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겨울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겨울철 꿀팁’

  • 2015.12.09.
  • 1645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khnp_1

 

본격적으로 겨울 날씨에 접어들면서 온몸을 꽁꽁 싸매고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지금으로부터 50년 전만 해도 겨울은 참 버티기 어려운 계절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거주공간의 기술 발달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게 되었습니다.

예전만큼 겨울을 나기 어렵지는 않지만 그래도 겨울은 겨울이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건조한 기후 때문에 자주 일어나는 정전기부터 계속해서 치솟는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까지 겨울에 대처하기 위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지기와 함께 겨울나기 준비를 해볼까요!

 

khnp_2

 

◆ 겨울철 정전기 방지 팁!

건조한 겨울에는 발생하는 ‘정전기’는 우리를 깜짝깜짝 놀라게 만들기 일쑤입니다.
생활 속, 정전기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실내 습도조절하기

정전기는 건조한 공간에서 특히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건조한 공기를 잡기 위해서 가습기를 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 외에도 젖은 빨래를 널어놓거나 어항, 화분을 실내에 두면 가습기가 없어도 습도를 올리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 해주기

건조한 피부에 물체가 닿게 되면 정전기가 일어나곤 합니다.
건조한 피부에서 벗어나기 위해 핸드크림, 바디로션, 미스트를 틈틈이 사용하면서 몸의 수분이 유지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 사이에 신문지 끼워 넣기

스웨터나 털옷을 옷장에서 꺼낼 때, 부스스 일어나는 정전기
세탁 후, 옷을 보관할 때는 옷 사이사이에 신문지나 동전, 클립을 꽂아 두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전기가 잘 일어나는 스타킹을 신을 때,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주면 도움이 되며, 외출하기 30분 전에 습도가 높은 욕실에 옷을 걸어두면 화장실에 있는 습기를 머금어 정전기 발생하게 됩니다.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 말리기

머리만 감았다고 하면 붕붕 뜨는 머리카락! 겨울철에는 머리를 감을 때는 트리트먼트나 린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머리를 말릴 때도 수건으로 머리카락을 두드리면서 말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드라이기를 사용할 때, 차가운 바람으로 어느 정도 말리고 오일이나 물을 묻혀 나무 빗을 사용하여 마무리하면 정전기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초로 가전제품 닦기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를 만질 때도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은 매한가지죠. 이럴 때는 수건에 식초를 살짝 묻혀서 가전제품을 으면 정전기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섬유 유연제와 물을 1:9 비율로 섞어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만들기를 만들어 틈틈이 몸에 뿌려주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음식으로 체온 유지하기

두 번째 겨울철 TIP은 음식을 이용해 체온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식 줄이기

12월은 연말 파티며 회식으로 과식을 하게 되는 달이죠!

하지만 과식을 하게되면 이것을 소화시키기 위해 다른 곳으로 가야 하는 혈액이 위장에 에너지가 집중하게 되면서 다른 부위의 체온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즐거운 분위기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복에 물 마시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공복 상태에서 물을 마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조한 겨울철 날씨에 수분을 공급해주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물은 오히려 체온을 낮출 수 있으니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체온 상승에 효과적인 음식 먹기

면역력을 높이는 단호박과 열이 많은 식품으로 유명한 인삼!
혈당을 유지하고 체온을 상승시키는데 도움 되는 찹쌀!
체온 상승효과와 더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유자!

그 외에도 마늘, 겨자, 계피, 대추 등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고 겨울철 따뜻하게 나 보는 건 어떨까요?

 

khnp_3

 

◆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


내복 입고 다니기

어릴 적 필수품이었던 내복은 현재는 촌스럽다는 이유로 많이 착용하지 않는데요.
옷 입기 전, 내복 하나만 착용해도 내복을 입지 않았을 때보다 약 3도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요즘은 예전의 두껍고 촌스러운 내복 대신 히트텍 같은 내의도 있기 때문에 내복 입기를 생활화한다면 난방비도 줄이고 보온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창문에 뽁뽁이 붙이기

아마 자취를 해보신 분들은 다 공감하실만한 뽁뽁이!

기존에 깨짐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보호 용도로 만 사용했던 뽁뽁이는 난방비가 20%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최근에는 8겹으로 된 난방비 절약용 두꺼운 뽁뽁이도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뽁뽁이는 실내의 온기가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열 손실을 막아주고 실내 온도가 2도 이상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단 돈 몇 천 원으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바닥에 카펫 깔기

보통 인테리어용으로만 사용하는 카펫인데요.
이 카펫 또한 바닥에 깔아주면 바닥에서 올라오는 차가운 기운으로부터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펫은 잔열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난방비를 10%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끄지 않기

잠깐 외출할 때도 난방비 걱정에 보일러를 끄고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1시간 내외의 외출은 보일러를 끄지 않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외출 후 돌아와서 보일러를 다시 틀게 되면 차가운 공기로 가득 찬 실내를 다시 데우는 데 더 많은 연료가 소비하게 된다고 하니 멀리 외출하지 않는 거라면 보일러는 최대한 낮게 하여 유지해주세요.

 

오늘은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는 꿀팁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12월, 이제 정말 추운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겨울철 팁을 기억하시면서 올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감기 조심하세요 ^^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