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주간 HOT이슈] 12월 2주차

  • 2015.12.11.
  • 1515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khnp_01

 

어느덧 2015년의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올 한 해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새해에 다짐한 일을 모두 이루지는 못했지만, 내년을 위해 이번 주말 올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한주 동안 한수원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수원 금융상품 결정업무, 투명·공정해진다

khnp_02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달 23일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이례적으로 도입 예정인‘금리제안시스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금리제안시스템이란 한수원이 정부3.0 ‘민간 기업과의 소통·협력’ 취지에 맞춰 개발한 온라인시스템으로, 한수원의 여유자금 운영을 위한 금융기관의 금융상품 제안업무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처리 가능하도록 구축되었습니다.

한수원의 금리제안시스템은 공기업으로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이어 두 번째이며 민간기업에서는 동일 기능의 시스템을 도입한 사례는 없었습니다.

금융기관은 한수원의 금리제안시스템에 접속한 뒤 한번의 클릭으로 금리 등 상품조건을 제안하고, 한수원은 제안결과를 이메일은 물론 휴대폰문자를 활용한 실시간 결과통지 등의 서비스를 함으로써 금융기관의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이게 되었습니다.

현행 팩스나 전화통화 등을 통한 제안접수방식에 비해 한수원 내부의 업무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함께 높임으로써 한수원과 금융기관의 윈윈효과가 기대되며, 금융상품 제안기회를 금융기관에 공정하게 제공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전망입니다.

한수원은 금리제안시스템 본격 운영을 앞둔 지난 7일 14개 금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 취지와 업무절차에 대한 설명회와 함께 시스템 시연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자세히보기>>

 

◆ 한울원자력본부, 원전건설 기능 인력 양성교육 성료

khnp_03

한울원자력본부는 2015년도 ‘원전건설 기능인력 양성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3.0 과제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원전건설 기능인력 양성교육은 지난 2009년에 시작돼 지금까지 용접과정 190명, 기타과정 297명의 기능인력을 배출하였습니다.

올해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1회 시행하고 18명의 지역주민이 10주간의 교육을 수료해 그 중 취업을 희망한 17명이 신한울 1,2호기 건설현장에 취업했습니다. 한울원전은 내년에도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원전건설 기능인력 양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히보기>>

 

◆ 한수원, 내부감사 품질혁신 기관으로 선정

khnp_04

한국수력원자력은 12월 10일 열린 한국감사협회 주관 2015 한국내부감사대회에서 ‘내부감사혁신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내부감사혁신상은 내부감사 품질혁신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기관에 수여하는 것으로 한수원 감사실이 2012년부터 국제내부감사직무수행기준(IPPF)에 따라 내부감사 품질평가를 실시하며 감사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온 점을 높이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한수원 한국감사협회로부터 국제내부감사기준을 충족하고 감사활동 수행에 전문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인정받아 ‘내부감사 품질인증’도 동시에 획득했습니다.

한수원은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원전비리로 인한 경영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감사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일벌백계(一罰百戒), 발본색원(拔本塞源)의 각오로 강도 높은 자체 감사활동을 3년간 지속적으로 시행해 지난 7월 감사원으로부터 자체감사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위재민 한수원 상임감사위원은 “내부감사혁신상을 수상한 것은 내부감사 기능이 제 궤도에 오른 것을 외부로부터 평가받은 것”이라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해 국민의 신뢰를 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달했습니다.

자세히보기>>

 

◆ 고리원자력본부 ‘사랑의 김치나눔’ 행사

khnp_05

고리원자력본부는 지난 12월 8일 부산 기장군 고리스포츠문화센터 앞에서 지역 봉사단체와 함께 ‘사랑의 김치나눔’ 행사를 열었습니다.

기장지역자활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장안읍새마을부녀회와 길천부녀회 기장자원봉사센터 등 지역 7개 봉사단체 회원 130여 명이 참석해 행사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봉사활동에 참가한 이들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3시간 동안 담근 2천6백여 포기의 김장 김치를 인근 경로당과 홀몸노인, 기초수급자 가구 등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용희 고리본부장은 “오늘 담근 김장김치는 봉사에 참여한 많은 분들의 다뜻한 마음과 정성이 한데 버무려진 특별한 김치인만큼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지역민들과 상생하는 고리원자력본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히보기>>

 

2015년 12월 2주차 한수원 주간 이슈를 준비했는데요. 다음 주에는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