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앤트맨(ANTMAN)의 친구 개미!

  • 2015.09.16.
  • 300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khnp_개미_01

 

최근 히어로 영화가 주목받고 있는 영화계에서 또 하나의 히어로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마블에서 만든 ‘앤트맨(ANTMAN)’입니다. 현재 관객들의 반응이 좋은 편에 속한 영화인데요.

오늘은 앤트맨의 친구들로 나오는 개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미(ANT)는?

가장 오래된 화석은 6000만 년 전인 신생대 초기로 개미의 출현은 중생대 백악기의 중·후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미는 주로 땅속 또는 고목 등에 둥지를 틀고 살아가며, 전 세계에 분포해 있습니다.

현재 기록된 개미의 종은 약 5,000종으로 기록되지 않은 종을 더하면 1만 5000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개미의 평균 수명은 종류에 따라 크게 다른데 여왕개미는 5~10년, 수개미는 약 6개월, 일개미와 병정개미는 약 1년 정도 입니다. 개미는 벌목 개미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주로 땅속 또는 고목 등에 둥지를 만들며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곤충입니다.

 

khnp_개미_02

 

◆ 개미의 힘

영화를 보게 되면 주인공은 몸이 작아졌지만,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개미는 자신의 몸무게보다 천 배 이상 무거운 먹이도 옮길 수 있는데요.

어디서 이런 괴력이 나올까요?

개미 괴력의 비밀은 바로 목 관절에 있습니다. 개미는 큰 턱으로 먹이를 가슴 쪽으로 옮기는데, 이때 목 관절이 먹이의 무게를 6개의 다리와 발목으로 분산시켜 무거운 것도 쉽게 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컴퓨터 모델링으로 분석한 결과 자기 몸무게보다 최대 5천 배 무거운 것까지 들 수 있었습니다. 가장 뚜렷한 차이는 내골격과 외골격의 근본적인 체계 차이가 크다고 전문가는 말하고 있습니다.

개미처럼 외골격을 가진 곤충들이 근력 면에서는 내골격을 가진 동물보다 훨씬 탁월하다고 합니다.

 

◆ 영화 속 개미들

극 중에서 앤트맨은 개미를 조종할 수 있는 특수한 장치를 이용해 개미들과 함께 적을 무찌르고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데요.

여기서 앤트맨을 돕는 개미들은 앤트맨만큼이나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개미들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khnp_개미_03

 

목수개미

먼저 앤트맨을 등에 태우고 공중이동을 돕는 이 개미의 이름은 ‘목수개미’입니다.

그중에서도 날개가 달린 여왕급 개미입니다. 여왕 목수 개미의 크기는 평균 2cm.개미들 중에서도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이 커다란 덩치 덕분에 1.27cm 짜리 앤트맨도 아무런 무리 없이 타고 날아다닐 수 있게 됐습니다.

 

khnp_개미_04

 

불개미

다음으로 물 위에서 뗏목이 돼 앤트맨의 수중 이동을 돕는 이 개미의 정체는 ‘불개미’입니다.

실제로도 불개미는 물을 만나면 다리에 있는 끈끈한 접착 패드로 서로 몸을 연결해 뗏목을 만들어내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뗏목은 육지에 닿을 때까지 몇 시간이고 떠있을 수 있습니다.

 

khnp_개미_05

 

미친개미

적진의 전력시설을 무력화시키는 이 개미의 이름은 ‘미친 개미’입니다.

실제로도 2013년 미국 남부에서 수많은 전자 제품들을 고장 낸 전과가 있죠. 이 개미는 전자제품 회로를 매우 좋아해서 수시로 전선을 갉아먹는데, 이렇게 갉아먹다 한 마리가 페로몬을 뿌리면 다른 개미들이 몰려와 그 전자제품을 초토화 시킵니다.

수억 마리가 우르르 나타나 화재경보기나 컴퓨터 같은 중요 시설까지 파괴하기 때문에 나사(NASA)에서도 이 개미의 출몰을 경계했다고 하네요.

 

총알개미

마지막으로 소개할 개미는 적진을 끔찍한 고통으로 초토화 시키는 ‘총알개미’입니다.

이 개미에게 물리면 총을 맞은 것처럼 고통스럽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요,‘곤충 독침 고통지수’ 부분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할 만큼 무시무시한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뒤꿈치에 7.5cm 짜리 녹슨 못이 박힌 채?불꽃이 타오르는 숯을 넘어 불속을 걷는 것 같은 고통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독에 중독됐을 때엔?심한 두통과 함께 호흡곤란까지 오고?심하면 살도 썩어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만 해도 정말 끔찍합니다.

강력한 독에 전력시설 무력화까지. 영화 속 개미들은 실제로도 영화에서 보여준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앤트맨의 친구들 개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도 앤트맨처럼 개미들을 조종할 수는 없을까요?

최근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은 리모컨으로 바퀴벌레를 조종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뇌 신경에 전기 자극을 줘 몸체를 움직이는 방식인데요, 자극을 받은 곤충의 뇌에서 신경전달 물질이 나와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원리입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발전하면 머지않은 미래, 곤충을 활용한 정찰 업무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래에는 우리도 앤트맨처럼 개미를 조종하게 될 날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블로그지기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