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제96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 2015.04.13.
  • 228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혹시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96년 전인 1919년 4월 13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것을 기념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입니다.

3·1운동 정신을 계승해 일제에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 나라의 자주독립을 이루고자 중국 상하이에서 수립 선포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계승하며 발전시키기 위해 제정한 국가 기념일이죠.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을 맞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되돌아보시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세워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 정신을 계승해 일제에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 나라의 자주독립을 이루고자 1919년 4월 13일 중국 상하이에서 수립되었습니다.

1919년 3.1운동 이후 국내외에서 활동하던 민족 지도자들이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각지에서 임시정부를 수립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그러던 중 1919년 4월 11일 상하이에서 국내, 중국, 러시아 등지에서 활동하는 독립운동 대표자 29명이 모여 임시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회의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 회의를 통해 임시 의정원을 구성하고,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민주 공화제를 표방하는 임시 헌장 10개조를 제정하고 공포했으며 국무총리를 수반으로 하는 6부의 국무원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틀 후인 4월 13일 임시정부가 정식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 임시정부를 통합하다

중국 상해(上海)를 기반을 둔 임시정부 외에도 러시아 영내의 대한국민의회 정부, 국내의 한성 임시정부를 비롯해 조선민국 임시정부, 신한민국 정부, 간도 임시정부 등 임시정부가 많아져 통합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결국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한성 임시정부를 계승하고 대한국민회의를 흡수해 1919년 9월 11일에 58개조에 이르는 임시헌법을 공표하고, 9월 15일에 통합 정부를 구성하게 됩니다.

또한 하나로 통합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지도 체제는 대통령중심제를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이때 이승만 대통령, 이동휘 국무총리, 김규식 외무총장, 안창호 내무총장, 신규식 법무총장 등을 선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45년 8·15 광복까지 상하이, 항저우, 전장, 창사, 광저우 등지로 임시정부를 옮기면서 일제에 저항하는 독립운동을 꾸준히 전개했습니다.

 

임시정부의 활동

 

◆ 임시정부의 활동

임시정부의 활동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독립운동을 위한 비밀 연락망(조직망)을 결성하였고, 외교 활동을 전개해 우리나라의 대표 역할을 하였으며 교육.문화 운동을 전개하여 독립의식을 고취시켰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임시정부 소속 정식 군대인 광복군을 창설하고 의열단체인 한인애국단을 창설하여 독립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했습니다.

 

– 한인애국단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만든 의열단체인 한인애국단은 일본의 주요 인물 암살을 목적으로 조직된 집단입니다.
한인애국단은 김구 선생에 의해 조직되었고 이봉창, 윤봉길, 이덕주, 유진만 선생 등이 이에 속해있었습니다.

192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일제의 거센 탄압으로 인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독립운동의 침체기를 벗어나고자 했던 김구 선생의 한 수가 바로 ‘한인애국단’이었습니다.

 

– 한국광복군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하자 임시정부는 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광복군을 창설하려고 계획했습니다.
1940년 9월, 한국광복군이 창설되지요. 광복군 선언문에서 김구 선생은 아래와 같이 창설 취지를 천명했습니다.

“광복군은 한·중 두 나라의 독립을 회복하고자 공동의 적인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며 연합군의 일원으로 항전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광복군은 창설 1년 만에 3백여 명에 이르는 병력을 모았고 이후 조선 의용대 일부가 편입되는 것이 결정되면서 더 조직적인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의 초모, 훈련, 전투부대의 편성, 한국 내에서의 지하 군 조직 및 파괴 공작, 태평양 방면에서 파견 사령부 설치와 한국인 포로의 재훈련과 편성 등의 계획을 세우고 미국 공군과 연합작전을 펼 계획까지 세우게 됩니다.

하지만 광복군의 활동이 시작되기 전 일본이 항복을 선언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정신이 이어져 지금의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고, 현재 평화로운 대한민국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오늘 4월 13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을 위해 헌신한 모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하루를 보내는 건 어떨까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