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2016년 가을, 트랜드를 파악하여 ‘패알못’이란 말은 듣지 말자

  • 2016.09.19.
  • 5507
  •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Three women looking at a shop window while shopping. They are outside the shop, wearing warm clothes. Shopping and lifestyle concept

언제 더웠었나 싶을 정도로 마음까지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입니다. 가을에는 해야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참 많죠. 누군가는 결혼을 준비하고 누군가는 여행을 준비하고 또 누군가는 사랑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일들이 참 많은 가을, 때마다 무엇을 입고 나갈까 고민이 많아지기도 하죠. 2016년 올해 가을에는 누군가 앞에 섰을 때 어떤 가을 패션으로 다가서는 게 그의 마음을 설레게 할까요?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두에게 정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선택에 도움은 될 것입니다.

%ed%81%ac%ea%b8%b0%eb%b3%80%ed%99%98__autumn-fashion-trends_02

먼저 구글 트랜드에서 2011년 9월부터 최근까지의 트랜드를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8월 중순부터 ‘가을패션‘ 또는 ‘가을코디’에 대한 언급이 급증하고 있었습니다. 패션을 리딩하는 분들은 8월 초, 아니 그 전부터 준비를 하겠죠.

%ed%81%ac%ea%b8%b0%eb%b3%80%ed%99%98__autumn-fashion-trends_03
최근 한 달 간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서 ‘가을패션’과 ‘가을코디’에 대해 언급한 글을 분석해보니 말이 많은 트위터보다도 인스타그램에서의 언급이 7배 넘게 많게 나왔습니다.

%ed%81%ac%ea%b8%b0%eb%b3%80%ed%99%98__autumn-fashion-trends_06

해당 글들에 포함된 단어의 분포를 보면 기위와 같은 의류에 대한 언급이 많았습니다. 본적이라 할 수 있는 블라우스, 원피스, 청바지, 셔츠 등에 대한 언급 비중이 높으며, 구체적으로는 트렌치코트, 오프숄더(원피스 류), 스웨이드자켓, 청자켓, 폴로, 항공점퍼, 체크셔츠 등의 언급이 있었습니다. 이런 류의 의상을 잘 코디해서 입하면 가을을 좀 아는 사람이라 부르지 않을까요?

%ed%81%ac%ea%b8%b0%eb%b3%80%ed%99%98__autumn-fashion-trends_07

의상을 잘 갖춰 입기 위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패션 아이템이겠죠. 가을은 결혼식 등 행사가 많아서인지 기본적인 아이템 외에도 여성정장과 함께 착용하는 보석류와 펌프스힐과 같은 신발에 대한 언급이 있다는 것이 눈에 띕니다.

%ed%81%ac%ea%b8%b0%eb%b3%80%ed%99%98__autumn-fashion-trends_05

이번 가을 패션에서는 어떤 색상을 선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코디하기 쉽다는 블랙과 화이트가 단연 가장 높게 나타나는군요.
‘블랙’ 키워드를 살펴보니 ‘올블랙 패션은 지양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꽤 많아요. 편하게 코디하기 좋은 것이 올블랙이라지만 올 가을에는 좀 다르게 입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아요.

%ed%81%ac%ea%b8%b0%eb%b3%80%ed%99%98__autumn-fashion-trends_04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핑크’를 사용한 사진 일부

가을임에도 ‘핑크’를 해시태그로 사용한 글이 상당히 많은데요, 실제 사진을 보니 브라운 계열의 차분한 느낌이 강한 ‘핑크’를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레드’를 언급한 글도 ‘핑크’와 마찬가지로 밝은 색상 보다는 진한 단풍의 색상이 다수였고, 간혹 ‘원색의 레드’로 튀는 모습을 보이고자 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위에 분석된 컬러가 올해에 특별히 유행하는 컬러인지 확실치는 않으나 참고하시면 적어도 남보다 못하다는 말은 듣지 않을 것 같아요.

그 밖에도 구찌와 샤넬과 같은 명품 브랜드에 대한 언급도 많았습니다. 실제 제품을 구매를 하는 분의 글도 있긴 했지만 발 빠른 업자분들이 명품 신상이 입고되었다는 글을 많이 올려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이유로 누군가는 그리 행복하지 않은 가을을 보낼 수도 있겠네요.

글 : 신명섭 필진
이미지 출처
인스타그램

1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홍보실 소셜미디어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