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JOB아라] 3편 월성본부 안전팀의 미소천사 손경빈 대리

  • 2015.03.26.
  • 8474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한수원job아라! 3편

 

 

한수원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리고~ 취업을 준비하시는분 또는 새로운 꿈을 꾸고 계시는 분들께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자 마련한 ‘한수원JOB아라’ 세 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발전소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안전성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월성원자력본부 제2발전소 안전팀의 손경빈 대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친절’과 ‘미모’ 주변사람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손경빈 대리만의 비결과 여러분들께 조금은 생소할 안전성 평가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한번 들어볼까요~

 

 

Q. 안전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안전팀은 발전소의 인사, 행정, 노무, 노심관리, 안전 관리 및 평가를 담당하는 팀으로, 전체 8개의 파트가 있습니다.

이중 저는 안전평가 파트에서, 운영개선프로그램(CAP) 및 계획예방정비 리스크 평가(ORION) 업무를 맡고 있어요.

운영개선프로그램(CAP)이란~ 발전소의 각종 사건/사고와 관련된 모든 통지를 발행, 분석 및 처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저는 통지를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경향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획예방정비 리스크 평가(ORION)는 계획예방정비시 발전소 전 작업에 대해 리스크 평가를 수행하여 발전소 노심 손상 빈도(CDF)를 파악하여, 그 작업에 대한 발전소 안전성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밖에 안전평가 파트에서는, 확률론적 안전성평가(PSA)를 토대로 원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가능성을 분석하는 종합적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수원 안전팀

 <월성원자력본부 제2발전소 안전팀>

여기서 잠깐! 어려운 용어가 많아서 블로그지기도 머리가 어질어질~@_@ 합니다.

조금 알기 쉽게 설명을 들어볼까요~adore

 

•계획예방정비(OverHaul, O/H)

– 수백만 가지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원자력 발전소의 성능 유지와 각종기기의 고장을 예방하고 설비의 신뢰도 및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시행하는 정기적인 점검 및 정비

통상 원자력발전소에서 약 15개월 정도 정상운전(원자로 출력 100%)을 하고 발전소를 정지 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정지하고 핵연료를 교체 하는 공정과 함께 수행.

 

• ORION(Outage Risk Indicator Of NPPs, 계획예방정비 기간 중 리스크감시시스템)

– 계획예방정비 기간 중 발전소 안전기능 수행 주요기기의 시험 및 정비에 따른 리스크 영향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공정관리 지원 프로그램

 

• 통지

– 발전팀에서 현장 순시점검(기기의 상태 점검) 중 기기의 이상상태(소음, 진동, 누유, 누설 등) 발견 시 작업부서(기계, 전기, 계측 등)에 점검 및 정비를 요청할 필요가 있을 때 발행하는 문서(CAP 이용 발행) 또는 제반 행위

 

• 노심 손상 빈도(CDF, Core Damage Frequency)

– 다양한 운전 정지요소들이 실제 발전소 운전정지 상황을 야기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노심 손상에 관한 사항들을 파악하여 확률적으로 정리한 수치

 

• 확률론적 안전성평가(PSA, Probabilistic Risk Assessment)

– 발전소 운영도중 발생가능한 문제점들을 확률에 따라, 빈도에 따라, 영향에 따라 구분하여 LIST-UP 함으로써 예방정비(PM, Preventative Maintenance)의 자료로 활용.

 

 

 

Q. 안전팀 업무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의 전공은 전기․전자로, 입사 후 첫 부서가 전기팀이었어요.

전기팀에서 경험했던 업무들이 저의 기초가 되어 현재 안전평가 파트에서 하고 있는 발전소 사건․사고 통지 관리 및 경향 분석, 발전소 작업 리스크 평가 등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또한, 작년 세계원자력대학 하계강좌(WNU-SI)를 다녀오면서, 다른 나라의 발전소 운영 현황 및 업무 관련 정보를 들으며 원자력 발전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시야를 갖게 되었어요.

이 또한 지금하고 있는 업무에서, 개선점이 필요하거나 다른 해외 발전소와의 비교 평가를 할 때 등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Q. 안전팀 업무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황당한 사건이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1대100

신입 사원 연수를 받을 때, 동기들 몇 명과 퀴즈프로그램 “1대 100”에 나가게 되었어요.

문제를 많이 풀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좋은 경험이니 참석하는데 의의를 두고 나갔죠.

그런데!! 첫 오프닝부터 시작해서 제가 탈락한 2단계!까지 그 짧은 시간에 화면에 캡쳐가 많이 되었지 뭐에요.

탈락후 인터뷰도 하였어요, 부끄러웠죠.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몇몇 지인들에게 연락이 왔어요. TV에서 봤다고, 그런데 금새(?) 보이지 않더라고..

그렇게 세월이 흘러 그 일은 덮어지겠거니 생각했는데, 일년후 계획예방정비 기간, 그때 당시 저는 입사 첫 부서인 전기팀에서 전력 설비 관련 감독을 하고 있었고..

한울원자력본부 협력업체에서 지원차 직원 한분이 오셨어요. 그런데 첫 만남에서, 그분이 제게 “혹시 그 프로그램 나가지 않았었냐고, 그런데 어떻게 2단계에서 떨어졌어요?”

하시며 부끄러웠던 기억을 상기시켜 주셨죠. 덕분에 서먹할 수 있었던 첫 만남이 유쾌하게 되었고, 원만한 팀워크로 작업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Q. 안전팀 업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건 어떤 것 인가요?

소통이 중요!

회사 생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대인관계라고 생각해요.

업무에 대한 지식은 당연히! 기본으로 계속해서 늘여 나가야 하는 부분이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시작하는게 업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봐요.

