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우리는 왜 밤만되면 먹고싶을까?

  • 2015.12.15.
  • 157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20151215_한수원_야간폭식증후군_01

 

밤만 되면 우리를 찾아오는 야식의 유혹!
야식의 대표주자 치킨부터 피자, 라면까지 우리의 식욕을 자극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면 비만으로 이어져 고민을 하게되죠.

만약, 자신이 이러한 욕구를 자제하지 못한다면 ‘야간폭식증후군’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지금부터 밤마다 우리를 괴롭히는 ‘야간폭식증후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51215_한수원_야간폭식증후군_02

 

◆ ‘야간폭식증후군’은 무엇인가

‘야간폭식증후군’이란 저녁식사 이후, 밤에 폭식을 하는 것을 말하며 보통 10,20대의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는데요.

단순한 식욕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야간폭식증후군’은 비만 뿐만아니라 수면장애, 식사조절실패로 인한 우울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야식을 섭취한 후에 바로 취침을 하게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거나 식도에서 위액이 역류하면서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간폭식증후군’의 증상 몇 가지를 살펴보면,

1. 아침을 먹어도 밥맛이 없거나 아예 거르는 행동

2. 하루섭취열량의 반 이상을 저녁식사 이후 간식으로 채우는 행동

3. 주 3일 이상 밤중에 자다가 한 번 이상 깨는 행동

4. 자다가 일어났을 때, 칼로리가 높은 간식을 자주 섭취하는 행동

만약, 폭식증이나 거식증 같은 다른 섭식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고 위의 증상이 3개월 이상 나타난다면 ‘야식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 ‘야간폭식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

 

1. 저녁식사 후의 과식

저녁식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과자, 과일 등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오전이나 오후 활동 시간 중 음식 섭취가 불규칙적이고 잦은 회식과 음주문화가 발달한 요즘,
대표적으로 직장인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수면장애

두 번째로 불면증, 몽유병과 같은 수면장애와 동반하여 과식이 일어나는 경우 그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 자다가 깬 뒤 음식을 섭취하고 자신이 기억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3. 폭식장애

섭식장애 중 하나인 ‘폭식장애’ 또한 발생하는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폭식장애’는 습관적으로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 것을 말하며 기분의 변화와 비례한다고 합니다.

 

4. 우울증

흔히 마음의 병이라고 불리는 ‘우울증’ 도 야간폭식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우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음식을 찾게 되는데, 아침보다 저녁에 우울함이 더 증가되기 때문에 이는 야간 폭식으로 이어집니다.

 

20151215_한수원_야간폭식증후군_03

 

◆ ‘야간폭식증후군’ 치료법

 

1. 규칙적인 식사

요즘 사람들은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규칙적인 식사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로 인해 아침식사는 거르고 열량이 높은 간식을 먹거나 저녁에 폭식을 하게 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씨리얼이나 빵으로 아침식사를 든든하게 챙겨먹고 규칙적인 식사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약물 복용

야간폭식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인 우울증이나 폭식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우울제, 식욕억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 또한 치료법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하지 않는 사람이나 약물을 과다 복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심리상담

하지만 약물복용이나 자신의 통제 하에 개선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할 경우, 심리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개선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밤만 되면 우리를 찾아오는 ‘야간폭식증후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어떻게보면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운동이나 음악 감상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지나친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우리의 몸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지기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