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지방의 두 얼굴

  • 2015.12.11.
  • 2709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1211_한수원_지방의두얼굴_01

 

매년 여름이면 우리는 다이어트에 들어가곤 합니다.

우리는 ‘지방’을 빼기 위해 굶기도 하고 운동을 하며 갖은 노력을 다하곤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최대의 적인 ‘지방’이 나쁜 점뿐만 아니라 좋은 점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지방의 두 얼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51211_한수원_지방의두얼굴_02

 

◆‘나쁜지방’은 무엇일까?

몸무게가 늘어나는 원인 지방!
3대 영양소에 속하는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열량이 높습니다.

다른 영양소와 비교했을 때, 탄수화물이 1g당 4kcal의 열량을 제공하는 반면에 지방은 1g당 9kcal의 열량을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두 가지 영양소를 섭취했을 때, 체내에 축척되는 열량이 많으므로 살이찌게 되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

만약, 지방이 혈관에 쌓이게되면 뇌졸증이나 심장병을 유발하는 등 그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이렇게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지방을 우리는 ‘트랜스지방’이라고 말합니다.

이미 ‘트랜스지방’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하루섭취열량 중 트랜스지방의 비율을 1% 미만으로 권장하고 있는데요. 트랜스지방으로 인해 당뇨, 암, 알레르기 등의 주 원인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트랜스지방이 들어있는 음식들은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케이크, 빵, 감자튀김, 과자, 팝콘 등 특히 바쁜 생활 때문에 우리가 자주 먹게 되는 패스트푸드 같은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마트에서 음식을 구매할 때, 제품 뒷면을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죠?

 

◆ 좋은지방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방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지방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우리는 지방이 3대 영양소에 포함되는 필수영양소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지방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면, 앞에서 탄수화물이 1g당 4kcal의 열량을 제공하는 반면에 지방은 1g당 9kcal의 열량을 제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위와 다른 뜻으로 해석해보면 탄수화물의 2배가 넘는 에너지를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삭제버튼 또한 신진대사 조절에 필요한 필수 지방산을 공급하여 A, D, E, K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기도 하고 절연체 역할을 하여 열의 발산을 막아주고 체온을 유지하며 외부 충격에 의한 장기 보호 역할까지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의 향기와 맛을 좋아지게 한다고 하니 과도한 섭취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의 지방 섭취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51211_한수원_지방의두얼굴_03

 

◆ 좋은지방이 들어있는 음식

그렇다면 착한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옥수수

식이섬유가 풍부한 ‘옥수수’ 옥수수의 씨눈에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여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

두뇌발달에 좋은 호두, 아몬드, 잣 등 견과류에는 착한 지방이 70% 이상 함유되어있어 혈관의 나쁜 지방을 제거해줍니다.

 

등 푸른 생선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연어, 고등어, 꽁치 등의 등 푸른 생선은 각종 단백질과 함께 착한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 방지와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고등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올리브유

생선 기름과 함께 가장 좋은 지방으로 꼽히는 올리브유!

하루에 2스푼 씩 올리브유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소식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은 암과 심장병을 예방해 준다고 하니, 크레타인들이 건강한 이유 또한 올리브유를 모든 요리에 사용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지방의 나쁜 면과 좋은 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도하면 해를 끼치게 됩니다. 무엇이든 적당히 섭취를 한다면 우리 몸을 건강한 신체로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블로그지기

0

코멘트(1)

  • 이철수 1 년 전에

    으아아앙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