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JOB아라] 4편. 역시 현장이지 말입니다 -시운전기전팀 권용현 주임-

  • 2015.04.08.
  • 463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한수원JOB아라 4편

 

한수원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리고~ 취업을 준비하시는분 또는 새로운 꿈을 꾸고 계시는 분들께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자 마련한 ‘한수원JOB아라’ 네 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원자력발전소의 건설단계의 화룡점정인 시운전기전팀의 업무를 알아보겠습니다.

원자력발전소가 안전하게 운영되는 비결은 바로 지금 소개해드릴 권용현 주임과 같은 분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수백만개의 부품들이 설계대로 정확히 시공이 되어었는지! 성능은 어떠한지!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준비가 완벽한지! 한번 꼼꼼하게 살펴 볼까요~

 

Q. 시운전기전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시운전기전팀은 원자력발전소 건설단계에서 시공을 마친 설비에 대한 사전 성능 시험을 하고있습니다.

기계, 전기, 계측파트로 나뉘는데 저는 전기파트에서 비상디젤발전기, 대기보조변압기, 스위치야드 설비등을 담당하고 있는 엔지니어 입니다.

하나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보통 2~3만개의 부품이 쓰인다고 하는데, 원자력발전소의 경우 부품 개수만 수백만개에 이릅니다.

안전한 운영을 위해서 정확한 시공과 사전 테스트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팀 전체 사진

 <고리원자력본부 신고리제2발전소 시운전실 시운전기전팀>

잠깐만요!

블로그지기도 배우고~↑ 싶어요! T.E.N.. 아~ 아니구나!

이번편에도 역시 어려운 용어들이 많은데요~ 권용현 주임님께 설명을 부탁해 볼까요~adore

 

•비상디젤발전기(EDG)

– 안전성 관련기기 (방사성 물질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설비, 방사능이 소외로 방출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설치된 설비)의 하나로 발전소내 전원 공급이 끊어지게 되면 안전성 관련 설비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발전기를 말한다.

 

• 대기보조변압기

–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송전선로를 통해 발전소 바깥으로 송출하지만 이와 별개로 발전소 자체를 운영하는데에도 사용된다. 이를 위해 발전소에 적정한 전압으로 전기를 공급하기위해 소내보조변압기(Unit Aux. Transformer,UAT)를 통해 소내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데 소내보조변압기에 문제가 생겨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설치되어 있는 설비. 일반적으로 원자력발전소는 설비의 이상을 보조해주는 2중, 3중의 설비들이 함께 설치되어있다.

 

• 스위치야드

– 발전소 내에서 사용하는 전력계통과 송전선로를 따라 외부로 연결되는 전력계통의 매개체로서 출력운전(정상운전) 중에는 발전기에서 생산되는 전기가 스위치야드를 통해 송전망으로 이동하고, 어떤 원인에 의해서 발전기가 정지 되었을 경우에는 송전망에서 스위치야드를 통해 소내로 전력을 공급받는다.

쉽게 설명하여 스위치야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대형 마트 또는 육지와 섬을 연결하는 다리라고 이해할 수 있다.

 

Q. 처음 설비들이 제대로 작동하는 모습을 보면 무척 뿌듯하시겠어요~

시운전팀 업무중에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현장중심

음~ 시운전팀의 업무 특성상 현장(발전소 내)을 누비고 다닐 때가 많습니다.

발전소 견학을 오시는 분들께서 규모에 먼저 놀라실만큼 원자력발전소는 무척이나 넓은데요~ 😯

패기는 넘치나 기본지식은 부족한 신입사원시절~ 겁도없이 발전소의 네비게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길안내 도면을 두고 현장을 갔다가 2시간 동안 갇혀 있었던 때가 생각이 납니다.

