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JOB아라 19편. 월성원자력본부 대외협력처 경영지원실 정보시스템팀 정보기술파트 박보람 주임-

  • 2015.10.28.
  • 2951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job아라_19편_타이틀

 

한수원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리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 또는 새로운 꿈을 꾸고 계시는 분들께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자 마련한 ‘한수원JOB아라’ 의 19번째 시간!laugh

오늘은 월성원자력본부 대외협력처 정보시스템팀의 박보람 주임을 만나보겠습니다.

 

 

job아라_19편_01

 

여러분은 정보시스템팀 또는 전산실 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wondering

미디어를 통해서 묘사되는 정보시스템팀의 모습은 소위 ‘Nerd’라고 불리는 외골수 들이 득실대고, 일반인은 알아듣지 못하는 특유의 언어로 이야기하며, 요즘 표현으로 ‘덕후’들이 가득한 그런 모습으로 희화화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미디어의 이미지와 현실은 엄연히 다른 법!

한수원의 정보시스템 부서에는 의외로 당차고~ 똑 부러지는 여성 사우분들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커다란 복합기(복사기)의 용지 걸림도 어디부터 뜯어봐야 할지 대략 난감한 상황 해결은 물론 남자들도 쩔쩔매는 시스템/프로그램 오류나 네트워크 설정도 척척~!

여자친구의 컴퓨터를 수리하면서 역시 ‘이런 기계는 오빠만 믿어~ ‘하며 어깨가 으쓱하셨던 남자분들~ 박보람 주임 앞에서는 그 으쓱거림을 한수 접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럼 함께 만나 보실까요~?hi

 

Q. 안녕하세요~ 먼저 정보기술파트라고 하면 생소하실 분들을 위해서 업무소개를 부탁드립니다.

job아라_19편_02

 

안녕하세요~ 저는 월성원자력본부 정보시스템팀의 박보람 주임입니다.

정보시스템팀은 본부마다 차이는 있으나, 월성의 경우 통신직군으로 이루어진 정보통신 파트(사업소의 네트워크 장비들을 담당), 전자시스템 파트(발전소내 전반적인 통신기기들을 담당), 전자응용 파트(통신관련 총괄 및 보안설비 담당)가 있고 주로 사무직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가 근무하는 정보기술 파트, 정보운영(정보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담당) 파트가 있어요.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했었는데~ 저도 이야기하다 보니까 담당 업무가 참 많네요..giggle

수많은 사람들이 근무하는 발전소이니 만큼 정보 통신기기들도 사람들만큼 많겠죠?

그 설비들과 소프트웨어들을 통합 관리하는 부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정보기술 파트의 막내로서 열심히 일을 배우고 있습니다.

 

Q. 아~ 보통의 기업의 전산실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겠군요~
그럼 주임님께서 근무하시는 정보기술 파트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job아라_19편_03

 

저는 PC, 프린터, 복합기 등 다양한 전산 설비 전반의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회사 내에서 사용되는 전산 장비들을 관리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복합기(복사기)의 유지, 보수는 물론 소모품 등을 적기에 구매하고 관리하며,
IT 프라자(사내 전산설비의 유지 관리 담당 시스템)를 관리하고요.

직원들을 위한 전산 설비들의 대여 업무도 제가 맡고 있는 업무 중의 하나예요.
한수원은 거대한 조직인 만큼 전산설비도 그만큼 많겠지요?

한마디로 직원별로 필요한 전산설비들을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게 관리 하는일이 제가 맡은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thumbsup

 

Q. 수많은 기기들을 전부 관리하려면 만만치 않겠는데요~
게다가 보통 정보시스템 관련 업무라고 하면 남자들이 많은 곳이라는 선입견도 있구요~ 근무하시면서 에로사항은 없으세요?

job아라_19편_04

 

인터뷰를 시작하시면서 전산설비를 담당하는 업무와 여성은 언뜻 매칭이 잘 안된다고 하셨었는데요~ ^^ 의외로(?) 큰 어려움 없이 지내고 있답니다.

