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주간 HOT이슈] 7월 4주차

  • 2015.07.24.
  • 148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한수원_한주간의이슈

 

한주가 마무리되는 금요일! 여러분은 한주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한주를 마무리하며 한수원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월성2호기 방사능방재 불시훈련 시행

한수원_한주간의이슈

월성원자력본부는 지난 7월 15일(수) 제1발전소 2호기를 대상으로 방사능방재 전체훈련을 불시에 실시했습니다.
방사능방재 불시훈련은 점검기관이 훈련 시나리오와 날짜를 미리 공개하지 않고 불시에 훈련 메시지를 전달하여 대응상태를 점검하는 훈련으로써 원전에서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방사선비상 사고에 대비하는 훈련입니다.

이번 전체훈련은 정상운전 중인 월성2호기에서 지속적으로 냉각재 누설이 발생하여 백색비상을 발령하고, 안전계통 전원상실과 원자로건물을 통한 방사성물질이 대기로 누출되는 상황을 가정해 청색, 적색 비상이 발령되는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전산망이 마비되었을 때 FAX 및 위성전화 사용 등 대외기관 상황 전파에 실질적이며 능동적인 대처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월성본부는 금번 불시 방재훈련을 통해 신속한 비상대응조직 가동, 대외기관 상황전파, 종사자 및 주민보호조치 권고 등 방사선비상 사고에 대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대처능력을 점검하고 강화시킬수 있는 훈련이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 제6회 양양양수발전소 문예한마당 시상식 개최

한수원_한주간의이슈

양양양수발전소는 지역청소년들의 재능발굴을 위해 시행한 제6회 양양양수발전소 문예한마당 시상식을 지난 7월 14일(화) 양양에너지팜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문예한마당 행사는 청소년들의 창의성 계발과 정서함양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발전소 주변지역 10여개 학교에서 2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그동안 갈고 닦은 솜씨를 선보였습니다.

상평초등학교 6학년 이명신 학생은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한 시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양양여중 이아연(3학년), 기린중 이인서(3학년)가 중등부 금상을 차지해 해외문화탐방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양양양수발전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글을 짓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고 생각의 폭을 넓혀 지역과 국가의 큰 인재로 성장해 주기를 당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양양양수발전소는 양양·인제지역의 청소년 문화육성을 위해 해외문화탐방, 교육기자재 지원 등의 육영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히보기>>

 

◆ 고리본부, 품질검사활동 강화를 위한 소통 간담회 개최

한수원_한주간의이슈

한국수력원자력 품질보증실 고리발전품질검사팀은 지난 7월 14일(화) 고리원자력본부 발전소 상주 협력사 품질팀과 함께 고리3호기 제23차 및 신고리1호기 제3차 계획예방정비의 성공적인 품질검사활동으로 발전소 안전운영에 기여하고자 『품질검사활동 소통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전KPS 등 10개사 발전소 상주협력회사가 참여한 가운데 회사별 품질검사활동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특히 품질검사활동 중점 추진방향과 품질검사 입회기준 등 정비품질 향상을 위한 열띤 토의가 있었습니다.

고리발전품질검사팀장은 2개 호기의 계획예방정비가 함께 수행되어지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으로 품질검사업무를 수행할 것과 특히 정비부서와의 소통을 위해 첫째는 오픈마인드(Open mind)로 둘째는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추어 셋째는 말보다는 행동으로 현장에서 함께 고민하며 방안을 찾는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고리발전품질검사팀은 간담회를 통해 협력사들의 고충, 애로사항을 듣고 계획예방정비 활동에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분위기를 바탕으로 기본에 충실한 품질검사활동을 다짐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 온라인 상태감시 및 진단(CMD)센터 개소식

한수원_한주간의이슈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은 지난 7월 15일(수) 우리 회사의 모든 발전소를 온라인으로 감시/진단하는 기능을 갖춘 CMD센터의 개소식 행사를 가졌습니다.

※ CMD : Centralized Monitoring & Diagnosis

CMD센터는 2013년 6월 연구개발을 시작한 이후 2017년 4월부터 시스템 설치에 착수하였으며, 발전소를 감시하는 기능뿐만이 아니라 발전소의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할 수 있는 조기경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기경보 기능은 원자력 발전소뿐만이 아니라 군사, 항공엔진, 화학플랜트 등에서 널리 사용하는 첨단기술 입니다.
조기경보 기능은 발전소의 불시정지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기기의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하여 효율적인 정비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날 행사에서 이종호 엔지니어링본부장은 “CMD센터는 24개 원전의 주요기기를 중앙에서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최첨단 시스템입니다.”라고 언급하며 “관련부서가 유기적으로 협력/지원하여 CMD센터가 우리 회사의 핵심설비로서 큰 기여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축사를 전하며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습니다.

향후 CMD센터는 본사 종합상황실에서도 활용하게 되는 등 우리회사에 큰 기여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원자력발전소의 신뢰성을 높이고 회사의 정비기술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자세히보기>>

 

2015년 7월 4주차 한수원 주간 이슈를 준비했는데요. 다음 주에는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