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안전을 지켜주는 자동차 기술 TOP 5

  • 2017.03.22.
  • 39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자동차가 우리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었지만, 그 편리함 뒤에는 교통사고라는 위험이 언제나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는 운전자의 편의뿐만 아니라 안전까지 보장할 수 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동차에는 수많은 안전 장치들이 곳곳에 숨어있는데요. 그 중 가장 유용하고 기특한안전을 지켜주는 자동차 기술 TOP 5를 선정해 소개해드립니다.

1. 에어백
에어백의 역사는 1953년으로 거슬러올라갑니다. 생각보다 긴 역사를 지닌 에어백은 많은 발전을 거듭해 요즘에는 거의 모든 차량에 장착돼 있을 정도로 보편화돼 있습니다. 최근에는 운전석은 물론 조수석, 사이드, 무릎 에어백까지 생겨났고, 10개 이상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는 자동차도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에는 실외 에어백까지 달려있어 보행자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포근하게 감싸주는 쿠션 같은 이미지의 에어백. 하지만 에어백은 쿠션과는 거리가 멉니다. 에어백은 사고 순간, 그 찰나에 시속 300km로 터집니다. 따라서 에어백은 안전벨트의 보조장치라는 사실을 숙지해서 부상의 위험을 막아야 합니다.

에어백, 자동차, 자동차안전, 안전,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2.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Adaptive cruise control)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약칭 ACC는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ACC의 기본은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입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정속주행장치’ 또는 ‘자동속도조절장치’를 말합니다. 운전자가 희망하는 속도로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그 속도를 유지하면서 자동 주행하는 편리한 기능인데, 이 ‘크루즈 컨트롤’에 자동으로 차간 거리 조절 기능을 넣은 것이 바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입니다. 이 기능은 레이더 및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자동긴급제동장치 (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자동으로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해주는 시스템이 있다면, 자동으로 차를 멈춰주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자동긴급제동장치’(AEB)라 불리는 이 기능은 앞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제동을 걸어 전방 충돌을 미연에 방지해줍니다. AEB 기능은 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돼 미국에선 2022년부터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에 이 장치 탑재를 의무화하도록 했습니다.

자동긴급제동장치, 안전, 자동차안전, 자동차, 운전,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4.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ABS: Anti-lock Brake System)
빠른 속력으로 달리던 자동차가 급제동 할 때, 브레이크를 세게 밟아 멈추면 ‘스키드’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바퀴가 멈췄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가 계속 이동하는 현상인데, 이때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돌게 되면 위험한 사고를 유발합니다.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를 나눠 밟아주는 ‘펌핑’이 필요한데, 자동 전자제어장치로 펌핑해주는 것이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ABS)입니다. ABS는 1초에 10번 이상 펌핑하며 제동거리를 줄여주고, 미끄러운 빙판길에서도 안전하게 멈출 수 있습니다.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 , 자동차, 운전, 자동차안전, 안전, 한국수력원자력, 스키드, 한수원

5. 전자 제어 주행 안정 장치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전자 제어 주행 안정 장치(ESC)는 주행 중 차량 자세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위험 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차량 자세를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빠른 속도에서 급격하게 핸들을 조작하거나, 곡선 도로를 주행하다 차량의 중심을 잃어버려 발생하는 사고를 막아줍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차량에 대한 조향 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SC를 장착한 차량은 전복사고가 70%나 예방되고, 충돌 위험도가 14%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특히 차체가 큰 SUV는 더 높은 사고예방률을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부터 생산되는 4.5톤 이하의 자동차에 ESC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

전자 제어 주행 안정 장치, 자동차, 자동차안전, 운전, 안전,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안전을 지켜주는 자동차 기술 TOP 5! 평소 운전자들이 알고 있었던 장치들과, 새롭게 등장한 안전 기술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자동차는 안전에 안전을 거듭할 테지만, 아무리 좋은 기술이 개발돼도 그 중 가장 안전한 것은 바로 운전자의 ‘안전운전’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