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주간 HOT이슈] 7월 3주차

  • 2015.07.17.
  • 134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주간이슈_7월3주차

 

한주가 마무리되는 금요일! 여러분은 한주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한주를 마무리하며 한수원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수원 자체감사활동 우수기관 선정

주간이슈_7월3주차

한국수력원자력은 감사원이 주관하는 ‘2014년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등급을 받고 동시에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포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체감사활동 평가는 감사원이 매년 총 155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감사조직 및 인력운영, 감사활동, 감사성과, 사후관리 등 4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인데요. 한수원은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원전비리로 인한 경영위험을 해소하기 위하여 전방위로 경영쇄신과 비리척결 하기 위해서 노력했는데요.

특히 원전비리 문제를 척결하기 위해서 일벌백계, 발본색원의 각오로 강도 높은 자체 감사활동을 3년간 지속적으로 시행해 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감사인력의 대폭 충원, 사정기관 출신 전문가 영입, 비위제보를 위한 익명 신고시스템(레드휘슬)을 도입확대 등의 자정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감사인력 전문성 교육 강화, 감사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예방감사활동 확대 등 각고의 노력을 진행한 것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고리본부, 원전시설방호 장병에 후원금 전달

주간이슈_7월3주차

고리원자력본부가 올해에도 원전시설 방호를 위해 힘쓰는 국군장병들 지원에 팔을 걷어 붙였습니다. 지난 7월 15일 원전시설 방호 임무를 담당하는 53사단 126보병연대 장병 10명에게 매달 10만원씩, 총 1200만원 상당의 후원금을 지급했습니다.

이날 후원금은 고리원자력본부 직원들이 매월 일정액을 기부하고 한수원이 지원한 금액을 합쳐 조성된 러브펀드로 구성된 것인데요. 이들 장병에 대한 정기적인 후원은 전역 때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고리원자력본부는 지난해에도 기초생활수급자, 편부모가족, 기혼 장병 등 가정형편이 어려운 국군장병을 추천받아 총 125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하였고, 특히 주요명절에 이들 장병들의 가정에 쌀과 떡국떡을 마련해 전달하는 등 장병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군복무에 열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정형편이 어려운 장병들이 전역할 때까지 군복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자세히보기>>

 

◆ 국내 24번째 원전 신월성2호기, 상업운전 코앞

주간이슈_7월3주차

한국수력원자력이 신월성2호기 7월말 상업운전을 앞두고 막바지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신월성2호기 상업운전에 앞서 지난 7월 8일부터 240시간 동안 100% 출력으로 운전하며 원자로와 터빈발전기의 성능을 최종 확인하는 마지막 시험인 ‘인수성능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험 완료 후에는 규제기관으로부터 사용전검사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아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개시를 신고함으로써 상업운전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신월성2호기는 국내에서 12번째이자 마지막으로 건설되는 100만kW급 개선형 한국표준형원전(OPR1000)이며, 지난해 11월 운영허가를 받아 연료를 장전한 후, 단계별 출력상승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발전소의 안전성과 운영기술 능력을 입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1일 오후부터 13일 오전까지 이틀동안 23기 모든 발전소와 시운전중인 신월성2호기가 전기를 생산해 국내 최초 24개 호기가 동시에 가동되는 진기록을 연출했습니다.

전 원전이 동시가동된 이틀동안 원전이 생산한 전기는 약 10억kWh로, 이는 지난해 부산시 가정용 전력 소비량의 23%에 해당하는 양이며, 서울시 전체 가정이 무려 한달이나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한수원은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지난달 월성1호기가 기술적 안전성을 확인받고 지역주민들과 합의를 이루며 946일만에 계속운전을 시작했고, 최근 원전 안전을 최우선으로 선진 엔지니어링기법의 운영체계를 구축하며 불시정지가 대폭 줄어듦에 따라 가능한 쾌거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히보기>>

 

◆ 울주군 거주 어르신 모시고 건강검진·문화공연 실시

주간이슈_7월3주차

고리원자력본부가 울주군 남부노인복지관과 함께 시행하는 이동복지관 행사를 온산읍 덕신경로당에서 개최했습니다. 지난 7월 16일 울주군 온산읍에 위치한 덕신경로당에서 지역어르신 80여명을 초청해 이동복지관 ‘사랑은 電氣를 타고’ 행사를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고리원자력본부 고리봉사대는 울산대학교병원, 고려요양병원, 공감누리터봉사단과 함께 통합검진, 안과진료, 한방진료 등의 건강검진은 물론 또 야자수 함께 만들기, 문화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고리원자력본부와 남부노인복지관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동복지관 행사는 평소 시내와의 접근성이 부족한 발전소 주변 지역의 어르신들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삶의 질과 생활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2015년 7월 3주차 한수원 주간 이슈를 준비했는데요. 다음 주에는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