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지구를 뜨겁게 하는 온난화현상

  • 2015.08.14.
  • 2378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khnp_01

 

인류는 문명의 시작부터 에너지를 필요로 했으며, 문명이 발달해 갈수록 필요한 에너지는 더욱 많아져 갔습니다.

이 때문에 인류가 손쉽게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화석연료는 무분별하게 소비되었고, 그 결과 지구는 점차자생능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평행과 안정을 유지하고 있었던 지구의 기후가 인류의 대량 에너지 소비로 인해 새로운 형태와 평형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를 위협하는 지구 온난화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으로 땅이나 물에 있는 생태계가 변화하거나 해수면이 올라가서 해안선이 달라지는 등 기온이 올라가 이에 따른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유력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khnp_02

 

◆ 인류를 위협하는 지구온난화

지구의 기후 시스템은 대기, 해양, 생물이 사는 육상 및 해상, 저온층, 지표, 이렇게 다섯 가지로 구성되는데, 이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해 지구 표면의 기후를 결정하게 됩니다.

산업혁명 이전 지구에서는 기후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물, 대기 중 기체 원소, 유기물 등의 안정적인 순환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인간의 화석에너지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기후 시스템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그 결과 지구 밖으로 방출되는 복사열이 감소해 지구온난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지구온난화는 결국 홍수, 폭우, 사막화, 태풍과 같은 이상기후를 유발했고, 이로 인해 발생한 자연재해는 인류의 목숨까지 위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지구온난화 현상 감지

지구의 연평균기온은 400~500년을 주기로 약 1.5℃의 범위에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15세기에서 19세기까지는 기온이 비교적 낮은 시기였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는 기온이 계속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떻게 보면 기온 상승이 자연스러운 현상 같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런 기온상승을 유도하는 원인이 무엇인가라는 것입니다. 예전의 기온 상승이 지구의 기후 시스템에 의해 일정한 패턴으로 상승한 것이라면요즘의 기온 상승은온실가스라는 요인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온실가스 중 하나인이산화탄소는 1800년대에 280ppm, 1958년에는 315ppm, 2000년에는 367ppm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그 외의 다른 온실가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온실가스의 급격한 증가는 기온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가시적인 피해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지구온난화에 의한 피해를 감지할 수 있는 대표적 사례를 들자면 해수면 상승과 이상기후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위성 관측 결과 지표면의 눈은 1960년대 이래 약 10% 감소했으며, 온도 상승이 심한 북반구에는 봄·여름의 빙하가 1950년대와 비교해 10~15%줄었습니다.

또한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은 약 17cm가량 상승했고, 특히 2003년까지 지난 10년간 해수면의 상승 속도가 2배정도로,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khnp_03

 

◆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유일한 방법은 인류가 새로운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것인데요.

첫번째로는 원천적으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도록 자연의 힘을 이용하는 수력, 조력, 풍력, 지열,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거나 물 분해에 의한 수소에너지 이용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원으로 안전하게만 사용한다면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좋은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절약 및 효율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에너지 자체를 줄이거나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는 상품을 만들고, 자동차의 경우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지구 온난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류가 에너지를 사용할수록 대기 중엔 인류의 생명을 위협할 온실가스양은 앞으로 점점 증가할 것이다.

산업혁명을 통해 화석 에너지를 슬기롭게 사용하는 방안을 깨우친 인류인 만큼, 다가오는 지구온난화 문제도 환경혁명을 통해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예측해봅니다.

 

블로그지기

1

코멘트(2)

  • 김성일 2 년 전에

    운영자님도 저와 같은 생각입니다.지구 온난화 매우심각합니다. 지금의 신재생에너지로는 전체소비량을 감당하기 부족한게 현실 입니다.
    그렇지만 탈출구는 분명 있읍니다. 재생에너지 담당자에게 메일보냇는데요.잘되엇으면 좋겟읍니다. 새로운 무언가을 생각해 내엇거든요.

  • YH 2 년 전에

    원자력 수력 신재생 – 친환경 에너지만 공급하는 한수원 !!!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