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JOB아라] 8편. 한강수력본부 살림꾼 -총무팀 박초롱 주임-

  • 2015.05.27.
  • 5334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한수원job아라_8편

 

한수원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리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 또는 새로운 꿈을 꾸고 계시는 분들께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자 마련한 ‘한수원JOB아라’ 의 여덟 번째 시간!

오늘 만나볼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바로! 바로! 한강수력본부 총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초롱 주임입니다. 짝! 짝! 짝!

흔히 총무팀은 회사의 살림을 도맡아 회사가 잘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꼭 필요한 팀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한강수력본부 총무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박초롱 주임을 만나러 가볼까요? laugh

 

 

job아라_8편_01
<한강수력본부 총무팀>

 

 

Q. 총무팀에서는 어떤업무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한수원job아라_8편

총무팀의 이미지를 한 단어로 이야기하자면 다방면으로 월등해야 하는 “Generalis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총무팀은 경영지원을 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내부고객인 직원들을 상대로 하는 서비스팀입니다.

기업의 원활한 경영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모든 것을 지원하는 부서로서 여러 가지 정형화되지 않은 일들을 잘 해내야 하기 때문이죠.

한강수력본부 같은 경우에는 소규모 사업장이기 때문에 총무팀에서 훨씬 더 많은 일들을 소화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총무팀의 고유 업무인 행사 및 의전, 비품관리, 급여관리부터 한강에서는 관재, 인사관리, 교육 업무, 회계 관리, 재난안전까지 총무팀에서 행하고 있습니다. thumbsup

 

Q. 인사/교육업무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황당한 사건이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한수원job아라_8편

교육 업무가 다양한 일들이 많아서 에피소드도 많은 편입니다.

보통 직무관련 교육들이 많은데 요새는 트렌드를 반여에서 회사에서도 교양교육, 인문교육도 많이 열리는 편이죠.

특히 문화예술교육을 통해서 조직 내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KHNP ARTRACT 과정에서 한강에서는 피아노 과정이 열렸습니다.

남성 직원이 90% 비율인데다가 50대 이상이 월등히 많은 한강에서 피아노가 인기가 있을까 우려가 많았었는데 개강한지 하루 만에 정원 초과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수업 또한 굉장히 유쾌했고 직급 간의 벽을 허무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으로 정말 알찼습니다.

 

Q. 인사 / 교육업무를 시작하게 된 계기나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었던 과거의 경험이나 활동이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대학생 시절에 2년 동안 학원에서 초등학교 영어선생님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이 경험이 회사에서 인사/교육 업무를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초등학생 아이들과의 소통, 고객 입장인 학부모님들과의 소통, 그리고 직장 상사인 다른 선생님들과의 소통 등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학원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황에 맞는 소통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육계획을 혼자 세우고 설명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모든 경험이 직장생활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giggle

 

Q. 여가를 보내는 본인만의 특별한 취미나 활동이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한수원job아라_8편

많은 사람들의 한수원의 큰 단점을 지역적으로 오지에 있다는 점을 꼽을 텐데요.

저는 사람 많고, 자동차 많은 서울에서 벗어난 지금의 회사생활이 정말 만족스럽습니다.laugh

특히 춘천이라는 호반의 도시에서 일과 후 탁구나 자전거 등 운동을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직원들을 위한 주말농장이 있는데 농사도 조금씩 배우며 스마트폰이나 IT기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여가를 풍요롭게 보내고 있습니다.

 

Q. 총무팀의 업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건 어떤 것인가요.

한수원job아라_8편

총무 팀원으로서 가장 큰 덕목은 서비스정신인 것 같아요.

보통 총무팀을 회사의 “어머니”라고 하듯 본인이 맡은 직무역량도 중요하지만 총무팀은 경영지원부서라는 점이 더 중요합니다. victory

아무리 일을 잘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도 다른 팀을 지원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총무 팀원으로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총무 팀원은 잘 몰라도 친절한 마음으로 진심으로 상대방의 일을 같이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도와줄 수 있는 서비스 정신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그런 일에서 보람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더욱이 총무 팀원으로 적합하겠지요?

 

Q. 인사/교육 업무와 관련된 본인만의 특별한 비법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한수원job아라_8편

인사나 교육 업무는 정형화되지 않은 일이기도 하고 개인의 신상이 얽혀있기 때문에 굉장히 조심스러운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laugh

또한 매뉴얼이나 사규에 엄격하게 틀에 맞혀 적용하는 일보다 어느 정도 해당 사업소의 분위기, 팀의 분위기, 내력 등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저는 난감하거나 어려운 일이 생길 때면 믿을 수 있는 직장 상사에게 조언을 구하고 의논을 하여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갑니다.

 

Q.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본인 업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한마디?


요즘 취업 준비하기 정말 힘든 취업 준비생들, 저도 아직 파릇한 신입이기 때문에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을 걷는 것 같은 취업 준비생의 기분 잘 압니다.

자꾸만 고(高) 스펙을 요구하는 회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것저것 정말 할 것도 많은 요즘의 대학생들에게, 저는 스펙 쌓기 말고 경험 쌓기를 하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특히 사무직이라면 대인관계와 조직생활에 능통해야 하고 인사/교육 업무는 더욱이 그렇기 때문에 대학시절에 모르는 사람과 국토대장정도 떠나보고 이런저런 경험을 많이 하라고 조언해주고 싶어요.

토익 990점보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훨씬 더 유리하기 때문에 회사 취업에도 도움이 되고 실제로 취업 후 본인에게도 일을 하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떠셨나요~?

‘한수원JOB아라’ 여덟 번째 시간으로~ 한강수력본부 총무팀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지기도 여러분과 끊임없이 소통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

 

블로그지기

3

코멘트(3)

  • 이진영 2 년 전에

    박초롱님~!!
    이름처럼 이쁘고 깜찍하고 신인답지 않게 일처리를 능숙하게 하시는 군요~^^
    한 회사를 대표하는 얼굴로 손색이 없는 큰 살림꾼같아요~!!!
    한수원 직원 분들과 사장님~정말 마음이 든든하시겠어요~^^
    박초롱님~!!! 화이팅~!!!

  • James 2 년 전에

    멋지네요. 저도 열심히 준비해서 한수원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취준생을 위한 친절한 소개 감사드립니다.
    호반의 도시 춘천에서 선배님을 뵐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기쁘겠습니다;-)

    • 화이팅 2 년 전에

      취준했던 시절이 떠올라서 짠합니다. 화이팅 하십시오 🙂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