒀다가 방사능 농도가 기준 이하로 떨어지면 내보내기도 하고, 여과와 증발 등의 과정을 거쳐 부피를 줄인 뒤 시멘트와 같이 섞어 딱딱한 고체 형태로 만든뒤 철제 드럼통에 넣게 됩니다.

또한 여과처리 후 외부로 방출, 방류된 기체나 액체폐기물이 환경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환경감시기를 통해 감시하게 됩니다.

고체폐기물

고체폐기물은 중.저준위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로 나눠지게 됩니다.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은 부피를 줄이기 위해 압축과정을 거친 다음 시멘트나 아스팔트 등을 이용해 고체로 만들어 이를 드럼통에 넣은 후에 방사선폐기물처분장에 처분합니다.

사용후연료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은 처분방법이 정해질 때까지 발전소 내의 임시저장고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방사능이 낮은 중.저준위 방사선폐기물의 90%는 원자력발전소 환기계통에서 사용된 필터, 방사능에 오염된 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온 이온교환수지, 작업자들이 방사선관리구역에서 사용한 작업복, 장갑, 덧신, 걸레 등 입니다.

나머지 10%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사용하는 산업체, 연구기관, 병원 등에서 나오는 시약병, 주사기 튜브, 장갑 등이 포함됩니다.

이 폐기물은 오랜 기간이 지나야 방사능의 위험이 사라지기 때문에 보통 콘크리트 등으로 고화시킨 뒤 철제 드럼통에 넣고 밀봉하여 영구 보관하게 됩니다.

이런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하기 위해 경주에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건설하였습니다.
80만 드럼 이상을 보관할 수 있으며, 형태는 동굴처분방식으로 해수면 80~130m 아래에 위치한 암반 속에 동굴을 파고 그 안에 콘크리트 사일로를 만

들어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드럼을 쌓은 후 동굴을 메우는 과정으로 보관하게 됩니다.
오늘은 방사성 폐기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사성폐기물은 원자력발전 뿐만아니라 많은 산업분야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현재 모든 방사성 폐기물은 계획된 절차안에서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으니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다음 지식Q 시간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