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겨울철 불청객 ‘감기’

  • 2015.11.30.
  • 160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1130_한수원_감기예방_01

 

갑자기 내려간 기온으로 요즘 직장이나 길거리를 걷다 보면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 사람들, 코를 훌쩍 거리는 사람들까지 겨울철 감기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이 맘 때쯤이면 찾아오는 감기! 큰 질병은 아니지만 매년 한 번씩은 걸리게 되는데요.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감기’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불청객 ‘감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1130_한수원_감기예방_02

 

◆ ‘감기’는 왜 걸리는 걸까?

감기는 흔히 사람의 코나 목을 통해 들어와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도 감기에 걸린 사람이 재채기나 기침을 하게 되면 공기 중에 있는 그 사람의 분비물로 인해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린 사람이 옆에 없어도 안심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 환자의 분비물이 묻은 수건, 물티슈 등을 만진 후 본인의 눈이나 코, 입을 만지게 되어도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단 것을 많이 먹으면 백혈구의 세균 박멸 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하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면역력이 약화되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감기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쉽게 발생하는 바이러스 중 하나이므로 우리 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감기’와 ‘독감’의 차이

혹시 ‘감기’와 ‘독감’ 의 차이를 알고 계시는 분 있으신가요?

아마 난 알고 있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감기가 심해지면 독감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반대로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원인
놀랍게도 ‘감기’와 ‘독감’은 원인부터 다른 질병입니다. 감기는 코나 입 등을 통한 호흡기 질환으로 200종 이상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것이므로 흔히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에 반해 독감은 ‘인플루엔자’라는 한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시기
감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상관없이 쉽게 걸리는 질병이지만 독감은 가을에서 겨울,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증상
감기와 독감은 증상이 같은 듯 보이지만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발열, 콧물, 기침 등의 가벼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게 되고 특별한 치료 없이 약을 복용하거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금방 호전이 될 수 있죠.

반면에 독감은 두통, 오한, 근육통, 식욕부진 등 몸 전체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단순한 생활습관으로 호전되기 힘들며 꾸준한 병원 방문과 약 복용으로 오래는 3주 이상 지속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20151130_한수원_감기예방_03

 

◆ 겨울 철 ‘감기예방법’

먼저 감기 예방을 위해서 면역력에 좋은 채소나 과일, 견과류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 또한 독소를 배출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마셔주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외출하기 전, 낮에는 창문을 열어두어 환기를 시키고 집에 돌아온 저녁시간에는 창문을 닫아 온기를 보존해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피로 해소를 줄여주는 것은 물론, 특히 밤 11시 ~ 새벽 3시에는 면역력 상승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이 활발하게 분비된다고 하니 핸드폰을 내려놓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무엇보다도 평상시에 자기 스스로의 생활습관 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고 생각되는데요.
바쁜 생활을 하다 보니 몸을 챙기지 못해 쉽게 감기에 걸리셨다면, 이번 겨울에 찾아올 감기는 철저히 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블로그 지기는 감기에 잘 안 걸리기로 유명한데 위에 설명드린 예방법을 평소에 지키기 힘드시다면 블로그 지기의 팁을 따라 해보세요.

먼저 따뜻한 물은 자주 마셔주세요. 물은 감기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좋으니까요!

두 번째 목은 항상 따뜻하게! 뒤 목이 차가우면 어깨결림은 물론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셋째 잠잘 때 찬바람이 들어오는 곳을 꼭 막아주세요.
자기 전엔 멀쩡했는데 꼭 자고 나면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바로 찬바람 때문이랍니다.

블로그 지기가 알려드린 3가지만 지키셔도 올겨울 감기는 문제없습니다! 자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