업무는 사실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원활한 인간관계만 맺고 있으면, 묻거나 찾아서 배우고 익혀나갈 수 있잖아요?

발전소 작업 및 설비 이상 등 통지에 대해 각 팀 담당자에게 배부하고 관리하는 제 업무 특성상! 타부서와의 원활한 소통은 굉장히 중요해요. 아니 필수 덕목이죠!

그래서 항상 이를 염두에 두고 일하고 있어요 ^^(사실 제가 아직 지식이 부족해서 여기 저기 많이 물어서 배워야 하기에, 원만한 인간관계가 필수에요;;;)

마지막 말.. 편집해 달라고 해도 어차피 잘 보이게 편집하실꺼죠?

※ 블로그지기 주: 물론입니다. 원하시는대로 잘 보이게 편집해 드렸습니다. 😉

 

Q.여가시간을 보내는 본인만의 특별한 취미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세계원자력대학 하계강좌

육아를 핑계로 시간이 잘 나진 않지만, 여유가 될 때 마다 독서 및 어학 공부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매일 아침 한시간 일찍 출근해서, 커피 한잔과 독서 및 공부를 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있어요.

또한, 입사 후 매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있어요. 작년에는 가족들과 일본 그리고 정말 운좋게도 세계원자력대학 하계강좌(WNU-SI) 교육차 영국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페인 및 벨기에를 다녀왔어요.

특히 나홀로 떠난 스페인에서의 1박2일은 정말 잊지 못할 큰 추억과 경험이 되었고, 그 이후로 시간이 날때마다 스페인어를 공부하며 가족들과 다음 방문을 기약하고 있어요 ^^

 

Q. 꼼꼼해야하는 안전팀의 업무처럼 일과 여가생활 둘다 빈틈이 없으신데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던 대인관계나 안전팀의 업무에 관한 특별한 노하우가 있나요~?

찾아가는 서비스

글쎄요~ 제 미모가 아닐까요?!

※ 블로그지기 주: 아닙니다.(단호)

하하..;노하우라면 음..주변사람들에게 먼저 웃으면서 인사하고 다가가는 친절함이 아닐까요~

타부서와의 긴밀하고 원활한 협조가 필수인 제 업무 특성상, 항상 대면하는 타부서 담당자들이 현장 업무로 또는 다른 일들로 바빠서 통화하기 곤란 할 때나 업무 협조를 구하기 힘들 때가 많아요.

그래서 타 부서에서 만약 제 도움을 필요로 하면, 저는 가급적 팀에 찾아가서 알려드리거나, 아니면 직접 업무를 수행해 보이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찾아가는 서비스” 라고나 할까요?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있는 후배들 또는 안전평가 업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조언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갈수록 취업이 하늘에 별 따기가 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지금 이순간이 시련일지 모르겠지만, 시련은 터널과 같다고 하죠. 반드시 끝이 있어요.

그래서 희망을 갖고 조금만 참고 견뎌 내면 환한 빛을 볼 수 있어요.

누구는 운 좋게, 단기간에 취업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그 이면에는 피땀 흘려 수많은 터널을 지나온 과정이 있음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저 또한 그 과정을 겪었고(나름 오랫동안 ^^), 그렇기에 노력 없는 대가는 없고 무의미 하다는 것을 배웠어요.

그리고 다양한 경험과 시련을 겪을수록 회사에 더욱 잘 적응하고 맡은 바 업무를 원활히 수행해 나갈 수 있다는 것도 말이죠.

지금 여러분들의 경험은 향후 인생에서 그리고 어떠한 업무에서든 큰 자산이 될 것이므로, 긍정적인 마인드로 늘 부족함을 채워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로 멈추지 않는다면, 어느새 모두가 원하는 그 고지가 눈앞에 성큼 와 있을 거에요.

저 또한 입사 후 또 다른 터널을 만나, 초심의 마인드로 열심히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취업준비생 그리고 한수원의 미래인 여러분 모두를 응원합니다. 화이팅!laugh

 

어떠셨나요~?

‘한수원JOB아라’ 세 번째 시간으로~ 월성원자력본부 제2발전소 2발전소 안전팀 안전평가파트에서 담당하는 안전평가 업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지기는 새로운 터널에서도 초심으로 달려간다는 말이 크게 와닿았는데요~

취업을 준비하시는분들 또는 새로운 꿈을 찾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각자의 터널을 힘을내 통과하시기를, 또 새로운 터널을 마주하더라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잘 이겨내시기를 항상 기원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

당신의 선택이 당신의 내일을 발전시킵니다.

한수원과 함께 발전할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뜨거운 열정을 가진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설명회 안내페이지 » 바로가기!

다양한 직무들이 궁금하다면? 한수원 채용포털사이트 » 바로가기!

 

블로그지기

 

5

코멘트(5)

  • 한수원가고만다! 2 년 전에

    와,,, 정말 아이 엄마라는게 믿겨지지 않네요 아름다우십니다. 저도 반드시 노력하여 이 시련을 이겨내고 한수원에 입사하겠습니다.!!!!!

  • Yongsu! 2 년 전에

    이 글을 보니 더욱 더 한수원에 입사하고 싶어졌습니다!
    반드시 입사하고 말겠습니다!!! 한수원아 기다려라~~~

  • BK 2 년 전에

    ㅋ ㅑ 역시 >ㅁ< 멋지십니다!!!!!

  • wland.yun 2 년 전에

    요로코롬 세박자를 고루갖춘 성격좋은 여직원 드물어요. ^^
    당신의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비니 화이팅.

  • byungsooLee 2 년 전에

    정말 아름답고 멋진 직원이네요.
    하시는 일도 너무 멋져보여요. 와~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