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지식Q] 원자력발전을 관리하고 있는 기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2015.08.04.
  • 1445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한수원_지식Q

 

 

세상의 어떤 일이라도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사실 여러분도 알고 계시죠?

모든 일이 그렇듯이 협력해야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원자력발전 역시 여러 기관들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원자력발전을 관리하고 있는 여러 기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수원_지식Q

 

◆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창조과학부는 원자력연구개발에 대한 종합책임부처로서 국가의 원자력연구개발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을 관장하며, 원자력진흥종합계획에 제시된 목표와 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원자력 중장기 종합계획에 따른 원자력 연구개발과 원자로 및 관계시설, 핵물질, 방사선기술개발 등 원자력 R&D 정책 및 행정 전반을 종합적으로 관장하는 기관입니다.

 

한수원_지식Q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 자원과 관련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에너지자원실에서 원자력발전을 포함한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확보와 에너지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기관입니다.

관련 업무는 모두 에너지자원실 소속의 원전산업정책관이 담당하며, 주요업무로는 원자력발전시설의 입지, 건설, 연료수급, 운영의 지원 및 기본정책의 수립과 추진, 방사성폐기물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한수원_지식Q

 

◆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1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원자력안전에 대한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출범 초기에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였으나, 최근 국무총리 소속위원회로 개편되었습니다.

위원회 출범 이전까지 우리나라는 원자력 진흥과 규제업무가 분리 되지 않고 하나의 부처에 수행되고 있다는 국제사회의 지적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이와 더불어 2011년 3월에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원자력안전규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위원회가 조직되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임무는 원자력의 위험으로부터 국민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법령에 따른 원자력 이용자의 안전관리책임 이행을 규제하고 감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원자력 안전규제와 핵안보 및 핵비확산 업무를 총괄하며 원자로와 방사성동위원소 관련 시설 및 업체를 감독하는 기관입니다.

 

한수원_지식Q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1990년에 설립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자력안전규제 전문기관으로 원자력의 생산 및 이용에 따른 방사선의 재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과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설립된 원자력 안전위원회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정부 위탁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로는 원자력시설 안전규제와 원전, 핵주기시설 및 연구로, 방사성폐기물 폐기시설 등에 대한 심사 및 검사, 방사선 안전규제, 방사성동위원소 등의 이용에 따른 안전성 확인, 방사성사고, 테러 대응 등 다양한 활동을 맡고 있는 기관입니다.

 

오늘은 원자력 발전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는 기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지식Q 시간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