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움직이는 그림 파일 ‘GIF’

  • 2015.09.02.
  • 3778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902_blog_gif_01

원_애니메이션

 

 

여러분은 인터넷에서 ‘움짤’이라고 하는 이미지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간단하게 말해서 움직이는 이미지로 여러 장을 겹쳐서 사진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용어를 뜻합니다.
오늘은 움직이는 그림 파일 GI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902_blog_gif_02

 

◆ 데이터 압축기술에서 시작된 GIF

초창기 컴퓨터는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않아 다른 사람과 문서를 교환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고 네트워크 단말기로 성격이 변화하면서 데이터 압축 기술도 함께 발전되게 되었는데요.

제한된 네트워크에서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파일 용량을 최소화해야 했는데요. 1980년대 후반 프로그래밍 기술과 프로세서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용량은 줄이면서 데이터 품질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압축 기술이 다수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 1984년에 발표된 ‘LZW(Lempel–Ziv–Welch)’라는 데이터 압축 기술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아브라함 렘펠(Abraham Lempel)과 자콥 지브(Jacob Ziv), 그리고 미국의 테리 웰치(Terry Welch)가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이었습니다.

이 기술은 데이터 품질을 유지하면서 용량만 줄일 수 있는 무손실 압축을 자랑했습니다. 그리고 1987년, 미국의 컴퓨서브(CompuServe)사는 이 LZW 압축 기술을 이용한 이미지 파일 규격인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를 개발하여 출시하게 됩니다.

 

◆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란?

GIF는 압축된 이미지 파일은 원본의 이미지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파일 용량을 원본의 40% 수준으로 줄일 수 있어 저장 장치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이미지 데이터를 전송이 가능한 방식을 말합니다.

특히 1991년,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서와 이미지를 보는 인터넷 서비스, 즉 WWW(World Wide Web)가 시작되면서 GIF는 각종 웹 페이지의 이미지 파일로 많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run_애니메이션 0902_blog_gif_03

◆ GIF 장점과 단점

GIF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특정 색을 투명으로 처리해 다른 색의 배경 위에 겹쳐 표시할 수 있으며, 1개의 파일에 여러 개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복수 이미지 저장 기능을 이용해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 웹 페이지 상에서 움직이는 그림(일명 움짤)을 넣고자 할 때 GIF가 애용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구현할 수 있는 색상의 제한이 있습니다. GIF는 한 이미지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 색상의 수가 256색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이보다 많은 색으로 구성된 원본 이미지를 GIF로 변환할 경우 화질이 낮아지게 됩니다. 

윈도우95까지는 256색으로 구성된 이미지가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환경의 주류를 이루고 이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지만, 윈도우98이 보급되기 시작한 즈음부터는 하이 컬러, 트루 컬러 기반의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게 되어 GIF의 한계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GIF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GIF의 압축 기술에 걸려있는 특허는 2004년에 만료되어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파일의 규격의 대세는 이미 JPEG, PNG 등으로 넘어가 GIF는 사용빈도가 크게 줄어든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움직이는 이미지를 웹상에서 구현하고자 할 때 GIF는 여전히 유용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지기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