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사상체질로 알아보는 건강관리법

  • 2013.12.13.
  • 4351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

연말연시는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때입니다.

따라서 누구나 12월 다이어리에는 연초 목표한 일에 대해 준비를 잘해왔는지, 목표한 바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체크할 텐데요, 목록 중 항상 빠지지 않으면서도 급할 때는 여지없이 뒤로 밀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건강관리’입니다. 거창한 진료나 검진을 받지 않고도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건강을 측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사상체질에 따른 건강관리법을 소개합니다.

1

외향적인 태양인은 말 그대로 몸에 열이 많고 리더십이 강한 성격을 지녔습니다. 외형적으로는 체격에 비해 머리가 크고 둥글며, 이마가 넓고 광대가 발달한 편입니다. 그러나 상체가 잘 발달된 반면 하체는 가늘고, 마른 체질이 많습니다. 성격은 판단력이 강하고 진취적이면서도 창의적이고, 명예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반면 소유욕이 강하고 다혈질적인 면이 있어 남을 의식하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기도 하죠. 태양인은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오래 걸으면 쉽게 지칩니다. 그러므로 몸을 많이 쓰는 무리한 운동보다는 수영, 산책, 배드민턴 등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적으로 열이 많으므로 채소류와 해조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요통 및 식도 질환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태양인을 위한 보양식으로는 전복죽이 특히 좋으며 귤, 모과, 오가피, 다래, 포도 등의 과일이 잘 맞습니다. 또 간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태양인은 연말연시에 과도한 음주는 되도록 삼가야합니다.

태양인에게 행운의 컬러는 ‘퍼플’입니다.

3

태음인은 이목구비와 손발이 큼직큼직 하고 얼굴과 입술이 두툼한 편입니다. 외형적으로는 허리와 복부가 발달했으며, 체격이 크거나 비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성격은 지구력이 강하고 포용력이 있으며,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타입입니다. 반면 고집이 세고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아 속을 알 수 없지만 인간관계에는 능수능란합니다.

태음인은 폐렴, 기관지염, 고혈압,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을 주의해야 하며 변비와 감기로 자주 고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땀을 충분히 흘려주고, 복부근육을 자극해주는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태음인을 위한 보양식으로는 밤, 대추 등을 넣은 한방오리백숙이 잘 맞으며, 두부, 율무, 생선, 고구마, 사과, 연근, 시금치, 양배추 등이 몸에 이롭습니다. 태음인은 도박, 술, 담배 등에 빠지기 쉬우므로 연말연시 지나친 술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행운의 컬러는 ‘화이트’입니다.

4

소양인은 턱이 뾰족하고 입술이 얇으며 작은 얼굴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또, 이마와 뒤통수가 나온 경우가 많고 보통체격에 상체가 발달한 편입니다. 성격은 다정다감하며 희생정신이 강한 반면 의지가 약하고 덜렁이는 면도 있습니다.

소양인은 위에 열이 많고 신장이 약해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등을 주의하고, 평소 조깅, 경보, 걷기 등의 하체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소양인을 위한 보양식으로는 무, 배추 등에 싸 먹는 돼지보쌈을 추천하며,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녹두, 팥과 계란, 해삼, 새우, 오이, 미나리, 귤, 참외, 딸기, 메론 등이 몸에 잘 맞습니다. 소양인은 남의 일에 발 벗고 나서는 타입이기 때문에 각종 행사와 이벤트가 많은 연말연시에는 돈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인을 위한 행운의 컬러는 ‘블루’입니다.

5

소음인은 눈, 코, 입이 오목조목하고 얼굴이 작은 편이며, 상체가 빈약한 대신 하체와 엉덩이가 발달된 외형을 갖고 있습니다.
성격은 사리가 분명하고 예의가 바르나, 반대로 완벽주의와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내성적이면서도 사교적인 성향이 강해 외유내강형이 많고, 눈치가 빠르고 총명해 사람들의 속마음을 잘 헤아리는 편입니다. 소음인은 몸이 차고 신장과 위장이 약해 신장염과 위장병을 항상 주의해야 하며, 불안감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비관주의에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음인을 위한 보양식으로는 소화가 잘되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삼계탕과 항상 따뜻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상체를 발달시켜주는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을 권장합니다. 현미, 옥수수, 소고기, 생선, 미역, 김, 파래, 가지, 호박, 감자, 양배추, 양파, 오렌지, 복숭아, 인삼, 꿀 등이 소음인과 잘 맞습니다.

소음인을 위한 행운의 컬러는 ‘옐로우’입니다.

6

* 얼굴이 창백하고 흰 피부
얼굴색이 유난히 흰 사람은 폐와 호흡기 질환에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찬바람은 특히 조심하고 평소 도라지, 배, 대추, 밤 등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피부
조금만 움직이거나 걸어도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사람은 심장질환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팥, 단호박, 귤, 오렌지, 치자, 씀바귀 등이 심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 얼굴이 노란 피부
평소 얼굴색이 노란 사람은 소화기질환과 당뇨, 간질환 등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자스민차, 오미자차, 옥수수차를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