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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가져다 주는 페이지 터너들-중앙연구원 엔지니어링지원단 원전경험분석팀

  • 2016.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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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경험분석팀은 1999년 국내외 원전운전 경험의 급격한 증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운전안전검토팀(OSART)의 권고에 따라 만들어졌다. 당시 지금의 인재개발원에 운전경험 관리 조직을 신설했으며 기술 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하기 위해 원자력기술정보시스템(KONIS)을 구축했다. 이후 2003년에 중앙연구원으로 이전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blog_04전경험 파트는 국내외 원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운전경험 정보를 분석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유사 사건 발생을 예방하고 원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개선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해외 원전에서 발생한 연평균 4,500건에 달하는 운전경험 정보를 미국 원자력발전운전협회(INPO)와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로부터 입수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중요한 정보를 추려 발전소에 활용방안으로 제시한다. 반대로 우리나라 원전 24기의 중요 운전경험을 WANO에 제공하는 일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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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문화 파트는 2012년 4월 본사에 안전문화 담당 조직이 생기면서 업무가 강화됐다. 안전문화는 전 직원이 공유하고 업무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파트에서는 안전문화 평가를 시행하고 그 평가를 분석해 회사 내에서 개선될 수 있도록 제안 및 R&D 항목을 발굴한다.
영구정지 파트는 고리1호기의 영구정지가 결정되면서 만들어졌다. 2017년 6월 18일 고리1호기의 설계 수명이 종료 예정됨에 따라 올해 7월 초까지 영구정지 운영 변경 허가를 신청해야 한다.
“고리1호기는 최초로 만든 발전소이자 최초로 영구 정지되는 원전인 만큼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해체 작업이 하드웨어적인 요소라면 그 전에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담은 문서개발을 하는 것이 우리 파트의 주 업무입니다. 현재 여러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영구정지운영기술지침서, 영구정지최종안정성분석보고서, 품질보증계획서 등의 문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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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터너는 연주되는 모든 음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연주자의 행동 하나하나에 집중해야 한다. 만약 집중력을 잃고 흐름을 놓쳐 제때 악보를 넘기지 못하거나 떨어뜨리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악기를 직접 연주하지는 않아도 공연 전체를 좌우하는 큰 역할을 맡은 것이다. 비록 화려하지도 또 주목받지도 못하지만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운전경험분석팀이야말로 우리 회사의 페이지 터너가 아닐까.이들은 국민 행복을 책임지는 보이지 않는 손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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