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주간 HOT이슈] 9월 4주차

  • 2015.09.25.
  • 175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0925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1

 

이번 한주는 다가오는 연휴 때문인지 모든 분들이 들떠 있던 것 같은데요.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추석에 내려갈 고향을 생각하면 저절로 미소가 나오는데요.

한주를 마무리하며 한수원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신월성1호기 지진대비 방사능 방재훈련

20150925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2

월성원자력본부는 23일 오전 9시20분부터 4시간에 걸쳐 지진 발생을 가정해 방사능 사고에 대비하고 발전소 주요설비를 복구하는 ‘신월성1호기 방사능방재 전체훈련’을 실시했습니다.

훈련상황은 신월성원전 동남쪽 일본 후쿠오카 해역에 규모 7.5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를 가정해 이뤄졌으며 안전관련 구조물과 계통·기기가 얼마나 건전한지를 점검하고 방사능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백색·청색·적색비상 단계별로 대응하는 과정을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

월성원자력은 이번훈련을 위해 지난 8·10·21일에 3차에 걸쳐 예비훈련을 실시해 훈련 시나리오를 보완했으며 실제훈련에는 174명이 참여, 타원전 관계자로 구성된 통제평가단의 평가와 규제기관의 점검을 함께 받았습니다.

한편 월성원자력은 방사능방재훈련을 1년에 12회, 소방훈련을 20여회, 테러대비훈련을 12회, 자연재해 대비훈련을 4회 실시하는 등 약 50회의 각종 재난대비 훈련을 실제상황처럼 시나리오를 구성해 비상대응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월성원자력, 24일 양남시장에서 전통시장 추석장보기 행사

20150925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3

월성원자력본부는 24일 경주시 양남전통시장에서 120여명의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통시장에서 추석 장보기’ 행사를 열었습니다.

지역경제와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석과 설 명절마다 전통시장 장보기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6월과 7월에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인한 경기침체 때도 전통시장 장보기를 통해 지역경기를 살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월성원자력은 이날 양남전통시장에서 한수원 직원들이 모은 기부금펀드인 ‘러브펀드’를 활용해 과일과 채소, 소고기, 과자 등 여러 가지 먹거리를 구입해 동경주지역 양남·나아·양북·감포 4개 아동센터에 기증하였습니다.

이번 전통시장 장보기는 상인들과 덕담을 나누고 흥정을 하면서 물건을 사고파는 것 이상의 정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 한수원, 영덕 어린이 대상‘아톰공학캠프’열어

20150925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4

한국수력원자력은 24일 경북 영덕군 문화체육센터에서 영덕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아톰공학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꿈과 호기심을 키워주기 위해 한국공학한림원,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와 함께 마련한 공학캠프에는 100여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날 어린이들은 전자석으로 클립 옮기기, 농구공 던져서 압전소자 LED 불 켜기 등 스포츠와 공학이 함께 하는 학교별 대항 릴레이 게임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게 체험했습니다. 또한 원자력 원리를 응용한 하키게임과 물로 전기 만들기 등을 통해 전기 생산의 원리를 배우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아톰공학캠프는 한수원이 기존에 발전소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시행하던 주니어공학교실을 확대·재편한 것으로, 수혜지역을 직접 방문해 과학강연극, 퀴즈대회, 공학실험 키트만들기 등을 통해 어린이에게 과학의 원리를 일깨워주는 1일 과학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한수원은 이번 영덕을 시작으로 오는 10월 30일 전라북도 고창군, 11월 21일 서울에서 캠프를 시행해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공학캠프는 다양한 과학실험과 실습을 통해 어린이들의 과학적 호기심과 창의성을 일깨워 미래의 과학 꿈나무와 이공계 인재를 육성하고자 기획한 한수원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해마다 2천여 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해 지역 교사와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한울원전,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위한 기술이전설명회 개최

20150925_한수원_한주간의이슈_05

한울원자력본부는 지난 9월 22일 우수 중소기업제품 발굴 및 판로지원을 위한 ‘중소기업제품 구매상담회 및 기술이전설명회’를 본관 1층 로비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미래자동화 등 29개 회사가 참여하여 신기술인증제품, 특허제품 등 우수제품들을 전시하였으며, 행사장에 마련된 발전소 직원과의 1:1 상담 부스에서는 참가업체와 한수원 관련부서 간 내실 있는 교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한수원이 보유한 기술을 전시하고 기술이전 등의 상담을 할 수 있는 ‘기술이전 장터’가 참가업체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지난 2006년부터 매해 열리고 있는 ‘중소기업제품 구매상담회’는 한수원이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동반성장 모델 중 하나입니다.

매년 30여개의 중소기업이 참가하는 이 행사를 통해 한수원은 정부의 공공구매 확대 및 동반성장추진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2015년 9월 4주차 한수원 주간 이슈를 준비했는데요. 다음 주에는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즐거운 한가위 추석 보내세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