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식물을 에너지로? 바이오 에너지 연구원

  • 2015.04.30.
  • 5286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바이오에너지연구원

 

예전에 무슨 프로그램이었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TV에서 아주 신기한 장면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퀴즈 형식으로 보여줬던 문제는 이 자동차는 무엇으로 움직이는 것일까요?라는 문제였습니다.

보기는 3가지로 옥수수, 감자, 사탕수수가 보기로 나왔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것이 답으로 생각되시나요?
정답이 무엇이든지 보기에 나온 것들 모두 자동차가 휘발유나, 경유가 아닌 다른 것으로 움직인다는 점에서 무척이나 놀라운 것이기도 했습니다.

이 문제의 정답은 바로 사탕수수였는데요.

덕분에 꽤나 오래전부터 세계적으로 바이오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도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이오에너지는 오늘날에도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런 바이오에너지를 연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일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매스를 이용

 

◆ ‘바이오에너지’란 무엇인가요?

‘바이오에너지’는 바이오매스(Biomass) 에너지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에너지 이용의 대상이 되는 생물체를 총칭하여 바이오매스라고 합니다.

원래 살아 있는 동물이나 식물 그리고 미생물의 유기물량을 의미하지만, 산업계에서는 유기계 폐기물도 바이오매스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바이오에너지의 대상이 되는 주요 바이오매스 자원으로는 포플러, 버드나무, 아카시아 등의 나무, 사탕수수, 고구마, 강냉이 등의 초본식물, 그리고 수생식물, 해조류, 조류(藻類), 광합성세균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유기계 폐기물, 농산폐기물, 임산폐기물, 축산폐기물, 산업폐기물, 도시 쓰레기 등도 직접 또는 변환하여 연료화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매스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면 에너지를 저장 및 재생이 가능하며, 물과 온도 조건만 맞으면 지구 어느 곳에서나 얻을 수 있고, 적은 자본으로도 개발이 가능한데다가 무엇보다도 다른 에너지와 비교할 때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바이오에너지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고 세계적으로 이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것일까요?

 

◆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어떤 일을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은 동/식물성 바이오매스나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화석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 고형연료(우드칩, 펠렛), 가스(메탄, 수소) 또는 액상연료(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BTL) 등 재생에너지원의 생산 및 활용 기술을 연구 및 개발하는 일을 하며 미세조류 고농도 배양 및 바이오연료 생산 기술을 연구 및 개발합니다.

목질계 에탄올 생산 기술, 바이오매스 열분해 및 가스화 기술, 바이오매스 초임계수 가스화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비식용 원료 활용 바이오디젤 생산 공정 기술, 유기성 폐기물 및 에너지 작물(농산부산물)의 통합 바이오가스화 기술을 연구 및 개발 합니다.

바이오 에너지는 그 범위가 넓은 만큼 다양한 분야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연구원이라고 단순하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오에너지를 얻는 작물에 대해서도 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에너지화 하는 유기화학에 관심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식물생산학, 작물학, 유기화학 등 바이오매스 생산 및 에너지 전환과정관련 과목 등을 전공하였다면 더욱 좋습니다.

바이오에너지 분야는 새로운 연구 분야이므로 이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농업연구는 주로 국가에서하기 때문에 관련 바이오연구원이 되기 전에 공무원 시험에서 합격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공무원으로서 바이오에너지 분야를 포함하는 농업연구를 하게 됩니다.

국가가 하는 바이오 연구 외에도 일부 바이오에너지 생산업체에서도 사람을 많이 찾고 있으며, 대학에서도 바이오에너지 분야의 연구원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바이오에너지연구원

 

◆‘바이오에너지연구원’의 미래 전망은 어떤가요?

바이오 에너지의 미래전망은 나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연구원’이라는 직종이라 비교적 높은 학문적 지식과 경험을 요구되는 편이지만 바이오에너지 분야는 전 세계 적으로 가장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해외의 관련 업계에서 일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바이오에너지 연구가 활성화가 부족한 면이 있어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센터, 지식경제부 신재생에너지과, 한국 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생물공학회 등에 소속되어 많은 연구를 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재생 에너지가 중요해 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에너지는 가장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데요.
지속적인 연구가 중요한 직업인만큼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 인재들의 참여가 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지기

2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