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주간 HOT이슈] 8월 4주차

  • 2015.08.28.
  • 1511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0828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1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 8월 말이 되었는데요.

여러분은 올여름을 어떻게 보내셨나요? 여름은 이만 보내주고 이번 주말 다가오는 가을의 여유를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한주를 마무리하며 한수원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15년도 물리적방호 전체훈련 실시

20150828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2

월성원자력본부는 8월 19일(수) 15시부터 17시까지 적 특작부대의 본부 건식저장고 사보타주를 가정, 이에 대한 방호비상조직의 대응능력을 점검하는 물리적방호 전체훈련을 실시했습니다.

2015년도 물리적방호 전체훈련은 본부 종합상황실, 2지대 산악지역 울타리 및 건식저장고 주변에서 진행되었으며, 월성본부 방호비상조직(경계진압반, 지원반, 발전소방호반, 사이버대응반) 외에 현역 군부대인 월성원전방호소대 및 해안경계중대 등도 참여, 민·군 합동훈련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물리적방호 전체훈련은 연1회 시행되며, 올해는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통제기술원,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관련 기관의 참관 속에 실시되었습니다.

비상대책본부장으로 금일 훈련을 끝까지 지휘한 윤청로 본부장은 사후 검토회의에서 “훈련은 실전처럼, 실전은 훈련처럼”을 강조하며 “테러에 의한 피해를 사전 방지할 수 있는 방호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를 반복적인 훈련과 점검으로 확인하고 금일 훈련에서 미진했던 부분은 보완·개선해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 제1발전소 작업전회의(PJB) 경진대회 개최

20150828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3

한울원자력본부제1발전소는 지난 8월 19일(수) 발전소 내 대강당에서 『정비작업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작업전회의(PJB) 경진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원자력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고조되는 여건 속에서 인적실수를 예방하고 전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었으며 이재동 발전소장이 직접 심사위원으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평가는 팀부문과 감독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위험요소 검토” 등 5개 항목 20개 세부평가기준에 따라 실시되었고, 특히 관리자관찰평가와 같은 사전 심사항목을 반영하여 공정성을 더했습니다.

이날 한전KPS, 포뉴텍, 석원산업 등 협력사 7개팀도 함께하였으며, 여타 경진대회 못지않은 열기와 진지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한전KPS 터빈팀 소속 HERO와 계측제어팀 노현수 과장이 각각 팀부문과 감독부문에서 1위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원전운영에 있어 원자력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가치인 만큼, 앞으로도 한울제1발전소는 수준높은 작업전회의(PJB)를 통하여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자세히보기>>

 

◆ 고리본부 ‘확 깨는 라디오’ 공개방송

20150828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4

고리원자력본부는 지난 8월 19일 스포츠문화센터 멀티공연장에서 울산MBC 라디오 특집방송 ‘한수원과 함께하는 확 깨는 라디오’를 개최했습니다.

트로트 가수 박주희의 ‘자기야’, ‘오빠야’ 초청공연을 시작으로 진행된 라디오 공개방송은 우중본 본부장을 비롯한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가깝고도 친근한 이웃’으로서의 원전 이미지를 울산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우중본 본부장은 부산과 울산에 걸쳐 자리 잡고 있는 고리본부지만, 부산지역에 비해 원전을 낯설고 멀게 느끼는 울산시민들에게 회사를 소개한 뒤 “이번 라디오 방송을 통해 울산 시민들과 직원들이 즐겁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고 힘을 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면서 에너지 충전 구호인 ‘힘을 내요 슈퍼파워’를 함께 외쳐 직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어냈습니다.

한낮에 몰려오는 졸음과 나른함을 날려주는 유쾌한 라디오방송이 고리본부를 찾아 직원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고리본부 맞춤형 공개방송으로 진행되어 재미와 공감을 더했습니다.

자세히보기>>

 

◆ 신고리1호기 SPADES 비상전원 확보 실증시험 시행

20150828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5

고리원자력본부 신고리제1발전소는 지난 8월 5일 한국 표준형원전 최초로 안전변수지시평가계통(SPADES:Safety Parameter Display & Evaluation System) 전원상실 시를 대비해 비상전원 확보를 위한 견인식 발전기 실증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기술원 등 원자력 규제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시험은 발전소 SPADES 전원을 정전상태로 유지한 뒤 견인식 발전기를 이동시켜 발전소 전원계통에 연결하고 SPADES 전원 가압까지 2시간 내 이뤄져야 하는 시험으로 계측제어팀, 발전팀과 완벽한 사전준비로 1시간 3분의 시험결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신고리제1발전소는 이번 견인식 발전기 실증시험의 성공적 수행으로 원자로 중요변수 감시에 필요한 비상전원공급원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자연재해에도 대비할 수 있어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2015년 8월 4주차 한수원 주간 이슈를 준비했는데요. 다음 주에는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