전산설비들을 관리할 때 제 몸집보다 큰 설비들을 열어젖히고 소모품들을 교체하고 있을 때 신기한 듯 바라보는 시선들을 받는다는 것 정도가 애로사항이라면 애로사항이겠네요.

말안 듣는 기계는 몇 번 툭툭 쳐주면(?) 금세 말을 듣더라고요~ 호호!!
그래서~ 여자라고 해서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thinking

선배님들과 동기 언니, 오빠들의 배려도 한몫을 한 것 같고, 저도 막내의 자세로 잘 어울리고 많이 배우려고 노력해서 귀엽게 봐주시는 것 같아요.

 

Q. 하하~ 그럼 혹시 취미도 컴퓨터 게임이나~ , 프로그래밍 뭐 그런것들이신가요?

하하하~ 일은 일이고! 취미는 취미죠!sleepy

의외로! 책을 좋아해서 시간 날 때마다 책을 사거나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는 편이에요.

특히, 요즘에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져서 재테크 관련 서적들을 보고 있어요.

최근에는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이랑 자본주의라는 책을 읽었는데, 경제관념이 무지한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Q. 전산쪽이면 경제관념도 프로그램처럼 똑부러질것 같았는데 의외로군요..^^;;
     책을 읽어보니 경제관념에 도움이 많이 되셨나봐요~?

job아라_19편_05

 

네, 소모품 대장이랑 월간 정비 스케줄등 기록하는 것을 업무적으로 한다고 하면 귀찮거나 그런 점이 전혀 없는데.. 막상 제가 뭘 기록한다거나 그런 걸 전혀 안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요즘엔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저축은 학창 시절부터 조금씩 해오고 있었지만, 막상 지출이 많아 걱정이었는데요.

재테크 관련 책들을 읽으면서 가계부를 접하게 되었고 지출 내역을 적어가면서 제 수입과 지출의 money flow를 알 수 있게 되었다고 할까요? 하하.

재테크의 시작은 자신의 money flow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laugh

 

Q. 하하 갑자기~ 재테크고수와 하는 인터뷰가 되어 버렸네요~ ^^;
그 밖에 다른 여가 활동은 없으세요? (‘덕후’ 스러운 취미가 나와야 인터뷰가 재밌어 질텐데..)

역시나 의외로~!

활동적인 것도 좋아해서 동기 언니들과 여러 운동을 접해 보고 있어요.
얼마 전까지는 에어로빅에 심취해서 재미있는 여가 생활을 즐기기도 했고요.

최근에는 수영에 관심이 생겨서 새벽반을 등록해 매일 아침마다 수영 강습을 받고 출근을 하고 있어요.victory

강습을 받으면서 회사 선배들도 많이 알게 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어서 후배가 생긴다면 꼭 운동 하나를 배워보라는 팁을 주고 싶어요.

 

Q. 하하 원하는 대답은 나오질 않네요~ 역시 미디어에서 나오는 모습은 믿을게 못되는군요~!
     자 그럼 한수원 잡아라의 공식 질문입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job아라_19편_06

 

거창할지 모르지만 분석가가 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쉽게 설명드리면 내가 부족한 점에 대해 분석을 할 수도 있고, 입사 지원을 하였지만 떨어졌을 때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분석을 통해서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똑같은 실수를 범할 수 밖에 없거든요.

저는 예전 학창시절에 만들었던 오답노트처럼 취업오답노트를 작성했어요. 누구나 100% 완벽한 인간은 없기 때문에 실수를 줄이고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취업오답노트를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런 작은 부분들이 하나 하나 모였을 때 언젠가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shy

 

어떠셨나요~?

컴퓨터가 고장 나거나 소프트웨어가 오류가 날 때면 정보통신팀의 도움을 받고, 필요한 장비가 있으면 IT프라자에서 대여를 하기도 하는데요~!

수많은 설비들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에서 가졌던 ‘선입견’들을 오늘 인터뷰를 통해 날려버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laugh

 

 KakaoTalk_20151029_133028714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