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취준생이 ‘보고서 잘 쓰는 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 2

  • 2016.05.23.
  • 786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취업콘텐츠_01

취준생이 ‘보고서 잘 쓰는 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 2. 분석이 잘못된 보고서의 특징과 해결방안

취업콘텐츠_02

혹시 취직도 못했는데 보고서 쓰는 법을 왜 알아야 하냐고 생각해?

취업콘텐츠_03

그렇지 않아, 만약 인턴을 들어가서 처음으로 보고서를 썼다고 해보자고.
너는 보고서 쓰는 법을 알아서 조금 엉성하더라도 제대로 틀을 갖췄고 다른 인턴은 엉망으로 했다고 하면 누구를 더 좋게 보겠어?

취업콘텐츠_04

회사 커뮤니케이션은 보고서로 시작해서 보고서로 끝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말 많이 써
기억해! 보고서를 쓰지 않는 회사원은 없어

취업콘텐츠_05

어떻게 해야 보고서를 잘 쓸까? 지난번에는 맥락에 관해서 이야기했으니 이번에는 ‘분석’이 잘못된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자

취업콘텐츠_06

이걸로 끝이 아닐 텐데? 통짜 보고서 상황에 대해 나누어서, 또는 묶어서 보는 경우가 없는 경우
예> 20대가 빵을 좋아한다(X) 20대 중 어떤 부류는 메밀 빵을 좋아하고 어떤 부류는 소보루 빵이 좋아한다(O)

취업콘텐츠_07

자세하지 않아, 그냥 반짝일 뿐 밤하늘 보고서
‘누가, 왜, 어떻게, 무엇을’이 없어 상세하지 못한 경우
예> 20대가 스낵컬처를 선호한다(X) 20대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문화생활을 하는 성향으로 스낵컬처를 선호한다 (O)

취업콘텐츠_08

분석 스킬을 어떻게 습득할까?

취업콘텐츠_09

방법은‘분석의 생활화’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 상품, 서비스를 하나하나 성공한 이유 혹은 실패한 이유를 나누어, 또는 묶어서 6하 원칙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거야
맞던 안 맞던 습관적으로 해보는 거지

취업콘텐츠_10

“왜 사람들은 저런 일을 할까?” “왜 저런 방법을 사용할까?” “왜 이걸 좋아할까?” 등의 질문을 계속 하고 답해야해 속에서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뚜렷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겠지

취업콘텐츠_11

그래야 패턴을 찾아 낼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것, 느끼지 못한 것, 상상하지 못한 것을 도출 할 수 있어
이 분석이 습관화된다면 너의 보고서는 누가 봐도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가 될 거야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