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신조어’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 2015.12.08.
  • 2589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1208_한수원_신조어_01

 

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을 뜻하는 ‘금사빠’,
똑똑한 사람과 같은 말로 뇌가 섹시한 남자를 뜻하는 ‘뇌섹남’,
빼도 박도 못한다는 뜻을 가진 ‘빼박’

요즘 많은 사람들이 쓰는 신조에 대해 몇 가지 나열해봤는데요.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위의 단어들처럼 시대가 변하면서 새롭게 만들어진 말을 ‘신조어’라고 합니다.

10,20대 분들은 익숙하시겠지만, 아직 30,40대 분들은 새롭게 탄생한 신조어들 사용에 낯설어하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뜻을 알면 재미있는 ‘신조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1208_한수원_신조어_02

 

◆ 단계별 ‘신조어테스트’

‘신조어’에 대해 알아보기 전, 요즘 ‘신조어’들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계신지 단계별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버카충, 답정너, 노잼, 개취, 금손, 개이득 wondering

2단계

ㅇㅇ보스, 낄끼빠빠, ㅇㅇ각, ㅇㅇis 뭔들, 낫닝겐, 세젤예sad

3단계

5959, 1958, ㅇㅈ, ㅇㄱㄹㅇ, ㅂㄷㅂㄷ, ㄷㄷㄷsleepy

 

몇 단계에서 특히 어려우셨나요?

간단하게 몇 가지만 살펴보고 넘어가면 1단계의 ‘버카충’은 버스카드충전, ‘노잼’은 정말 재미없다.

2단계 ‘ㅇㅇ보스’ ㅇㅇ+보스(대장)이 결합된 단어로 ~의 최고 대장, 그만큼 거기서 최고인 사람을 뜻합니다. 특히 자음만이 난무했던 3단계의 1958은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삼둥이아빠 ‘송일국’씨의 애칭으로 ‘일국오빠’를 뜻한다고 하네요.

 

◆ 신조어가 생겨나는 이유

위와 같은 신조어 사용에 익숙한 사람들도 있지만, 낯설어하는 사람들도 많은 요즘 계속해서 등장하는 ‘신조어’는 왜 끊임없이 생겨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인터넷문화가 발달하면서 사회는 계속해서 변하게되고 이러한 사회에 알맞은 신조어들이 탄생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사용자가 4,000만을 넘어가는 요즘 무조건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생활화되면서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지금 어디에 있어?”를 ‘ㅇㄷ’라고 표현하는 등 줄인 말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게 되는 것이죠.

계속되는’신조어’의 탄생과 더불어 논란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신조어 또한 ‘변화하는 언어의 역사 중 일부’라고 생각하는 찬성 의견과 ‘무분별한 사용은 세대 간의 의사소통을 단절시키고 문법을 파괴할 수 있다’는 반대 의견으로 나뉘는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20대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약 70%가 신조어 사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신조어를 통해 내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40,50대 부모님 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약 60%가 ‘자녀와 대화할 때 알아듣기 힘들다’라고 말하며 소통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신조어가 생겨나는 또 다른 이유로 우리나라의 ‘경쟁 사회’를 들 수 있는데요. 취업률이 갈수록 낮아지고 물질주의적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느끼는 불안, 욕구, 좌절 등 감정들을 쉽게 표현하기 위해 신조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20151208_한수원_신조어_03

 

◆ 취준생의 ‘취업신조어’

삭제버튼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경쟁 사회’를 반영한 ‘취업 신조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부모님이 능력이 있거나 부유한 가정환경 조건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을 뜻하는 ‘금수저’와 이와 반대로 부모님의 능력이 없거나 가정환경 조건이 좋지 못해 경제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흙 수저’ 이 두 단어는 경쟁이 난무하는 요즘, 학자금 대출과 취업난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얼굴을 뜻하는 페이스(face)와 학력? 학점? 토익 점수 등을 뜻하는 스펙(spec)을 결합한 단어 ‘페이스펙’
외모지상주의가 대두되는 요즘 사회에서 스펙뿐만 아니라 외모까지 겸비한 사람을 추구하는 기업들로 인해 생겨난 신조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취준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취업신조어는 ‘N포세대’라고 하는데요.
‘N포 세대’는 취업난과 물가상승으로 인해 ‘연애, 결혼, 내집마련 등 여러가지를 포기하는 세대’를 칭하는 신조어입니다.

예를들어, ‘3포세대’는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세대를 뜻하며 ‘5포 세대’는 3포세대에 이어 내집마련, 인간관계까지 포기한 세대를 뜻합니다. 현재는 꿈, 희망을 포기한 7포세대와 외모, 건강까지 포기하는 9포세대까지 등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 사회가 반영된 ‘신조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신조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냥 젊은 세대들이 만들어낸 재미있는 언어일 수도 있으며, 문법을 어지럽히는 안 좋은 문화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작정 서로의 의견에 대해 배척하기 보다 두 의견을 조합하여 남을 비하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단어들은 배척하고 과도하지 않은 적절한 사용은 청소년과 부모님 세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길 바라면서 블로그지기는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지기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