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한수원 KCON 2016 아부다비 원정대 1 – 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발견한 한수원의 가치 (TRUST)

  • 2016.04.06.
  • 158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406_기획_본문

 

‘축하드립니다. 한수원 KCON 2016 아부다비 원정대에 합격하셨습니다’

한류와 원자력. 두 가지 모두에 큰 관심을 갖고 있던 내게 꿈만 같은 기회가 찾아왔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KCON 2016 아부다비 원정대를 뽑는 UCC 공모전 수상의 혜택으로 UAE에서 즐거운 해외탐방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합격의 기쁨과 함께 UAE로 떠날 원정대원들을 만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후, 들뜬 기분을 추스릴 여유도 없이 순식간에 두바이에 도착했다. 이 후 KCON 한수원 부스 지원, KCON 콘서트 관람, 두바이 투어, 아부다비 투어 등으로 잠 자는 시간마저도 아까울 정도로 즐거운 UAE 원정을 경험 할 수 있었다.

그림1

이 글은 이번 원정을 통해 UAE에서 발견한 한수원의 가치 TRUST에 대한 글이다. 한수원의 핵심 가치인 TRUST는 ▲ 기술 ▲ 존중 ▲ 안전 ▲ 사회적책임 ▲ 정도의 다섯가지 가치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한수원이 마땅히 가야 할 길’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이에 두바이와 아부다비에서 느낀 TRUST의 면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Technology (기술) : KCON 한수원 부스에서 느낀 한수원의 기술력

원정 3일차 우리 원정대는 두바이에서 아부다비로 이동해 이번 원정의 가장 핵심적인 일정이라 할 수 있는 ‘KCON 2016 아부다비’에 참석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역시 한수원 부스였는데, 이번 KCON이 한수원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마련된 행사였기에 행사장의 가장 메인 위치에 자리잡고 있었다.

일괄편집_일괄편집_IMG_8249

한수원은 2009년 12월 27일 원자력 발전소 4기를 UAE에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UAE 원전 수출을 통해 대한민국은 ▲ 설계, 시공, 초기운영의 직접수출효과 (200억 달러) ▲ 완공 이후 60년 동안 운영, 연료 공급, 폐기물 처리 등 후속수출효과 (200억 달러)의 효과를 거뒀고 ▲ 해 마다 11,000명에 달하는 고용 창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번 KCON 역시 이러한 성과에 이어 UAE에 한국과 한수원을 알리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괄편집_일괄편집_IMG_8238
한수원 부스에서는 한수원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과 브리핑이 이뤄지고 있었다. 또한 부스 벽면에 마련된 자료에서 한수원의 기술력과 국제적 위상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 실제로 많은 UAE 국민들이 부스를 방문해 한수원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브로슈어를 나눠주며 홍보를 돕던 원정대원들에게 UAE 국민들이 보인 한수원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 역시 인상 깊었는데, 원전 건설부터 운영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분야에서 한수원의 기술력이 세계적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음이 뿌듯했다. 이렇게 KCON 한수원 부스에서 전문가를 중시하고, 끊임없는 개선으로 글로벌 수준을 지향하는 한수원의 Technology(기술)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Respect (존중) : UAE의 문화적 특성을 존중한 KCON의 면면들

한수원의 두 번째 가치인 Respect(존중) 또한 KCON 행사장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사실 원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UAE가 이슬람 국가다보니 여성을 대하는 매너, 신체노출, 종교적인 특성 등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았다.
하물며 수 천명의 사람들이 모이는 대형 행사인 KCON에서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이 어떻게 존중될지 약간의 우려가 있었는데, 이 역시 상당히 꼼꼼하게 배려되고 있었다. 여성들만을 위한 ‘레이디스 존’에서는 UAE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남성들의 출입이 엄격히 제한되었다.

