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같이 먹으면 위험한 음식 속 상극조합

  • 2017.05.17.
  • 75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함께 하면 긍정적인 작용을 할 때도 있지만, 같이 해서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때가 더러 있습니다. 이는 음식도 마찬가지인데요.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궁합이 맞지 않은 음식을 함께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피해야하는 음식 조합들을 조목조목 알아보겠습니다.

홍차, 꿀 _ 영양 감소
홍차에는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꿀을 타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탄닌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균 작용을 하는 좋은 영양분인데요. 탄닌과 꿀의 철분이 결합하면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는 탄닌산철로 변해 영양 감소를 유발합니다. 때문에 떫은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꿀보다는 설탕이 더 적합합니다.

홍차, 꿀, 음식, 음식조합,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시금치, 두부 _ 체내 결석
시금치는 몸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 러쉬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시금치와 같은 채소를 하루에 1~2회 섭취하면 뇌가 젊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올 정도입니다. 시금치에는 옥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옥살산이 몸속에서 수산석화가 되면 결석을 만드는데,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과 결합해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하면 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살산은 근대에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시금치와 근대를 같이 섭취하면 담석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시금치,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음식, 음식조합

빵, 오렌지주스 _ 소화 방해
빵과 오렌지주스는 호텔 조식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메뉴입니다. 미국인의 아침식사로 잘 알려진 이 조합은 소화를 방해합니다. 전분으로 만들어지는 빵은 침 속에 들어있는 프타알린 성분을 통해 소화되는데, 산성이 오렌지주스와 만나면 프타알린 성분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빵, 오렌지주스, 주스,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음식, 음식조합

장어, 복숭아 _ 설사 유발
장어의 지방 함유량은 21%로 매우 높아 소화가 더딘 편입니다. 게다가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에 함유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장어, 음식, 음식조합,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꽃게, 감 _ 소화 불량과 식중독 유발
조선시대 숙종과 장희빈의 아들인 20대 왕 경종은 4년이라는 짧은 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임기 뒤에는 경종이 독살을 당했다는 야사가 전해지는데요. 동생 연잉군(영조)이 올린 게장과 생감을 먹은 뒤 배가 뒤틀리는 고통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꽃게와 감의 조합은 소화 불량과 식중독에 걸리기 쉽습니다. 게는 고단백 식품이지만 변질되기 쉬운 음식이기도 한데요.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감의 탄닌 성분이 소화를 방해합니다. 이는 게 안에 들어있는 유해한 성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 요리를 먹고 난 뒤에는 후식으로 곶감이나 수정과를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 음식, 음식조합,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간장게장

이외에도 라면과 콜라, 미역과 파, 쇠고기와 버터, 조개와 옥수수, 문어와 고사리 등 자연스럽게 함께 해도 어색함이 없는 음식들의 조합이 영양 손실이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이 되길 바랍니다.

1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