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0kcal(제로 칼로리)'의 진실

  • 2015.11.30.
  • 2744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1130_한수원_제로칼로리_01

 

무설탕, 0kcal
아마 우리는 한 번쯤 “건강을 생각해야지!”, “다이어트 중이니까~”라는 이유로 무설탕, 제로칼로리 제품으로 구매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듯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설탕이 들어가지 않고 칼로리가 낮은 제품들을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무설탕 제로칼로리 제품을 구매하면서 정말 무설탕 제품은 설탕이 아예 들어가지 않는 걸까요?라고 생각해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무설탕 제품의 단 맛은 어디서 나는 것일까요? 의문점이 드셨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로’에 담긴 진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51130_한수원_제로칼로리_02

 

◆ ‘0(제로)’의 진실

0(제로)는 한 마디로 아무것도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제로콜라’와 같은 ‘제로’제품에는 정말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것일까요?

우리가 많이 접하는 제품 중 하나인 제로콜라의 뒷면을 살펴보면 칼로리, 지방, 당분이 모두 ‘0’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0’이라는 표시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구매 욕구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0’은 사실 0kcal가 아니라고 합니다!

식품성분표시 규정 상, 음료는 100ml 당 5kcal 미만, 당분은 100g(ml) 당 0.5g 미만 일 때 ‘0(제로)’로 표기해도 무방하다는 지침이 있습니다. 그러니 실제 제로콜라의 칼로리는 100ml 당 1.2kcal 되지만 법적으로는 ‘0kcal’로 표기할 수 있다는 것이죠.

 

◆ ‘SugerFree(슈가프리)의 단 맛

이쯤에서 드는 의문은, ‘우리 제품은 설탕을 넣지 않는다’는 ‘슈거프리’제품에서 나는 단 맛은 어떻게 나는 것일까요?

제로칼로리’제품에는 단 맛을 내는 ‘아스파탐’이라는 인공감미료가 들어있습니다.
여기서 ‘아스파탐’은 병원에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많이 권장하는 저칼로리 감미료입니다.

칼로리는 설탕보다 적지만 아스파탐1g 당, 설탕의 200g의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제로칼로리’제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는 ‘아스파탐’이라는 성분이 식욕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안전성 또한 불명확하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적다는 생각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계속해서 섭취하게 될 수 있고, 한 보고서에 의하면 ‘아스파탐’을 섭취하게 되면 시각상실, 관절염, 탈모, 체중 증가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은 제로콜라뿐만 아니라 캔커피, 요구르트, 발포 비타민, 소주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부작용은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만 나타난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0151130_한수원_제로칼로리_03

 

◆ ‘무알콜 맥주’를 임산부가 마셔도 괜찮을까?

‘0(제로)’제품에 이어서 ‘無(무)’제품!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과 임산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알콜 맥주’

인기가 많은 만큼 ‘무알콜 맥주를 먹고 취한 적이 있다!’,’무알콜 맥주는 정말 알콜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다!’ 등 의견이 여러 가지로 나뉘는데요. 이것은 맥주 제조과정에 따라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해외 제품의 경우, 알콜이 0.5%정도 함유되어있는 경우가 있지만 국내 ‘하이트 제로’같은 경우에는, 알콜이 0.1%도 포함되지 않아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정 상, 술을 드시면 안 되는 분들 중 정말 맥주가 먹고 싶다면 알콜함량이 적은 맥주를 찾아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0’표기되는 제품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맛있으면 ‘0kcal’라는 말이 있듯이 제로칼로리의 제품들을 찾기보다 맛있는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고 간단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