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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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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요?” 심리 썰전 – 동조효과 편-

  • 201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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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리는 점심시간에 동기들과

함께 카페에 들어갔다

#2

카페에 들어서자마자
메리의 눈에 들어온 메뉴판

A커피(2,000원) / B커피(4,000원)

#3

‘동일한 커피인데 가격이 다르네?’

‘2,000원짜리 A커피로 사먹어야겠다’

#4

하지만

#5

스미스 : B 커피주세요.

월터 : B 커피주세요.

(순간 메리는 당황)

#6

제인 : 저도 B 커피로 주세요^^

#7

…그…럼 저도… B 커피로 주세요

#8

결국 메리가 선택한 커피는

B 커피(4,000)

#9

도대체 왜 메리는

처음 생각과 달리

더 비싼 B커피를 선택했을까?

#10

동조효과

(conformity effect)

쉽게 말하면

모두가 YES라고 할 때

나도 YES라고 따르는 것

#11

이 동조 효과를 증명하는

1951년 솔로몬 애쉬(Soiomon Asche)의 심리 실험이 바로

#12

‘선분 실험’

1.기준선과 길이가 동일한 선은?

①A ②B ③C

#13

애쉬는 7명의 피실험자들에게

기준선과 다른 선을 보여주며

어떤 선이 기준선과 길이가 같은지

대답하게 했다.

#14

사실 이 7명의 피실험자 중

6명은 실험을 하기 위해

미리 고용된 사람들

#15

고용된 사람들은 질문을 받으면

지시에 따라 틀린 답을 계속 말했는데

#16

피실험자 1명은

너무나 분명한 답을 말하지 않고

다른 6명의 오답에 동조하여

틀린 대답을 하고 말았다

#17

만약 당신이 1명의 피실험자였다면

정답을 말할 수 있었을까?

#18

상황에 의해 지배 받으며

타인과 동등해지려는 성향이 강한 것이

인간의 본성

#19

이러한 성향이 강할수록

강박증,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의!

#20

그렇다면 동조효과를 이겨내고

주체성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21

What? 이 아닌 Why? 질문법으로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을 쌓으면 된다

#22

이 카드를 보셨다면

집단의 분위기에 그저 휩쓸려가지

자신 생각을 당당하게 말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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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실 소셜미디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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