정말 미로 같았습니다.. 😥

물론 지금은 익숙해져서 괜찮습니다만~ 넓은 현장을 누벼야 하는일은 특별히 어려운 점이라기보다는 제 업무만의 특권이라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안전을 위해선 제가 한발 더 뛰어야 겠지요~

 

Q. 현장을 열심히 누비시는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는데요~^^

시운전기전팀 업무를 시작하계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대학교 2학년 시절, 이웃 어르신 댁에 전기가 안 들어온 적이 있었습니다.

나름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있었기에~ 도움이 되고자 어르신 댁을 방문했지만 결국 도움을 드리지 못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책상 앞의 이론공부도 좋지만 현장의 실무경험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전기기술자가 되고 싶다는 간절함이 생겼습니다.

남들에게 이야기하면 부끄러울 작은 경험이었지만 스스로에게 많은 동기부여가 되었고 모든 일에서 좋은 의미를 부여하는게 참 중요한 일이라는것을 지금도 배워가고 있습니다.

 

Q. 시운전기전팀의 업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게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job아라_4편_03

제 업무 특성상 절차,설계,성능 등 조금은 딱딱하게 들리지만 꼭 필요한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기본에 충실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이라 함은 전화/인사 예절, 문서작성 능력, 사내 업무시스템 사용법 등 회사일을 하기위한 여러 기초능력들을 말하는 것인데요.

원자력발전소는 완벽이란 말도 부족할 만큼 매사에 만전을 기울여야 하는곳이고 완벽함은 기초들을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탄탄한 기본기를 통해 ‘성과’를 낼 수 있고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다보면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은 자연히 뒤따라 오겠지요~

 

Q. 한수원 JOB아라의 공식 질문! 시운전기전팀 업무와 관련한 주임님만의 특별한 비법이 있다면 살짝 알려주세요~

인사가 비법이죠

음~ 제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번쯤은..어쩌면 귀에 못이박히도록 들어보셨을 먼저 인사하기가 제 비법입니다 ^^;

너무 뻔해서 실망하신거 같은데… 실망하셨어요?

블로그지기 주 : 주임님 저 맘에 안들죠..?boring

 

끝까지 들어보셔야죠~ 보통 인사를 잘하자 그러면 상급자나 연장자에게 인사를 하는것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저는 상대가 누구든지 밝은 미소로 인사를 건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건네는 적극적인 모습에 많은분들이 좋은 에너지를 얻으시고~ 그 덕분에 업무도 술술 풀리는 듯 합니다.

 

Q. 블로그를 찾은분들께서도 권용현 주임님의 에너지를 듬뿍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 또는 시운전기전팀 업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

 

음~ 항상 무엇이든 배우겠다는 열정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저도 취업을 준비할때는 원하는 기업에 맞는 소위 스펙이나 자격증 등을 모두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모자라고.. 이쯤이면 괜찮겠지 하는 적당한 선에서 지원을 하자니 불안감에 잠을 들 수가 없는 시절이 있었는데요

지금 돌이켜보면 실제로 이력서에 한줄이 더 적히고 덜 적히고 하는 결과 보다는 그 과정들이 저를 발전 시켰던것 같아요.

완벽한 준비보다 실패를 통한 깨달음경험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렇기에 순간순간에 좌절하지말고, 다른것은 혹여나 빛이 바래고 놓치더라도 배워나간다는 ‘열정’만큼은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발전소가 한두개의 부품으로는 이루어 질 수 없듯이 과정이라는 수많은 부품들을 통해 현재와는 분명히 달라져 있으리라 믿습니다.

아참~!, 회사에 입사하셔서도 그 ‘열정’ 잃지 마십시오.laugh

 

어떠셨나요~?

‘한수원JOB아라’ 네 번째 시간으로~ 고리원자력본부 제2발전소 시운전기전팀 전기파트에서 담당하는 시운전 업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지기도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배움의 자세로 임할것을 다짐하면서~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

 

당신의 선택이 당신의 내일을 발전시킵니다.

한수원과 함께 발전할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뜨거운 열정을 가진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설명회 안내페이지 » 바로가기!

다양한 직무들이 궁금하다면? 한수원 채용포털사이트 » 바로가기!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