일괄편집_일괄편집_일괄편집_IMG_8268
또한 외국인들의 카메라에 찍혀 인터넷에 얼굴이 올라가는 것을 꺼리는 문화적인 특성도 고려하여 행사를 진행한 CJ 측과 공인된 촬영팀외에 카메라나 촬영기기의 반입이 정말 깐깐할 정도로 제한되어 믿음이 갔다. 원정대원들의 촬영 장비 역시 반입이 힘들어 별도의 절차를 밟아야만 했을 정도였다.
그 밖에도 단순한 한류 컨벤션에 그치지않고 아랍의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교류의 장도 마련되어 있어 UAE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에게도 유익한 행사였다. 그야말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한수원의 Respect(존중) 가치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Ultimate Safety (안전) : 언제어디서든 안전이 최우선! 안전했던 해외원정

한수원의 사업적 특성상 안전은 항상 최우선 과제다. 이에 한수원은 Ultimate Safety(안전)이라는 가치 아래 원자력 안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완벽한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는 이번 원정 과정에서도 그대로 들어났는데 사파리 투어나 선상 투어 등 다소 위험요소가 있는 투어시에도 원정대원들의 컨디션에 맞게 강약을 조절했고, 모든 일정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단적인 예로 숙소에 들어간 이후에는 일체의 바깥 활동 역시 제한되었다.

일괄편집_일괄편집_IMG_8241

또한 KCON 2016 아부다비 현장에서도 많은 안전요원들이 동원되어 콘서트 중 앞으로 밀려나오는 관객들의 안전을 책임졌고, 샐럽들과의 만남에서도 안전요원들이 라인을 잡아 사소한 사고도 일어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원정대원들 역시 한수원 부스에서 진행된 몇몇 샐럽들과의 만남 시간에는 안전요원으로서 힘을 보탰다.

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 책임) : 눈에 띄게 조화로웠던 아부다비 원정대

한수원의 네 번째 가치인 Social Responsibility(사회적 책임)는 공익을 중시하고,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을 중시하려는 한수원의 노력을 담고 있다. 이러한 가치 역시 이번 원정 과정에 골고루 녹아있었다.
KCON 이라는 한류 콘서트 및 컨벤션이 마련된 의도 자체도 UAE 국민들에게 한수원과 한류를 알림과 동시에, 보다 큰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하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었다. 또한 KCON 자체가 워낙 큰 행사였기에 당연히 재정적 지원을 한 한수원과 콘서트 및 행사를 진행하는 CJ E&M, UAE 정부 측 간의 이해관계가 잘 조정되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을 것이다.
또한 원정대 내부에서도 한수원 직원분들과 CJ E&M 촬영팀, 한수원 사내 원정대, 그리고 공모전을 통해 모집된 사외 원정대가 어울어져 있었다. 하지만 어느누구도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지 않고 모두가 한 팀이 되어 어느때보다 격 없이 가깝고 즐거운 분위기로 원정을 즐길 수 있었다. 이러한 부분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모두와의 소통, 공익을 중시하려는 한수원의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일괄편집_일괄편집_일괄편집_IMG_8234

Timeless Integrity (정도) : 원정대의 선발과 운영 전반에서 느낀 정도!

한수원의 마지막 가치인 Timeless Integrity(정도)는 업무에 있어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원칙과 기준에 따려는 자세와, 과정상의 투명성을 중시하는 노력을 반영한 것이다. 마지막 가치는 UAE 에서만이 아니라, 이번 원정대의 선발 과정만 봐도 느낄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혜택이자 기회인 해외탐방을 보내주기 위해 진행된 공모전 역시 매우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쳤다. 또한 선정된 공모작품 역시 공식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해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여, 여타 지원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일괄편집_IMG_7570

사내 원정대 역시 공정한 심사를 통해 지위여하에 상관없이 선발했고 그 결과 열정 가득하고, 능력 충만한 사내 원정대원들이 선발되어 더 없이 즐거운 원정을 다녀올 수 있었다. 많은 국민들의 따까운 시선을 받기에 더욱 청렴하고 투명하려 노력하는 한수원의 모습이 느껴졌던 전체 원정 과정이었다.

지금까지 KCON 2016 아부다비 원정대를 통해 내가 보고 느낀 한수원의 핵심가치 TRUST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보았다. 신재생에너지로 가는 과정을 잇는 브릿지 에너지로서 반드시 필요한 원자력. 국민들의 신뢰를 위해 더욱 안전하고 청렴하고자 노력하는 한수원. UAE에서 또 하나의 한류 K-Energy로써 인정받았던 그 모습들을 나 역시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 같다.

KCON 2016 아부다비 원정대
남혁진 원정대원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