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겨울철 보온효과, 내복과 목도리 어떤 것이 더 좋을까?

  • 2016.11.28.
  • 2268
  •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Feet in wool socks warming by cozy fire

첫눈과 함께 남부 지방인 부산, 울산, 경남에도 올해 첫 얼음이 관측되며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상청이 발표한 올해(2016년) 겨울은 극심한 겨울 한파가 주기적으로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어 아직 월동준비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서두르셔야 하겠습니다.
올해는 추위를 막고, 난방비를 절감하기 위한 다양한 방한·보온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동상으부터 발가락을 보호하기 위한 발가락 내복부터, 발열 깔창, 일하느라 공기 중에 늘 노출되어 있는 손가락을 위한 발열 마우스패드와 장갑 등이 실용성과 함께 겨울을 이길 수 있는 이색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하지만 대표적인 방한·보온 제품은 역시 실내에서는 내복, 실외에서는 목도리가 아닐까 합니다.

%ed%81%ac%ea%b8%b0%eb%b3%80%ed%99%98__2그 옛날 첫 월급으로 산 빨간 내복

난방제품이 귀하던 시절 부모님의 건강을 기원하며 드리는 자식들의 마음을 담은 ‘빨간 내복’은 1930년대 석유화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개발되었습니다. 석유화학 제품으로 만든 빨간 내복은 겨울 날씨에도 빠르게 마르고, 쉽게 벌레가 생기지 않아 인기를 모았지요. 그러다 1980년대 면과 면 사이에 얇은 솜을 넣는 보온메리가 나오면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겨울이면 입는 대중적 속옷이 되었습니다.

내복은 옷감의 사이사이에 있는 공기층이 체온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외부의 차가운 공기는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을 해 본 결과 내복을 입지 않았을 때보다 입었을 때 약 섭씨 3도 정도의 보온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d%81%ac%ea%b8%b0%eb%b3%80%ed%99%98__3체온을 보호하는 최고의 아이템 목도리

날씨가 춥다고 온종일 실내에만 머무를 수는 없습니다. 이럴 때 내복만큼 유용한 것이 목도리입니다. 추울 때는 팔·다리보다는 몸통과 머리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은데, 특히 외부에 쉽게 노출되는 목 부위는 외부 온도를 몸 전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신체 부위보다 더욱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기들이 감기에 걸리면 목에 가제 수건을 감싸주는 것 또한 같은 원리인데요. 목 부위를 목도리로 감싸면 체감온도를 최대 5~6도까지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Closeup of a woman's hand setting the room temperature on a modern programmable thermostat. Save energy and money concept겨울철 체온관리가 면역력의 관건

겨울철 감기는 추워서 걸리기보다는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뿐 아니라 각종 질병에 노출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또 지나친 난방은 실내를 건조하게 하여 각종 기관지 관련 질병과 피부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실내 온도를 낮추어 실내외 온도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내가 추우면 활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는 내복을 입고 적정 실내 온도(18~20℃)를 유지하면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내 온도를 1℃ 낮출 때마다 가구당 배출하는 이산화탄소가 연간 231kg이나 줄어든다고 하니 극심한 추위를 몰고 오는 지구 온난화도 함께 해결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Winter hot tea hands holding steaming mug countryside cottage

외출 시에는 두꺼운 외투를 한 겹 껴입는 것보다는, 적당한 두께의 옷을 여러 벌 겹쳐 입는 것이 체온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목도리를 하나 더 둘러 주시면, 핫팩이 없어도 따뜻하게 실외활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올겨울 내복과 목도리로 건강도 지키시고, 에너지도 절약하여 알뜰하고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글 : 이언주 필진

1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홍보실 소셜미디어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