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대한민국 에너지의 미래, 2017 에너지대전에 다녀오다!

  • 2017.09.28.
  • 848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안녕하세요. 한수원블로그 독자여러분! 이번에는 1년에 한 번 개최되는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다녀왔습니다. 2017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은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었는데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전시회, 그리고 세미나 등 참여해볼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많았던 박람회였습니다. 이번 에너지대전에는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러 가볼까요?

에너지대전, 에너지, 한국수력원자력, 킨텍스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이 열린 킨텍스

입장하자마자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곳이 보여서 바로 달려갔습니다. 영화를 짧게 관람한 후, 영화 속에서 보이는 에너지 관련 기술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토론해보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총 5편이 넘는 영화를 다루었는데요.

▲영화 속 에너지 토크 동영상

영화는 바로 아이언 맨! 아이언 맨을 영화관에서 관람하였을 때 단지 재밌다는 생각밖에 하지 못했던 것이 부끄럽습니다. 영화에서 에너지에 대해 이야기할 거리가 이렇게 많다는 것이 정말 놀랍죠? 다음부터 영화 볼 때는 에너지와 기술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부분의 참관객들이 자리에서 떠나지 않고 끝까지 토론현장 자리를 지켰는데요. 모든 토론이 끝난 후에는 추첨을 통해 선물을 나누어주는 행사도 진행됐답니다.

실현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기술도 있고 낮은 기술들도 있었지만, 인류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라면 언젠가는 꼭 실현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에너지토크가 끝난 후 전시회에선 찾아보기 힘든 수력, 원자력과 관련된 기업을 찾아다녔는데요. 이번에도 수력과 관련된 한 기업만 참가를 하였습니다. 공간테크라는 회사였는데, 조류와 파력발전을 이용한 기술들을 선보였습니다.

조류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에너지대전
효율적 조류발전을 위한 제품(공간테크)

위 기술은 조류를 이용한 기술인데요. 힘을 받게 되면 막대가 돌아가서 발전이 진행되는 원리입니다. 기존의 제품들은 한쪽이 힘을 받게 되면 다른 한쪽은 힘을 덜 받는 구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의 기술은 한쪽에서 힘을 받게 되면 다른 한쪽은 힘을 전혀 받지 않아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부력체와 중력체를 이용한 파력발전 제품(공간테크)

두 번째 기술은 위의 동영상과 같이 파력발전을 이용한 제품인데요. 부력체와 중력체를 이용하여 발전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박람회에는 다양한 대기업과 공기업들 또한 참가했는데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제품과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제 눈에 들어왔던 부스는 지역난방공사인데요. 어떠한 기술들이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미세조류,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한국지역난방공사, 배기가스, 이산화탄소
미세조류를 이용한 배기가스 내 CO2저감 및 고가물질 생산 실증화 기술(한국지역난방공사)

위에 보이는 기술은 미세조류를 이용한 배기가스 내 CO2저감 및 고가물질 생산 실증화 기술인데요. 초록색과 빨간색의 막대들이 참관객들의 시선을 확 끌었습니다. 이 기술은 미생물의 광합성 반응을 이용하여 발전소의 배기가스 내 CO2를 제거하고 이 과정을 통해 증식된 미세조류 바이오매스를 우리생활에 유용한 건강식품, 의약품 등으로 전환시키는 신재생, 친환경 신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발전소의 CO2를 저감하는 환경개선 효과와 함께 건강식품, 의약품 등의 고가물질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CO2는 연간 50~100톤 배출권을 확보하고 연간 향산화물질 바이오매스를 3000kg 생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보여드릴 기술은 액화질소를 이용한 열수송관 동결차수공법인데요. 이 기술은 액화질소를 이용하여 지역 난방수 공급을 위한 열수송관의 유지보수 시 신속한 대응과 안전한 수리, 경제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친환경 기술입니다.

액화질소, 열수송관, 동결차수공법, 한국지역난방공사, 에너지, 에너지대전,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액화질소를 이용한 열수송관 동결차수공법(한국지역난방공사)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액화질소(극저온의 냉매)를 이용하여 관내의 유체를 급속 냉각 결빙시켜 임시적인 Plug효과로 수송관 내부의 유체흐름을 차단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기술로 열수송관 파손, 고장 등의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차수시공이 가능하며, 공사시간과 시공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진행된 여러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전기차를 시승을 해볼 수 있는 체험이 있었고 태양광 융합 발전기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대학생까지 많은 학생들이 박람회 찾아와 여러 프로그램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전기차,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에너지, 에너지대전, 전기차시승
전기차 시승 체험장

태양열, 태양열 융합 발전기, 신재생에너지,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에너지, 에너지대전
태양열 융합 발전기 만들기 체험장

그리고 에너지와 관련된 영화들을 상영해 주는 부스도 운영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10분 이내라서 많은 참관객들이 잠깐 자리에 앉아 쉬면서 에너지영화를 보며 에너지에 대한 상식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 에너지대전, 에너지영화, 영화,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에너지 관련 상영작 리스트

대학생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채용설명회였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의 담당자들이 와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하였는데요. 대부분 대학교에서 많은 기업들이 한 자리에서 설명을 하는 자리가 흔치 않고, 설명회 이외에도 최신기술경향에 대해서 볼 수 있는 자리가 함께 마련돼 있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에너지대전, 채용설명회,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한수원채용
2017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진행되는 채용설명회

전기차&ESS&IoT 등 새로운 에너지산업, 에너지고효율&절약제품과 기술, 태양광&연료전지&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그리고 에너지정책&기술&공공에너지와 같이 여러 품목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었던 에너지대전!

삼성, LG, 포스코, kt 등 여러 기업들도 참가해 자신들의 기술과 제품들을 뽐내는 자리이기도 했는데요. 여러 기업의 기술과 다양한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다음 2018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에 참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취재 이재훈
woongbi93@naver.com

1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목록