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원전 누적발전량 3조kWh 달성으로 알아보는 경제적. 환경적 효과

  • 2015.04.20.
  • 411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국내원전의 누적 발전량이 1978년 국내 첫 원전 고리 1호기 상업운전을 시작한지 37년이 지난 2015년 4월 20일 3조kWh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말로만 들어도 엄청난 발전량 같은데요. 3조kWh 과연 얼마만큼의 전력량일까요?

 

서울시 전체가 65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
전국 전체가 6.3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
세계가 1.7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
KTX로 서울↔부산을 약 1억 1,500만번 왕복할 수 있는 전력량

 

전 세계가 사용할 만큼 지금까지 엄청난 전력을 생산했는데요.

누적 원자력 발전량 3조kWh 달성이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와 환경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제적 효과

2014년 12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원전은 총 23기세계 5위의 원전 보유국입니다.
현재 원자력발전은 국내 전력 생산량 중 약 30%를 전담하는 주력 발전원으로 안정적 전력 공급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판매단가 비교

 

원전은 기저전원으로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전력 수급안정뿐만 아니라 낮은 전력요금으로 산업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상업용 전력요금은 OECD 32개 국가 중 11위, 주택용은 7위로 OECD 평균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력요금이 저렴할 수 있는 이유는 원자력이 다른 에너지자원에 비해 저렴한 생산단가 때문인데요.
원자력의 전력시장 정상단가는 석탄발전의 66%, LNG 발전의 25%, 풍력발전의 24%, 태양광의 8% 수준으로 전력생산이 가능합니다.

 

타전원 대체 전력비용

 

만약에 원자력발전을 대신해 다른 발전을 이용해 지금까지 생산한 3조kWh를 화력발전으로 대체해서 생산했다면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었을까요?

화력발전의 전원비중을 고려한다면 원자력발전의 대체 비용은 약 445조원이 소요되는데요.
이는 2014년 우리나라 총GDP의 23%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막대한 대체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석탄으로 대체하게 되면 311조원, LNG는 595조원, 석유는 796조원이 든다고하니 대체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원자력발전이 가져오는 효과와 비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으로는 원자력발전의 환경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경적 효과

 

◆ 환경적 효과

먼저 원자력발전은 온실가스 배출 저감으로 지구온난화 방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2006년 국제에너지기구(IAEA)에서 발표한 발전원별 이산화탄소 등가배출량을 비교해보면 원자력발전은 타발전원대비 최저수준이며 석탄발전의 1%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등가배출량

3조kWh의 전량을 2013년 화력발전으로 대체해서 발전한다고 가정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저감 효과는 약 20억톤이며,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3배가 넘는 수치가 됩니다.

2015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가격을 적용할 경우, 약 20조 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가 정한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30% 감축) 달성을 위해서는 원자력 및 신재생발전의 확대와 전력소비 절감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목표치를 달성하기에 신재생에너지는 자원의 한계가 있고 고비용 전원이므로 무한히 확대할 수 없고 에너지 절약 또한 한계가 있어,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서는 원자력발전의 비중 확대 말고는 다른 방법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태입니다.

 

또한 원자력발전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억제를 통해 깨끗한 공기 질 유지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원전발전량을 석탄과 LNG로 대체하는 경우, 화력발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이산화황, 질산화물, 분진 등의 대기오염 물질은 장거리로 퍼져 환경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석탄화력발전은 최근 심각한 건강 피해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초미세먼지의 주요 구성 성분인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황(SO2) 및 매연과 먼지, 인체에 유해한 수은과 비소도 다량 배출하고 실정입니다.

유명 기후학자 및 과학자들 역시 공개서한을 통해 원자력보다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피해가 크며,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앞으로 원자력발전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성을 전제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큰 원자력발전으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입니다.

 

누적 원자력 발전량 3조kWh 달성을 기념하여 경제적 효과와 환경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원자력발전은 경제와 환경 두 가지 요소를 만족시키는 발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23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으며, 설비용량 20,716MW로 설비용량 기준 세계 5위의 원전보유국입니다. 한수원은 앞으로도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의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에너지신산업 등의 발전에도 기여해나갈 계획입니다.

 

블로그지기

0

코멘트(1)

  • 빈스풀 2 년 전에

    안녕하세요? 항상 유익한 글 잘 읽고 있습니다.

    본 글에 첨부되어있는 발전단가표, 이산화탄소배출량 표를 캡처하여 원자력 에너지 홍보 및 스마트 그리드 홍보 자료로 사용하였습니다.

    해당 글은 http://www.ilbe.com 사이트에 작성하였습니다.

    향 후 삭제를 요청을 하시면 확인하는 대로 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유익한 정보 제공해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